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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898년(광무 2) 興宣大院君 薨逝 이후 거행된 사후 의례를 살피고 조선의 왕실과 대한제국의 황실 인물 의례와의 비교를 통해서 흥선대원군의 사후 의례의 특징과 그의 지위를 파악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흥선대원군은 1898년 2월 22일 훙서하였고, 禮葬은 明溫公主의 예장을 전례 삼아 진행하되 공주의 예장과 절차 차이를 두었다. 4일의 停朝市, 五虞祭 등의 특징을 통해 예장 시 대원군의 지위는 공주에 준하거나 그보다 높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07년(융희 1) 흥선대원군은 獻懿大院王으로 추봉되었다. 대원왕 추봉 의례는 義王과 英王의 책봉 의례, 完王의 추봉 의례와 비교하였을 때 진행 과정은 유사했으나 황제가 직접 참여하지 않고 完順君을 보내 攝行하게 했으며 金冊과 節이 사용되지 않았다는 차이가 있다. 이를 통해 추봉 시 대원왕의 지위는 친왕에 준하거나 그보다 낮았다.

흥선대원군이 대원왕으로 추봉된 후 대원군의 묘 또한 격상된 지위에 맞춰 興園으로 명칭을 바꾸고 遷奉하였다. 흥원은 대원군 묘 조성 당시 사용했던 석물 대부분을 그대로 사용하였고, 宮園制를 활용하여 봉원하였는데, 이는 대한제국에서 궁원제를 활용한 처음이자 마지막 사례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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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불교 어휘의 한국어 전래 과정에 대하여 = About the process of transmission of Buddhist vocabulary to Korean 김양진 p. 1-23

興宣大院君의 사후 의례 연구 = A study on the after death ritual of Heungseon Daewongun 안지희 p. 25-45

晲觀 申圭植과 중국혁명파의 연대활동에 대한 再考 = Relationship and solidarity activities between Shin Gyu-sik and the Chinese Revolutionary Party 양지선 p. 47-68

紫雲 李中久(1851~1925)의 反日행적과 현실 한계 인식 = Jaun Yi Jung-gu's anti-Japanese activities and perception of the limitation of reality : 『李中久家 五代 古文書』를 중심으로 김우진 p. 69-93

『역위건착도』의 ‘역지삼의’에 나타나는 윤리관 = The ethical view in the 'Three meanings of Yi(易之三義)' of Yiwei-Qianzaodu : compared to the theory of three basic principles of Chunqiufanlao : 『춘추번로』의 삼강론과 비교하여 석미현 p. 95-113

『韓國漢字字典』 수록자의 유형과 편찬과정에서의 주요 검토사항 = Types of Chinese characters covered in Hangukhanjajajeon(韓國漢字字典) and main points considered in its compilation process 정태윤, 김우정 p. 117-142

한국 고문헌에 보이는 오자(誤字) 고찰 = A study on cacographies in Korean old documents 정도상 p. 143-168

『韓國漢字字典』의 국자 구조 양상 고찰 = Study on the construction patterns of Gukja(國字) in Hanguk-hanja-jajeon 이해윤 p. 169-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