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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립박물관, 정선 아리랑박물관이 지역 정체성확립과 지역 문화 활성화 전략 연구 = Smart tourism environment influences tourism experience and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 최정선 ; 이종현 1

[요약] 1

I. 서론 2

II. 공립박물관 3

III. 정선 아리랑 5

IV. 정선 아리랑박물관 6

V. 지역 정체성확립과 지역문화 활성화 7

IV. 결론 8

참고문헌 11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문화도시 정책의 주요 쟁점과 함의 도출에 관한 연구 = A scholarly study on the major issues and implications of cultural city policies 정지은, 윤소민 p. 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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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수명주기에 따른 CSR 활동과 재무적 성과의 관계 = Relationship between CSR activities and financial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industry life cycle : focusing on the cable television industry : 종합유선방송산업을 중심으로 오정호 p.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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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약바이오산업의 이슈와 지속가능경영 = Issues and sustainable management in the biopharmaceutical industry 노미진, 박순창 p.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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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의 관점에서 1980년대 국내 대중가요 음반의 고찰을 통한 재평가 = Re-evaluation through the review of K-pop albums in the 1980s from the perspective of A&R 정우식 p. 3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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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earch on the impact of total rewards system on employee engagement in high-tech enterprises from the perspective of cultural art management : with Chinese enterprises as the research direction Fei, Yuanyuan, Li, Guoxin p. 4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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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립박물관, 정선 아리랑박물관이 지역 정체성확립과 지역 문화 활성화 전략 연구 = Smart tourism environment influences tourism experience and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최정선, 이종현 p. 6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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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시대의 문화 경험 = Cultural experiences in the digital era : the correlations among relationship commitment, happiness, and intention to visit tourism destination by utilizing OTT platforms : OTT 정보 플랫폼을 통한 관계몰입, 행복감, 여행지 방문의도 간의 관계 김주희, 하동희 p. 7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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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를 통한 지역 혁신 모델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regional innovation models through culture : focused on the case of Dresden, Germany : 독일 드레스덴 사례를 중심으로 손예령 p. 8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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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arative analysis of traditional Chinese Door God Paintings (門神畵) : focusing on the types and colors Wang, Wenlong, Xiao, Shiwei, Seong, Dongkwon p. 97-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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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재무적 성과의 영향 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financial performance : focusing on comparing technology industrial firms with different cultural backgrounds : 상이한 문화적 배경의 기술 산업기업 비교 중심으로 이현범 p. 113-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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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가 국내 콘텐츠 산업 및 미디어 플랫폼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f the effect of Netflix entry on the Korean content industry and on the media platform industry 이선미 p. 129-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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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과 중국의 유학생 유치 