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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해외 국가들의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영향력 공작의 위험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다. 영향력 공작은 인지전, 해외정보조작개입, 해외악성정보위협 등 다양한 개념으로 불리고 있으나 대체로 모두 허위정보 또는 정보조작을 통해 대중인식조작을 기도한다는 점에서 같은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같은 영향력 공작은 오늘날 단순한 프로파간다나 영향력 투사의 차원을 넘어 인지전이라고 불릴 정도로 중대한 전쟁차원의 국가안보의 위협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영향력 공작의 위협은 특히 전쟁과 평화의 전통적 구분을 희석시키고 평화 시에도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한 해외 국가로부터의 악의적 정보조작을 통한 중대한 국가안보의 도전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그 심각성이 크다. 특히 그와 같은 영향력 공작 수행에 소셜미디어가 주요한 무기로 동원되고 있어 이에 대한 이해와 대응의 필요성이 더 커지고 있다.
한국에 가장 주요한 위협이 되는 세력인 북한 역시 이 같은 영향력 공작을 수행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는 그와 같은 북한의 영향력 공작에 가장 주요한 수단 중에 하나로 활용되고 있다. 북한은 최근 들어 전통적인 대외 심리전 방식에서 벗어나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를 활용하여 한국 및 해외의 대중들의 인식과 생각, 판단에 은밀히 영향을 미치고 대중담론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를 하고있다. 이는 오늘날 정보환경과 영향력 공작의 트렌트에 부응하여 북한의 대외 영향력 공작이 진화한 것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이 연구는 이 같은 북한의 대외 영향력 공작의 새로운 변화양상을 살펴보고 그 위험성을 평가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 연구에서는 북한을 소개하는 유튜브 계정인 New DPRK 동영상들을 분석하고 대외 대상청중들에 대한 영향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해 내러티브 트랜스포테이션 이론을 근거하여 질적분석을 수행하였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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