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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현대 서사물에서 전통놀이인 윷놀이는 다양한 양상으로 조명된다. 윷놀이가 오랫동안 민중들의 놀이문화로 자리잡아왔기에 민중들의 삶을 형상화하고 있는 현대소설에서 윷놀이는 중요한 민중문화로 나타난다. 일제 치하의 한 농촌 마을이 배경인 장혁주의 「여명기」에서 윷놀이는 갈등관계에 있는 마을 사람들을 화합으로 이끄는 놀이로 그려진다. 소설에서 갈등관계에 있는 이들이 윷놀이를 통해 놀이공동체로 거듭나면서 그들이 하나라는 공동체적 감각을 지니게 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산업화 시대의 농촌이 배경인 이문열의 「다시 사라진 것들을 위하여」는 이제는 사라지고 없는 ‘고향’을 형상화한 소설이다. 소설에서는 도시화가 이뤄지면서 ‘모둠’과 같은 민중들의 공동체문화가 사라지고 더불어 공동체에서 행해졌던 윷놀이와 같은 놀이문화도 함께 사라지고 있음을 안타까운 시선으로 담아내고 있다. 이어 민족지적인 소설인 『혼불』은 철저한 고증으로 윷점 풀이를 보여주며, 불안한 상황에서 윷점으로 길흉화복을 점치며 위안을 받았던 민중들의 삶을 통해 민중문화로서의 윷놀이를 부각시키고 있다. 민중문화의 관점에서 윷놀이를 다루고 있는 현대소설과 달리 판타지소설과 웹툰에서 윷놀이는 독특하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서사에 재미를 주는 것으로 나타난다. 먼저 한국적 판타지 세계를 열어준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된 이영도의 『눈물을 마시는 새』에서 윷놀이는 인간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운에 의해 이뤄진다는 점에서 고착된 세계에 변화를 주는 상징적인 놀이로 의미부여 된다. 이어 웹툰 『도개걸윷모』와 『The 윷놀리스트』에서 윷놀이는 현대판 보드게임의 면모를 강하게 보여주며 서사에 재미를 더하는 주요 소재로서 기능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상에서처럼 현대 서사물에서 한국의 전통놀이인 윷놀이는 서사물의 성격에 맞게 수용되어 온 것을 볼 수 있다. 윷놀이와 같은 한국의 전통놀이는 이후로도 서사물의 성격에 따라 사라져가고 있는 민중문화를 조명하는 방식으로 서사화 되거나 놀이 방식을 부각시키는 방식으로 서사화 되며 의미부여 될 것으로 예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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