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목차보기

목차 1

우리나라 노인들의 사회적 로봇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Factors influencing Korean seniors' intention to use social robots / 김영미 ; 김성철 1

요약 1

Abstract 1

I. 서론 2

II. 사회적 로봇 이용의도에 대한 이론적 논의 2

2-1. 사회적 로봇의 개념 2

2-2. 사회적 로봇에 대한 선행연구 3

2-3. 노인들의 사회적 로봇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3

III. 연구방법 4

3-1. 연구대상 4

3-2. 주요 변인의 측정 4

3-3. 데이터 분석 및 신뢰도와 타당도 5

IV. 연구결과 6

V. 결론 6

참고문헌 7

[저자소개] 9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웹툰 제작 과정에서의 인공지능 기술 활용 방안 연구 = Study on the utiliza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in webtoon production 김지은, 오나예, 박진완 p. 1399-1409

보기
메타버스를 활용한 공학계열 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 사례 연구 = Case study of engineering career education development using metaverse 황윤자, 도현미 p. 1411-1420

보기
중국 숏폼 플랫폼 중 숏폼 애니메이션의 서사적 특징 연구 = A study on the narrative features of short-form animation in Chinese short-form platforms : focusing on TikTok : 틱톡(TikTok)을 중심으로 라영, 한창완 p. 1421-1430

보기
온라인 소통 체계 확립 = Metaverse platform specialized in discussion and debate functions in online communication systems : 토론과 토의 기능이 특화된 메타버스 플랫폼 설계 김민수, 변재현, 우탁 p. 1431-1442

보기
‘전문 지능 보조 서비스(IEA)’와 작업 지향적 규칙 기반 챗봇의 서비스 디자인 중심 비교분석 연구 = Service design-focused comparative analysis of intelligent expert assistant (IEA) and task-oriented rule-based chatbot 김희석, 설상훈 p. 1443-1452

보기
발달장애인의 직무훈련을 위한 VR 기능성 게임에 관한 연구 = Virtual reality serious games for vocational training in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focus on road to wheel master : Road to Wheel Master 중심으로 하주영, 박진완 p. 1453-1463

보기
트랜스미디어 시대 증강현실 그림책의 서사경험 강화를 위한 증강현실 요소에 관한 연구 = Augmented reality elements for strengthening narrative experiences of augmented reality picture books in the transmedia era 이지혜 p. 1465-1476

보기
OTT 구독 서비스 이용자와 비이용자의 디지털 정보격차 연구 = Digital divide between over-the-top subscription service users and non-users 정다희 p. 1477-1486

보기
발달장애인 대상 가상현실 프로그램 활용 방안 제안 = Suggestions for programs using virtual reality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 applying empowerment evaluation : 임파워먼트 평가의 적용 손다진, 김용득 p. 1487-1495

보기
6자유도 기술을 활용한 유아의 3D 입체영상 인식과 지각에 관한 연구 = Preschool children’s recognition and perception of 3D stereoscopic videos using 6 degrees of freedom technology 방미향 p. 1497-1506

보기
Personal, social, and situational factors affecting donation intention on donation-based crowd-funding platform = 개인적, 사회적, 상황적 요인이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에서의 기부 의도에 미치는 영향 : 대학생을 중심으로 : focusing on university students Namhyun Um p. 1507-1515

보기
로봇활용 댄스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적용 = Robotic dance education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박인실, 이시훈 p. 1517-1523

보기
UAV 영상 데이터 기반의 객체인식 연구동향 분석 = Trend analysis of academic research on object detection based on UAV data 김도영, 정희건 p. 1525-1534

보기
홀로렌즈를 활용한 응급시뮬레이션의 구조화된 사전 브리핑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적용 = Structured pre-briefing in emergency simulations with HoloLens : development and evaluation 김경진 p. 1535-1543

보기
첨단기술과 메타버스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 Study on cutting-edge technology and metaverse success factors 이동규, 강욱 p. 1545-1555

보기
디지털 시대의 사회적 지지 = Artificial-intelligence-based mood regulation : digital encouragement in the social media era : 인공지능 기반 맞춤형 기분 조절 전략 마련을 위한 디지털 응원 메시지 탐색 이하나, 안순태, 이유진 p. 1557-1570

보기
코스페이시스를 활용한 흥미유발형 프로그래밍 교육 = Interest-inducing programming education using CoSpaces 지동춘, 이수원 p. 1571-1579

보기
블록체인 기반 클라우드 데이터의 안전한 저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secure storage of cloud data based on blockchain 단관, 손이심, 고금명, 정회경 p. 1581-1588

