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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공립박물관, 정선 아리랑박물관이 지역 정체성확립과 지역 문화 활성화 전략 연구 = Smart tourism environment influences tourism experience and a study on the revitalization of the cultural tourism industry / 최정선 ; 이종현 1
[요약] 1
I. 서론 2
II. 공립박물관 3
III. 정선 아리랑 5
IV. 정선 아리랑박물관 6
V. 지역 정체성확립과 지역문화 활성화 7
IV. 결론 8
참고문헌 11
|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 1 | 강준수 (2020),"지역의 자발적 시민예술 공동체의 역할을 통한 생활예술 활성화 방안 고찰", 관광연구저널, 34(1), 5-25. | 미소장 |
| 2 | 곽강희 (2021), "문화도시 지정을 위한 정책적 제언: 창원시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에 대한 문화영향평가를 중심으로", 관광연구저널, 35(8), 19-34. | 미소장 |
| 3 | 권영길 (2020),"지역문화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 대안의 모색", 한국엔터테인먼트 산업학회 논문, 14(7), 175-191. | 미소장 |
| 4 | 계기석, 천현숙 (2001), “지방화시대의 도시정체성 확립 방안 연구”, 23-2. | 미소장 |
| 5 | 고경민 (2023), "지역 정체성과 가치, 그리고 도시외교: 제주의 글로벌교류허브구축 방향 모색", 한국동북아학회, 28(3), 5-28. | 미소장 |
| 6 | 고자영 (2000), “정선아리랑에 나타난 한의 이해와 해원: C. G. 융의 분석심리학적인 고찰을 중심으로”, 협성대학교 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7 | 구영주 (1998), “정선아라리 가창자에 대한 현장론적 연구,” 강릉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8 | 강등학 (2009), “한국의 민요연구 역사와 문제의식의 추이,” 한국민요학, 27, 37-82. | 미소장 |
| 9 | 김경아, 문태훈 (2019), "도시관광을 이용한 문화적 도시재생 전략에 관한 연구:지역별 문화자원 활용을 중심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31(3), 21-41. | 미소장 |
| 10 | 김덕묵 (2020), “지역문화유산으로서 민구의 기록⋅보존⋅활용 방안 모색-사람과 스토리텔링이 있는 민구를 구현하며”, 민속연구 40(41), 85. | 미소장 |
| 11 | 김선영, 한상헌 (2018), “박물관 교육의 사회적 가치 연구: 국립부여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참여자의 인식“, 박물관 교육, (2)19. | 미소장 |
| 12 | 김선우 ((2016), "아리랑의 미디어 문화사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3 | 김진열, 이인재 (2024), " 문화 관광 체험과 스마트 관광을 통한 관광 만족도 제고: 관광 가치 창출 및 활성화 전략", 문화산업연구, 24(1), 57-69. | 미소장 |
| 14 | 김종대 (2014), “공립박물관의 운영실태와 이에 따른 활성화 방안 연구-전북지역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博物館學報, (26), 40. | 미소장 |
| 15 | 김주원 (2003), “지방자치단체 정체성 확립방안”, 한국지방자치학회보, 15(3), 210. | 미소장 |
| 16 | 김연재 (2020) “코로나 시대를 마주하는 뮤지엄 운영환경의 현실과 대응 방안“, 한국예술연구, (29), 5-27. | 미소장 |
| 17 | 김혜진 (2015), “교수학의 인류학적 접근 이론 (ATD)의 이해”, 사회과교육. | 미소장 |
| 18 | 김혜정 (2010), "정선아리랑의 음악적 구조와 특성" 한국민요학 학술저널, 한국민요학, 경인교육대학교, 29(8), 93-114. | 미소장 |
| 19 | 나애리 (2006)"1980 년대 이후 프랑스 박물관의 변화와 문화정책" 프랑스문화예술연구(18), 67-93. | 미소장 |
| 20 | 남정은, 우성주 (2017), “전시물 기반 학습을 통한 박물관 교육 프로그램 개발사례 연구-대한민국 역사박물관 하이! 보빙사'를 중심으로“, 박물관교육연구, (17), 40. | 미소장 |
