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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구는 조선 중기 문장가 중 만시를 가장 많이 지었고, 홍이상은 만시에 뛰어나다고 알려졌다. 외조부 이정구와 조부 홍이상의 창작 전통을 계승한 홍주원의 만시 작품은 400제가 넘는다. 만시의 양적인 면으로 보면 조선조에서 전무후무한 시인이다. 그의 전체 작품에서 따지면 만시가 삼분의 일을 차지한다. 당시 인적 네트워크의 중심에 자리한 홍주원이 유례없이 많은 사람을 애도한 만시를 통해 17세기 가문의 교류와 인적 관계를 조망할 수 있다.
홍주원의 만시는 양적으로 많을 뿐만 아니라 질적인 면에서 그의 대표작으로 꼽힌다. 망자의 미덕을 전하는 일을 살아남은 자의 도리로 여긴 홍주원의 시적 재능이 발휘된 장르가 만시라고 할 수 있다. 대상 인물이 누구든 홍주원이 만시에서 중시한 표현 요소는 구체성과 진실성이다. 그 결과 홍주원의 작품은 만시가 의례적인 문자 행위로 변질되는 시기에 모범이 된 것으로 보인다. 당대인이 그의 만시를 애송했으며 후대 시선집 편자가 그의 대표작으로 만시를 뽑았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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