문화 정책 비교 분석 연구 = Comparative analysis of cultural policies to attract international students from Korea and China 최은지 p. 139-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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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항·어촌 시설물의 친환경적·산업 경제적 유지보수를 위한 도료 가이드라인 연구 = A study on paint guidelines for eco-friendly and industrial economical maintenance of fish tank and fishing village facilities 정규상, 김보라 p. 147-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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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Z세대의 새로운 문화콘텐츠 = New cultural content of generation MZ : the effect of Youtube usage motivation on flow, user satisfaction, and brand attitude in web drama branded content : 유튜브 이용동기가 웹드라마 브랜디드 콘텐츠의 몰입, 이용 만족,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김문기 p. 157-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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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인의 한국 기능성 화장품 소비문화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Chinese consumption culture of Korean functional cosmetics : focusing on types of stay experiences in Korea : 한국 체류경험유형을 중심으로 상군평, 이종현 p. 167-1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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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9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준수 (2020),"지역의 자발적 시민예술 공동체의 역할을 통한 생활예술 활성화 방안 고찰", 관광연구저널, 34(1), 5-25. 미소장
2 곽강희 (2021),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정책적 제언: 창원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에 대한 문화영향평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5(8), 19-34. 미소장
3 권영길 (2020),"지역문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안의 모색",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학회 논문, 14(7), 175-191. 미소장
4 계기석, 천현숙 (2001), “지방화시대의 도시정체성 확립 방안 연구”, 23-2. 미소장
5 고경민 (2023), "지역 정체성과 가치, 그리고 도시외교: 제주의 글로벌교류허브구축 방향 모색", 한국동북아학회, 28(3), 5-28. 미소장
6 고자영 (2000), “정선아리랑에 나타난 한의 이해와 해원: C. G. 융의 분석심리학적인 고찰을 중심으로”,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7 구영주 (1998), “정선아라리 가창자에 대한 현장론적 연구,” 강릉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8 강등학 (2009), “한국의 민요연구 역사와 문제의식의 추이,” 한국민요학, 27, 37-82. 미소장
9 김경아, 문태훈 (2019), "도시관광을 이용한 문화적 도시재생 전략에 관한 연구:지역별 문화자원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31(3), 21-41. 미소장
10 김덕묵 (2020), “지역문화유산으로서 민구의 기록⋅보존⋅활용 방안 모색-사람과 스토리텔링이 있는 민구를 구현하며”, 민속연구 40(41), 85. 미소장
11 김선영, 한상헌 (2018), “박물관 교육의 사회적 가치 연구: 국립부여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인식“, 박물관 교육, (2)19. 미소장
12 김선우 ((2016), "아리랑의 미디어 문화사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미소장
13 김진열, 이인재 (2024), " 문화 관광 체험과 스마트 관광을 통한 관광 만족도 제고: 관광 가치 창출 및 활성화 전략", 문화산업연구, 24(1), 57-69. 미소장
14 김종대 (2014), “공립박물관의 운영실태와 이에 따른 활성화 방안 연구-전북지역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博物館學報, (26), 40. 미소장
15 김주원 (2003), “지방자치단체 정체성 확립방안”, 한국지방자치학회보, 15(3), 210. 미소장
16 김연재 (2020) “코로나 시대를 마주하는 뮤지엄 운영환경의 현실과 대응 방안“, 한국예술연구, (29), 5-27. 미소장
17 김혜진 (2015),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 (ATD)의 이해”, 사회과교육. 미소장
18 김혜정 (2010), "정선아리랑의 음악적 구조와 특성" 한국민요학 학술저널, 한국민요학, 경인교육대학교, 29(8), 93-114. 미소장
19 나애리 (2006)"1980 년대 이후 프랑스 박물관의 변화와 문화정책" 프랑스문화예술연구(18), 67-93. 미소장
20 남정은, 우성주 (2017), “전시물 기반 학습을 통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사례 연구-대한민국 역사박물관 하이! 보빙사'를 중심으로“, 박물관교육연구, (17), 40. 미소장
21 맹문재 (2013), “정선아리랑 가사의 주제 고찰-긴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국문예 비평연구, (42), 419-445. 미소장
22 변지혜 (2020), ICOM 의 박물관 정의 개정 논의 연구-박물관경영의 예측과 제안을 중심으로, 한국예술경영학회, (54), 133-153 . 미소장
23 박경수 (2022), “아리랑 연구의 성과와 과제-아리랑의 유네스코 등재 후 10 년간을 대상으로”, 한국민요학 (66)12, 87-163. 미소장
24 박민일 (2009), “아리랑의 남상, 정선아리랑” 아시아강원민속학(23), 27-38. 미소장
25 박종삼 (2019), "지역문화축제의 효율적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9(2), 37-44. 미소장
26 박윤옥 (2006), “박물관과 사회적 역할:사회포용”, 박물관학보(19), 67-86. 미소장
27 박태환, 장민호 (2022), "음악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지역 축제 활성화 및 문화산업 활성화 연구: 한국, 러시아의 축제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22(1), 21-34. 미소장