보기
AI 기반 영상 콘텐츠 저작도구의 유형 및 동향 = Types and trends in artificial intelligence-based video content authoring tools 이세희, 이진 p. 1589-1600

보기
생성형 AI 기반 교수·학습자료 추천 기능 향상을 위한 기법 제안 =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generative AI-based educational material recommendation functions : focusing on query-based prompt engineering : 질의형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중심으로 강민수, 전대일 p. 1601-1609

보기
우리나라 노인들의 사회적 로봇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 Factors influencing Korean seniors’ intention to use social robots 김영미, 김성철 p. 1611-1619

보기
Consortium blockchain model for decentralized of healthcare information = 의료 정보 탈중앙화를 위한 컨소시엄 블록체인 모델 Chai Ting, Seung-Soo Shin p. 1621-1630

보기
임무공학 방법론을 활용한 미래 소부대 지휘통제체계의 임무 분석에 관한 연구 = Mission analysis of future platoon-level command and control systems using mission engineering 최근하, 이상승, 이형근, 백재우, 문호원 p. 1631-1639

보기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과 프라이버시 염려가 전자상거래 이용 경험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digital literacy capability and privacy concern on e-commerce usage experience : a comparison before and after COVID-19 : 코로나19 발생 전·후 비교를 중심으로 최재서, 최창욱, 양사범, 김정환 p. 1641-1654

보기
인공지능 기반 헬스케어 서비스의 사용경험 향상을 위한 설명 시각화 방안 컨셉 제안 = Suggestion of explaining information visualization for improving user experience of AI healthcare services 노은수, 최정민 p. 1655-1664

