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이 연구에서는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에 나타난 젠더 재현 양상과 그 의미를 살펴보았다. ‘페미니즘 리부트’를 기점으로 로맨스 판타지 장르의 여성 독자들은 자주적인 여성 인물을 적극적으로 요구하게 되었다. 작가는 로맨스 판타지의 세계관을 구성할 때 현실의 차별을 구체적으로 반영하고, 여성 인물들은 사회의 기존 젠더 인식과 대립하게 된다.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에는 남성 발화 주체를 통해 여성과 관련된 젠더 차별적 담론이 등장한다. 남성 인물은 여성에 대한 담론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남성에 대한 담론을 함께 형성한다. 그리고 여성이 남성에 대한 담론의 발화 주체로 등장하면 이상적인 남성에 대해 언급하는 모습이 확인된다.
이때 결혼은 여성 인물이 넘어야 하는 관문으로 등장한다. 이 과정에서 여성 인물은 성(姓)이 남성 중심인 상황에 의문을 던지고, 이를 자신의 것으로 인식하는 과정을 통해 정체성을 지켜나가는 모습을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여성 인물들은 남성의 것으로 여겨지던 사회와 직업에 도전한다. 이때 이들의 성공 서사는 직업에 부여된 젠더를 제거하며 젠더를 재의미화한다.
즉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은 여전히 ‘여성/남성’의 이성애 서사를 유지하고 있지만 여러 젠더의 담론을 함께 다루고 있다. 본 연구는 로맨스 판타지의 서사에서 작품 속 여러 젠더의 인물과 그 담론을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성을 보여준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 1 | 안경원숭이, <황제와 여기사>, 디엔씨북스, 2016. | 미소장 |
| 2 | 재겸, <여왕 쎄시아의 반바지>, 위즈덤하우스, 2018-2021. | 미소장 |
| 3 | 키아르네, <신데렐라를 곱게 키웠습니다>, 피오렛, 2018-2019. | 미소장 |
| 4 | 권경미,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의 신계급주의와 서사 특징: 책빙의물과 회귀물을 중심으로」, 『人文科學』 제84권, 성균관대학교 인문학연구원, 2022, 109-140쪽. | 미소장 |
| 5 | 김난주, 「한·일 여성 원귀담 비교 고찰」, 『한국학논집』 제71집,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원, 2018, 261-288쪽. | 미소장 |
| 6 | 류수연, 「여성인물의 커리어포부와 웹 로맨스 서사의 변화: 로맨스판타지의 ‘악녀’ 주인공 소설을 중심으로」, 『한국문학과 예술』 제39집,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2021, 35-58쪽. | 미소장 |
| 7 | 사미숙, 「로맨스 유토피아, 여성이 만든 억압의 세계」, 『여/성이론』 제28호, 도서출판 여이연, 2013, 59-81쪽. | 미소장 |
| 8 | 손진원, 「여자들의 ‘차가운 분노’와 웹소설에서의 복수 서사」, 『여/성이론』 제48호, 도서출판여이연, 2023, 133-142쪽. | 미소장 |
| 9 | 신수정·김지윤, 「한국 웹소설에 나타난 ‘남장여자’ 연구: 궁중 로맨스 장르를 중심으로」, 『우리말 글』 제85집, 우리말글학회, 2020, 169-194쪽. | 미소장 |
| 10 | 안상원, 「한국 웹소설 ‘로맨스판타지’ 장르의 서사적 특성 연구」, 『인문콘텐츠』 제55호, 인문콘텐츠학회, 2019, 219-234쪽. | 미소장 |
| 11 | 안상원, 「모험서사와 여성혐오의 결합과 독서 욕망: 웹소설 로맨스판타지 장르에 나타난 성장물의 양가성」, 『이화어문논집』 제53집, 이화어문학회, 2021, 175-196쪽. | 미소장 |
| 12 | 유인혁, 「한국 로맨스 판타지 웹소설에 나타난 여성 사이보그의 표상과 감정 자본주의」, 『사이間SAI』 제32권, 국제한국문학문화학회, 2022, 193-224쪽. | 미소장 |
| 13 | 이정옥, 「로맨스, 여성, 가부장제의 함수관계에 대한 독자반응비평-제니스 A. 래드웨이의 <로맨스 읽기: 여성, 가부장제와 대중문학>을 중심으로」, 『대중서사연구』 제25권 3호, 대중서사학회, 2019, 349-383쪽. | 미소장 |
| 14 | 장보미, 「로맨스 판타지의 성장 서사와 모빌리티」, 『비교문학』 제91권, 한국비교문학회, 2023, 163-191쪽. | 미소장 |
| 15 | 최재현, 「한국 웹소설의 유형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8. | 미소장 |
| 16 | 한혜원, 「디지털 스토리텔링을 통한 여성의 창작: 로맨스 웹소설을 중심으로」, 『인간연구』 제34호, 가톨릭대학교 인간학연구소, 2017, 37-64쪽. | 미소장 |
| 17 | 주디스 버틀러, 『젠더 트러블』, 조현준 역, 문학동네, 2008. | 미소장 |
| 18 | 캐스린 흄, 『환상과 미메시스』, 한창엽 역, 푸른나무, 2000. | 미소장 |
| 19 | 비욘드리서치, 「2022 웹소설 분야 산업 현황 실태조사」,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2023. | 미소장 |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전화번호 |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0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