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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SNS내 사회자본과 상호작용, 사회적 실재감, 윤리적 소비태도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다. 자료수집은 SNS 이용자를 대상으로 직접대면방식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였고 본 조사에 앞서 예비조사를 통해 측정 척도를 수정, 보완하였다. 총 300부의 설문지 중 274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고, SPSS22.0과 PLS4.0을 이용하여 기술통계분석과 가설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사회자본 중 연결적 사회자본은 윤리적 소비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결속적 사회자본은 윤리적 소비태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사회자본 유형 모두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쳤고 상호작용은 사회적 실재감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실재감 역시 윤리적 소비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 및 미래 연구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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