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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이 성장과 함께 동반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꾸준히 강조되어왔으며, 이는 사회적책임 활동이 더욱 중요하도록 만들어졌다. 이러한 관점에서 ESG활동은 갑자기 나타난 것이 아닌 사회적책임활동이 더욱 확장되어 현재의 ESG로 연결되는 형태로 받아들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ESG 경영지표 개선을 통해 수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세계 각국의 기업 및 정부의 ESG사례분석을 통해 ESG에 대한 인식 및 활용전략을 동시에 살펴보았다. 중소기업이 ESG경영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그 필요성을 5가지 관점 제시하였고, 해외사례분석을 통해 유럽연합은 오래전부터 높은 관리수준의 ESG 활동을 진행하였음을 확인하였다. 국내사례분석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은 재정적 부담 및 비재무적 활동에 대한 조직구성 어려움 등으로 ESG활동에 대한 참여도가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일부 중소기업은 ESG활동을 통해 성장의 기회를 찾는 경우도 포착되었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은 여전히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때문에 국내 ESG 활동에 대한 대응전략을 전사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ESG 참여가 매우 중요한 문제임을 확인할 수 있다. 사례분석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ESG 경영전략 수립과 정보공시 대응방안에 대해 4가지 관점에서 제시하였다.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ESG 활동을 추진하는 모든 기업은 전사적 차원에서 지속적인 ESG 정보구축 활동을 해야 한다. 기업 내 이해관계자가 ESG 요인을 도출하면 ESG 정보를 구축하는 전담 조직을 통해 기업의 일관성 있는 ESG 활동을 실행하고 보고서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기업에 투자하는 투자자의 ESG 요건을 파악하고 이를 반영하기 위한 활동이 동반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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