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Z세대의 미디어 활용 실태와 음악소비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에 근거하여 음악교육의 방향을 탐색하는 것이다. Z세대의 개념과 미디어 활용 특성 및 음악 소비행태를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Z세대 고등학생 123명에게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의 결론과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 하는 Z세대의 소통방식, 학습 경험 및 선호도를 학습 과정의 중심에 두고 학생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적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둘째, Z세대의 미디어 활동실태를 분석한 결과, 소셜 미디어를 음악교육에 적극 활용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셋째, Z세대가 대중음악이나 대중 문화를 받아들이고 활용하는 현상을 고려하여 학생들이 참여하고 몰입할 수 있는 학습 방식을 적용해야 한다. 넷째, 온라인 협업 도구를 통한 그룹 프로젝트나 토론을 장려하는 협력적 학습형태를 통해 Z세대의 개인화된 학습 경험이나 개인화 과정을 완충하고 조정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Z세대 혹은 미래 세대 학습자의 세대적 특성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체계적으로 하고자하는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며 음악교육에서도 세대적 특성을 연계한 음악교육방법에 대한 다각도의 논의가 필요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