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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스파이크 존즈의 SF영화 〈그녀〉(2013)에서 다루고 있는 인간과 인공지능의 사적인 관계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스스로 진화하는, 신체 없는 정신적 슈퍼인공지능인 서맨사와 인간 시어도어의 독특한 관계를 통해 미래사회와 그 속에서 변화하는 인간이해를 조명한다. 이 글에서는 포스트휴머니즘이나 트랜스휴머니즘의 담론보다는 이 SF 영화가 제시하는 미래사회의 모습과 그 속에서 인간, 인간의 이해는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이때 고전적 휴머니즘, 특히 신체(감각)와 감정의 분리불가능성을 기반으로 하는 헤르더의 인간감정론(“나는 느낀다! 나는 존재한다!”)을 배경지식으로 염두에 둔다. 즉 전통적인 ‘인간’의 이해가 슈퍼인공지능이 출현하는 특이점의 시대에는 어떻게 변모할 것인가를 이 영화에서 읽어내고자 한다. 이때 이 영화에서 가까운 미래사회로 설정된 사회적 풍경, 특히 매체의 발달로 인간의 감정이 감정의 주체와 분리되어 상품화되는 사회적 특성을 살펴본다. 이러한 사회적 배경이 슈퍼인공지능과 인간의 사적 관계를 가능하게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나아가 초연결운영체계를 ‘서맨사’라는 여성적인 인격체로 의인화하는 데는 디지털 판타지에 대한 인간의 공모가 전제되어 있음을 밝힌다. 이로써 외로운 현대인들이 슈퍼인공지능의 마음 챙김에서 심리적 안정을 찾으며 의존하지만, 더 이상 나누어질 수 없는 단위로서의 ‘개인’이라는 개념 및 인간 육체의 감각에 대한 개념들의 변화 및 해체를 수반할 수도 있음을 살펴본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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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김구 『백범일지』의 민족정신을 통한 백범 서예의 미학적 특징에 관한 고찰 = An examination of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Baekbeom calligraphy through the national spirit of Kim Gu’s “Baekbeom Ilji” 김윤주 p. 21-40

퇴계-두향 연애서사 비판 = A critical review of the love story of Toegye and Doohyang 박균섭 p. 41-64

공자의 삶에서 행복의 의미와 역할 = In the life of Confucius, the meaning and role of happiness 금종현 p. 65-89

공학철학 연구 = Studying the philosophy of engineering : comparison and analysis of the methodology of Koen and Lonergan and Polanyi : 코엔과 로너건과 폴라니의 방법론 비교와 분석 정영기 p. 91-109

부산 소림사 소장 오방번과 칠여래번의 역사문화적 의의 = The historical and cultural meaning of Obangbeon(五方幡) and Chilyeoraebeon(七如來幡) in Sorimsa Temple 이석환 p. 111-130

탁월한 중재자, 필리프 뒤플레시스-모르네의 생애와 활동 = The life and activities of the outstanding mediator, Philippe Duplessis-Mornay : focusing on the negotiation process for the Edict of Nantes : 낭트칙령 협상 과정을 중심으로 김충현 p. 131-154

1970년대의 검열 정책과 대중 저항으로 대중소설 『바보들의 행진』의 영화화 과정에서 창조된 ‘영철’ 캐릭터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 of “Young-Chul” created in the film adaptation of the popular novel The March of Fools amidst 1970s censorship policies and popular resistance 보메이 p. 155-179

한국 현대 서사물의 윷놀이 문화 수용 양상과 그 의미 = Aspects of acceptance of Yut-nori culture in modern narratives and its meaning 엄숙희 p. 181-205

영화 <버닝>과 단편소설 『헛간을 태우다』 비교 분석 =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movie <Burning> and the short novel 『Barn Burning』 : focusing on the cultural implications of national/transnational intertextuality : 내셔널/트랜스내셔널 상호텍스트성의 문화적 함의를 중심으로 염윤돌 p. 207-242

인공지능과 인간의 (불)협화음 관계 = The (un)harmonious relationship between AI and human : an analysis of the SF-film Her : SF 영화 <그녀>를 중심으로 김연수 p. 243-265

에릭 로메르의 <여름 이야기(Conte d’été)>에 나타난 시공간적 반향과 존재의 현전 = Spatio-temporal repercussions and reality of existence in Éric Rohmer’s <Conte d’été> 김은경 p. 267-289

조선시대 예인(藝人)이 지닌 천(擅)의 의미분석 = Analysis of the meaning of Cheon(擅) by artist in the Joseon Dynasty 최성애 p. 291-303

팔대산인(八大山人)의 화조화(花鳥畵)에 나타난 노장미학(老莊美學) = Lao Zhuang aesthetics(老莊美學) of flower and bird paintings(花鳥畵) by Bada Shanren(八大山人) 김순섭 p. 305-325

의상(意象)론에 기초한 동아시아 문인예술의 생태미학 원리 연구 = A study on the principle of ecological aesthetics of East Asian literary art based on the theory of Yixiang(意象) 김현미 p. 327-3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