| 21 | 맹문재 (2013), “정선아리랑 가사의 주제 고찰-긴 아리랑을 중심으로,” 한국문예 비평연구, (42), 419-445. | 미소장 |
| 22 | 변지혜 (2020), ICOM 의 박물관 정의 개정 논의 연구-박물관경영의 예측과 제안을 중심으로, 한국예술경영학회, (54), 133-153 . | 미소장 |
| 23 | 박경수 (2022), “아리랑 연구의 성과와 과제-아리랑의 유네스코 등재 후 10 년간을 대상으로”, 한국민요학 (66)12, 87-163. | 미소장 |
| 24 | 박민일 (2009), “아리랑의 남상, 정선아리랑” 아시아강원민속학(23), 27-38. | 미소장 |
| 25 | 박종삼 (2019), "지역문화축제의 효율적 운용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19(2), 37-44. | 미소장 |
| 26 | 박윤옥 (2006), “박물관과 사회적 역할:사회포용”, 박물관학보(19), 67-86. | 미소장 |
| 27 | 박태환, 장민호 (2022), "음악과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지역 축제 활성화 및 문화산업 활성화 연구: 한국, 러시아의 축제 운영사례를 중심으로", 문화산업연구, 22(1), 21-34. | 미소장 |
| 28 | 박성배 (1999), "미술전시회의 현황과 전시장운영 실태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 미소장 |
| 29 | 신재우 (2023),"지역 정체성 제고를 위한 어촌 재생 사업의 공공디자인 요소 연구-울산 울주군 나사항을 중심으로",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41(5), 203-214. | 미소장 |
| 30 | 송기형 (1999)', “창경궁박물관'또는'李王家박물관'의 연대기”, 역사교육, (72), 169-198. | 미소장 |
| 31 | 성연주 (2021), "무엇이 지역문화 거버넌스를 활성화하는가?" 서울대학교 기관리포터리. | 미소장 |
| 32 | 유동환 (2020), “축제콘텐츠 활용 박물관의 관람객 참여프로그램 기획 전략 연구”, 문화콘텐츠연구, (20), 51-88. | 미소장 |
| 33 | 유명희 (2004), “아라리 연구사 검토: 강원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대학박물관협회 학술대회(50), 95-106. | 미소장 |
| 34 | 유명희 (2005), “강원 지역 아라리의 분포 양상과 권역별 특징”, 한국민요학(16), 191-233. | 미소장 |
| 35 | 유주영, 정지혜 (2023), "박물관 온라인 전시의 방향성 모색: 전시 관람자 반응을 기반으로 하는 질적 사례연구",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24(3), 135-156. | 미소장 |
| 36 | 윤병화 (2021), "박물관학 측면에서의 영월지역 박물관 운영방안 연구", 아시아강원민속학회, (35), 203-229. | 미소장 |
| 37 | 윤수지, 김정희 (2019), “관광도시브랜드 자산이 관광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9(4), 7-17. | 미소장 |
| 38 | 윤현호 (2007), “생활사(生活史) 박물관 소장품의 문화적 해석과 운영”,博物館學報, 12(13), 224. | 미소장 |
| 39 | 윤홍권, 권혁인 (2021), "문화기반 농촌지역개발 비즈니스 모델 연구: DHP 와비즈니스 생태계 모델을 중심으로", 한국경영학회, 25(4), 115-154 | 미소장 |
| 40 | 오상훈 (1999), “제주도의 아· 태지역 관광거점화 정책방향”, 경영경제연구,창간호(8), 143-158. | 미소장 |
| 41 | 이보아 (2000), 박물관의 형성과 발전 “박물관학 개론”책 김영사. | 미소장 |
| 42 | 이보아 (2014), "박물관 경영과 마케팅" 책, 김영사. | 미소장 |
| 43 | 이병민, 남기범 (2016), "글로컬라이제이션과 지역발전을 위한 창조적 장소만들기", 대한지리학회지, -51(3), 421-439. | 미소장 |
| 44 | 이수행, 좌승희 (2009), “경제자유구역의 글로벌 거점화 전략 연구: 황해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경기연구원 기본연구, 1-1. | 미소장 |
| 45 | 이영수 (2015), “설화에 등장하는 아리랑의 의미,“ 아시아강원민속학회, (29), 101-134. | 미소장 |
| 46 | 이영원 (2010), “지역 특성에 따른 지역 정체성과 지역 만족도에 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49(2), 254. | 미소장 |