28 박성배 (1999), "미술전시회의 현황과 전시장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미소장
29 신재우 (2023),"지역 정체성 제고를 위한 어촌 재생 사업의 공공디자인 요소 연구-울산 울주군 나사항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1(5), 203-214. 미소장
30 송기형 (1999)', “창경궁박물관'또는'李王家박물관'의 연대기”, 역사교육, (72), 169-198. 미소장
31 성연주 (2021), "무엇이 지역문화 거버넌스를 활성화하는가?" 서울대학교 기관리포터리. 미소장
32 유동환 (2020), “축제콘텐츠 활용 박물관의 관람객 참여프로그램 기획 전략 연구”, 문화콘텐츠연구, (20), 51-88. 미소장
33 유명희 (2004), “아라리 연구사 검토: 강원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대학박물관협회 학술대회(50), 95-106. 미소장
34 유명희 (2005), “강원 지역 아라리의 분포 양상과 권역별 특징”, 한국민요학(16), 191-233. 미소장
35 유주영, 정지혜 (2023), "박물관 온라인 전시의 방향성 모색: 전시 관람자 반응을 기반으로 하는 질적 사례연구",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24(3), 135-156. 미소장
36 윤병화 (2021), "박물관학 측면에서의 영월지역 박물관 운영방안 연구", 아시아강원민속학회, (35), 203-229. 미소장
37 윤수지, 김정희 (2019), “관광도시브랜드 자산이 관광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9(4), 7-17. 미소장
38 윤현호 (2007), “생활사(生活史) 박물관 소장품의 문화적 해석과 운영”,博物館學報, 12(13), 224. 미소장
39 윤홍권, 권혁인 (2021), "문화기반 농촌지역개발 비즈니스 모델 연구: DHP 와비즈니스 생태계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25(4), 115-154 미소장
40 오상훈 (1999), “제주도의 아· 태지역 관광거점화 정책방향”, 경영경제연구,창간호(8), 143-158. 미소장
41 이보아 (2000), 박물관의 형성과 발전 “박물관학 개론”책 김영사. 미소장
42 이보아 (2014), "박물관 경영과 마케팅" 책, 김영사. 미소장
43 이병민, 남기범 (2016), "글로컬라이제이션과 지역발전을 위한 창조적 장소만들기", 대한지리학회지, -51(3), 421-439. 미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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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이영수 (2015), “설화에 등장하는 아리랑의 의미,“ 아시아강원민속학회, (29), 101-134. 미소장
46 이영원 (2010), “지역 특성에 따른 지역 정체성과 지역 만족도에 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49(2), 254. 미소장
47 이언주 (2018), “미술관 벽 밖의 디지털 경험”, 한국예술경영학회,(46), 71-96. 미소장
48 이윤재 (2022), “공립박물관의 민속자료 수집과 활용 연구: 수원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청람사학, (35), 129-178. 미소장
49 이수정 (2022)"지역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지역문화 특성과 네트워크 역할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50 이승현 (2023), "지역활성화를 위한 과학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연구 과학문화 지역거점센터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9), 284-294. 미소장
51 이창식 (2007), “아리랑, 아리랑학, 아리랑콘텐츠,” 한국민요학, 21, 181-213. 미소장
52 이현수 (2005), “정선아라리의 전승 현장에 변이 양상 연구,”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미소장
53 이태림, 최석중 (2014), "지역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박물관 디자인 특성및 평가 요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 545-557. 미소장
54 지원배, 유현중, 정해원 (2021), "문화도시 활성화를 위한 도시브랜드전략의 탐색적 연구-1 차 법정문화도시를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343- 356. 미소장
55 조동민, 백유영, 박우영 (2022), "문화자원과 문화마케팅을 연계한 지역발전 방안",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11-115. 미소장
56 전가람 (2022), “전시를 통한 통치 수행 공간 만들기로서 식민지 시기(1908-1945) 경복궁 개방 공간의 재편 과정”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미소장
57 전지훈, 최문형, 정문기 (2015), "지역의 공동체활동과 문화 및 지역발전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코인스트리트, 나가하마, 삼덕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27(1), 87-113. 미소장
58 정광희 (1998),“후쿠자와 유키치 (福澤諭吉)의 학문론에 대한 일고찰“,교육과학연구,(28), 93-112. 미소장
59 정우택 (2004), “정선아라리의 조사 현황과 데이터 정리 및 활용 전망,” 한국민요학, (14), 257-284. 미소장
60 정지은 (2022), “문화도시 정책 동향 및 사례 분석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문화산업연구, 22(2), 181-191. 미소장
61 장철수 (1994), 「전시의 종류와 유형」, 민속박물관의 세계(온양민속박물관). 미소장
62 최광남 (1987),“박물관 (博物館) 의 전시환경 (展示環境) 조건 (條件)”, 325-340. 미소장
63 최소형, 장민호 (2022), “포스트 코로나시대 비대면 온라인 공연 감상의 발전 가능성 탐색-서울시향 ‘브람스헝가리무곡,’국립관현악단 ‘삼삼오樂’, 뮤지컬 ‘명성황후’,” 문화산업연구, 22(1), 11-19. 미소장
64 최석중 (2012), "지역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박물관 활성화 전략 방안 연구"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공공디자인 행정학과. 미소장
65 최은숙 (2018), "영남지역의 아리랑 전승 활동과 지역문화브랜딩, 한국민요학, (54), 43-71. 미소장
66 최정애 (2022), “아리랑, 정선아리랑, 아리랑 박물관의 문화 브랜드 전략 연구”문화산업연구, 22(3), 115-125. 미소장
67 천득염 (2017), “지역문화학의 의미와 과제”, 지역과문화, 4(3), 1-15. 미소장
68 하세봉 (2011),"20 세기 초 동아시아 박물관과 역사적 知識의 造形"동북아 문화연구, 동북아 문화연구(28), 339-363. 미소장
69 황인미 (2009), “아리랑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