보기

참고문헌 (32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The Financial News. SKT, AI Care Emergency Cases Exceed 500 [Internet]. Available: https://www.fnnews.com/news/202305070944441505. 미소장
2 E. Takagi and Y. Saito, “Japanese Older Adults’ Loneliness, Family Relationships and Mortality: Does One’s Living Arrangement Make a Difference?,” Geriatrics &Gerontology International, Vol. 20, No. 2, pp. 156-160, February 2020. 미소장
3 M. Wilson-Genderson, A. R. Heid, F. Cartwright, A. L. Collins, and R. Pruchno, “Change in Loneliness Experienced by Older Men and Women Living Alone and with Others at the Onset of the COVID-19 Pandemic,” Research on Aging, Vol. 44, No. 5-6, pp. 369-381, May-June 2022. 미소장
4 C. L. Breazeal, Designing Sociable Robots, Cambridge, MA: MIT Press, 2002. 미소장
5 Blue Frog Robotics. Company Introduction [Internet]. Available: www.bluefrogrobotics.com/about. 미소장
6 IMARC Group, Social Robots Market Report by Component (Hardware, Software, Services), Technology (Machine Learning, Computer Vision, Context Awareness, Natural Language Processing), End Use Industry (Healthcare, Education, Media and Entertainment, Retail, and Others), and Region 2024-2032, IMARC Group, Brooklyn: NY, SR112024A4794, March 2024. 미소장
7 KOREA Institute of Science &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2019 Technology Assessment Open Forum: The Future of Social Robot. [Internet]. Available: https://www.k istep.re.kr/board.es?mid=a20501000000&bid=0051&act=vi ew&list_no=37111&tag=&nPage=10. 미소장
8 S. F. Wamba, M. M. Queiroz, and L. Hamzi, “A Bibliometric and Multi-Disciplinary Quasi-Systematic Analysis of Social Robots: Past, Future, and Insights of Human-Robot Interaction,” Technological Forecasting and Social Change, Vol. 197, 122912, December 2023. https://doi.org/10.1016/j. techfore.2023.122912 미소장
9 M. Sarrica, S. Brondi, and L. Fortunati, “How Many Facets does a “Social Robot” Have? A Review of Scientific and Popular Definitions Online,” Information Technology &People, Vol. 33, No. 1, pp. 1-21, January 2020. https://doi.o rg/10.1108/ITP-04-2018-0203 미소장
10 L. Fortunati, M. Sarrica, G. Ferrin, S. Brondi, and F. Honsell, “Social Robots as Cultural Objects: The Sixth Dimension of Dynamicity?,” The Information Society, Vol. 34, No. 3, pp. 141-152, April 2018. https://doi.org.10.1080/01972243.2018.1444253 미소장
11 S. Park, “Global Trend of Smart Robot Industry,” Public Economy, Vol. 16, pp. 28-31, December 2023. 미소장
12 I. Iancu and B. Iancu, “Elderly in the Digital Era. Theoretical Perspectives on Assistive Technologies,”Technologies, Vol. 5, No. 3, 60, September 2017. https://doi.org/10.3390/technologies5030060 미소장
13 N. Caprani, N. E. O’Connor, and C. Gurrin, Touch Screens for the Older User, in Assistive Technologies, London, UK:IntechOpen, ch. 5, pp. 95-118, 2012. 미소장
14 C. Lee and J. F. Coughlin, “PERSPECTIVE: Older Adults’Adoption of Technology: An Integrated Approach to Identifying Determinants and Barriers,”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 32, No. 5, pp. 747-759, June 2014. 미소장
15 M. H. Ryu, S. Kim, and E. Lee, “Understanding the Factors Affecting Online Elderly User’s Participation in Video UCC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25, No. 3, pp. 619-632, May 2009. 미소장
16 B. S. K. Chan, D. Churchill, and T. K. F. Chiu, “Digital Literacy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through Digital Storytelling Approach,” Journal of International Education Research, Vol. 13, No. 1, pp. 1-16, May 2017. 미소장
17 S. Nikou, W. Agahari, W. Keijzer-Broers, and M. Reuver, “Digital Healthcare Technology Adoption by Elderly People: A Capability Approach Model,”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 53, 101315, October 2020. https://doi.or g/10.1016/j.tele.2019.101315 미소장
18 B. H. Kim and H. J. Lee, “The Effects of Digital Literacy and Teaching Efficacy on Smart Education Adoption,”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6, No. 2, pp. 97-119, May 2019. 미소장
19 E. J. Lee and J. S Lee, “Exploring Teachers’ Perceptions and Beliefs About the Acceptance of Smart Education and Preschoolers’ Digital Literacy,” Informatization Policy, Vol. 23, No. 3, pp. 64-83, September 2016. 미소장
20 A. Nowak, J. Szamrej, and B. Latan, “From Private Attitude to Public Opinion: a Dynamic Theory of Social Impact,”Psychological Review, Vol. 97, No. 3, pp. 362-376, 1990. https://doi.org/10.1037/0033-295X.97.3.362 미소장
21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 46, No. 2, pp. 186-204, February 2000. 미소장
22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MIS Quarterly, Vol. 13, No. 3, pp. 319-340, September 1989. 미소장
23 D. Kim and S. Kim, “Factors Influencing Users’ Resistance to Location Based SNS Application for Smart Phones,”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5, No. 3, pp. 133-166, May 2011. 미소장
24 H. Kwon and S. Kim, “Factors Influencing Users’ Usage of ‘Closed SNS’: Focused on the Cases of ‘BAND’ and ‘Kakao Grouptalk’,”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Vol. 32, No. 1, pp. 5-49, March 2015. 미소장
25 Y. K. Liao, W. Y. Wu, T. Q. Le, and T. T. T. Phung, “The Integra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and Value-Based Adoption Model to Study the Adoption of E-Learning: The Moderating Role of E-WOM,”Sustainability, Vol. 14, No. 2, 815, January 2022. https://doi.org/10.3390/su14020815 미소장
26 Robot Media. The Trend of Service Robot Market. [Internet]. Available: http://m.irobotnews.com/news/article View.html?idxno=32924. 미소장
27 K. K. Wong, “Partial Least Squar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PLS-SEM) Techniques Using SmartPLS,”Marketing Bulletin, Vol. 24, No. 1, pp. 1-32, January 2013. 미소장
28 D. Gefen, D. Straub, and M. C. Boudreau,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d Regression: Guidelines for Research Practice,”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 4, No. 7, pp. 1-77, October 2000. https://doi.org/10.17705/1CAIS.00407 미소장
29 D. Gefen and C. M. Ridings, “IT Acceptance: Managing User-IT Group Boundaries,” ACM SIGMIS Database: The Database for Advances in Information Systems, Vol. 34, No. 3, pp. 25-40, August 2003. https://doi.org/10.1145/937742.937746 미소장
30 H. Chun and H. Lee, “A Study on Hotel AI Robot Service Built on the Value-Attitude-Behavior(VAB) Model,” Smart Media Journal, Vol. 12, No. 8, pp. 60-67, October 2023. 미소장
31 J. J. Kim and Y. M. Hwang, “An Exploratory Study of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ic Healthcare Services in Aging Society: A Case Study of Japan,”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 10, No. 1, pp. 399-410, January 2024. 미소장
32 N. Kim and H. J Jung, “Factors Influencing the Social Acceptance of Secure Robots,”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Vol. 37, No. 4, pp. 35-72, December 2023.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