| 47 | 이언주 (2018), “미술관 벽 밖의 디지털 경험”, 한국예술경영학회,(46), 71-96. | 미소장 |
| 48 | 이윤재 (2022), “공립박물관의 민속자료 수집과 활용 연구: 수원박물관의 사례를 중심으로”, 청람사학, (35), 129-178. | 미소장 |
| 49 | 이수정 (2022)"지역문화예술 진흥을 위한 지역문화 특성과 네트워크 역할에 관한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미소장 |
| 50 | 이승현 (2023), "지역활성화를 위한 과학문화 프로그램 운영 사례연구 과학문화 지역거점센터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3(9), 284-294. | 미소장 |
| 51 | 이창식 (2007), “아리랑, 아리랑학, 아리랑콘텐츠,” 한국민요학, 21, 181-213. | 미소장 |
| 52 | 이현수 (2005), “정선아라리의 전승 현장에 변이 양상 연구,”대구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미소장 |
| 53 | 이태림, 최석중 (2014), "지역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박물관 디자인 특성및 평가 요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 545-557. | 미소장 |
| 54 | 지원배, 유현중, 정해원 (2021), "문화도시 활성화를 위한 도시브랜드전략의 탐색적 연구-1 차 법정문화도시를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343- 356. | 미소장 |
| 55 | 조동민, 백유영, 박우영 (2022), "문화자원과 문화마케팅을 연계한 지역발전 방안",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11-115. | 미소장 |
| 56 | 전가람 (2022), “전시를 통한 통치 수행 공간 만들기로서 식민지 시기(1908-1945) 경복궁 개방 공간의 재편 과정”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미소장 |
| 57 | 전지훈, 최문형, 정문기 (2015), "지역의 공동체활동과 문화 및 지역발전과의 관계에 대한 연구: 코인스트리트, 나가하마, 삼덕동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행정논집, 27(1), 87-113. | 미소장 |
| 58 | 정광희 (1998),“후쿠자와 유키치 (福澤諭吉)의 학문론에 대한 일고찰“,교육과학연구,(28), 93-112. | 미소장 |
| 59 | 정우택 (2004), “정선아라리의 조사 현황과 데이터 정리 및 활용 전망,” 한국민요학, (14), 257-284. | 미소장 |
| 60 | 정지은 (2022), “문화도시 정책 동향 및 사례 분석에 관한 탐색적 연구,” 문화산업연구, 22(2), 181-191. | 미소장 |
| 61 | 장철수 (1994), 「전시의 종류와 유형」, 민속박물관의 세계(온양민속박물관). | 미소장 |
| 62 | 최광남 (1987),“박물관 (博物館) 의 전시환경 (展示環境) 조건 (條件)”, 325-340. | 미소장 |
| 63 | 최소형, 장민호 (2022), “포스트 코로나시대 비대면 온라인 공연 감상의 발전 가능성 탐색-서울시향 ‘브람스헝가리무곡,’국립관현악단 ‘삼삼오樂’, 뮤지컬 ‘명성황후’,” 문화산업연구, 22(1), 11-19. | 미소장 |
| 64 | 최석중 (2012), "지역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박물관 활성화 전략 방안 연구"한양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공공디자인 행정학과. | 미소장 |
| 65 | 최은숙 (2018), "영남지역의 아리랑 전승 활동과 지역문화브랜딩, 한국민요학, (54), 43-71. | 미소장 |
| 66 | 최정애 (2022), “아리랑, 정선아리랑, 아리랑 박물관의 문화 브랜드 전략 연구”문화산업연구, 22(3), 115-125. | 미소장 |
| 67 | 천득염 (2017), “지역문화학의 의미와 과제”, 지역과문화, 4(3), 1-15. | 미소장 |
| 68 | 하세봉 (2011),"20 세기 초 동아시아 박물관과 역사적 知識의 造形"동북아 문화연구, 동북아 문화연구(28), 339-363. | 미소장 |
| 69 | 황인미 (2009), “아리랑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동국대 행정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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