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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SNS내 사회자본과 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윤리적 소비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자료수집은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직접대면방식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를 통해 측정 척도를 수정, 보완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 중 274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고, SPSS22.0과 PLS4.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자본 중 연결적 사회자본은 윤리적 소비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속적 사회자본은 윤리적 소비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자본 유형 모두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고 상호작용은 사회적 실재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실재감 역시 윤리적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및 미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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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旅游视频直播特性对旅游目的地魅力度和旅游意图的影响研究 = 관광라이브영상 특성이 관광지 매력도와 관광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延光豪, 李林泽 p. 5-21
임파워링 리더십과 조직시민행동의 관계에서 조직기반 자긍심과 성장욕구강도의 역할 = The roles of the organization-based self-esteem and growth need strength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ing 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진관기, 이재원 p. 23-42
SNS내 사회자본과 윤리적 소비와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apital and ethical consumption in SNS : mediating effects of interaction and social presence : 상호작용과 사회적 실재감을 매개로 김지혜, 김상현 p. 43-61

VR 관광콘텐츠 사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증연구 = The empirical study on affective factors to the visual reality contents users on tourism : focusing on the unified technology acceptance theory (UTAUT) : 통합기술수용이론(UTAUT)를 중심으로 김준우, 이명성, 강민정 p. 63-84
유통 물류 산업의 지식재산권 혁신 특성과 시사점 =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intellectual property innovation in the distribution and logistics industry 장병열 p. 85-105
코로나-19 팬데믹과 비대칭적 원가행태 = COVID-19 pandemic and asymmetrical cost behavior : 도⋅소매 및 운수⋅창고업을 중심으로 김현진 p. 107-122
명시적 계약이 능동적 기회주의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explicit contract on active opportunism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solidarity norm : 단결규범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성민 p. 123-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