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학습자들이 작성한 주장하는 글 10,084편, 1,471,694어절 규모의 말뭉치를 바탕으로 접속부사 사용 양상이 발달하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급 및 학년이 상승함에 따라 접속부사 사용 빈도는 점차 감소하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다. 둘째, 학교급이 상승함에 따라 ‘하지만, 따라서, 그러나’ 등의 접속부사 사용은 증가하고, ‘그리고, 또’ 등의 접속부사 사용은 감소하였다. 이는 구어에서 주로 사용되는 접속부사를 선택하는 빈도가 감소하고, 문어 또는 학술 영역에서 주로 사용되는 접속부사를 선택하는 빈도가 증가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고 추론해 볼 수 있다. 셋째, 의미 범주에 따라 접속부사를 분류하였을 때, 학습자들의 접속부사 사용 비율은 ‘등위/부가 > 이유/설명 > 대립 > 조건 > 단어 연결’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이유/설명’ 범주의 사용 비율은 학교급이 상승하며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반면, ‘대립’과 ‘단어 연결’ 범주의 사용 비율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이를 보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가없-·가이없-·가엾-’에 대한 어휘화 연구 = A lexicalization study of 'Gaeops-, Gaieops-, Gayeops-' 김성옥 p. 5-33

國語 主格의 形成과 相 = Formation of Korean nominative and the aspect 오충연 p. 35-68
한글 편지에 나타나는 청자높임법 등급의 사용 양상에 대한 고찰 = A study of the usage patterns of Korean honorific levels according to sender-recipient relationships : focusing on Hangeul letters from the late 15th century to the early 20th century 이지영 p. 69-123
‘ㄹ’ 뒤 평폐쇄음의 폐쇄 양상 = The study on a closure pattern of the post-ᄅ lenis stop 전진호, 웅연 p. 125-145
한국어 부사어 구문 문장 처리 연구 = Processing patterns in Korean adverbial sentences : a comparative analysis of native and non-native speakers of Korean : 모어 화자와 고급 학습자의 비교 백준오, 정현정, 이선영, 남윤주, 김영주 p. 147-173

사회적 독서로서 ‘함께 읽기’의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reading together' as social reading : 문학 텍스트 함께 읽기의 대화 분석을 중심으로 이인화 p. 175-213
초중등 학습자의 주장하는 글에 나타난 접속부사 사용의 발달 양상 연구 = A developmental study of conjunctive adverb use in argumentative writing of primary and secondary learners 이진현, 이상재, 길호현, 김철희, 신명선 p. 215-257

조선어 교재의 문법 항목 연구 = Grammatical items in North Korea's Korean language textbooks : focusing on 『Korean Language (for International Students)』(2022) published by Kim Il Sung University : 김일성종합대학 출간 『조선어(류학생용)』(2022)를 중심으로 허예인, 김낭예 p. 259-295
주지주의 시론(試論) = The poetics of intellectualism : focused on its relationship with Anglo-American new criticism : 영미 신비평과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신문봉 p. 297-327

참고문헌 (36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강범모, 『한국어의 텍스트 장르와 언어 특성』,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9. 미소장
2 고영근, 구본관,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2008. 미소장
3 길호현, 「텍스트의 응집성(coherence) 형성 요소와 양상에 대한 연구」, 『독서연구』 제56권, 한국독서학회, 2020: 193〜223쪽. 미소장
4 김기호, 「아동의 서사 구조 개념 발달과 접속사 표현의 상관성」, 『어문학』 제86권, 한국어문학회, 2004: 31〜60쪽. 미소장
5 김봉순, 「텍스트 의미 구조의 표지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6. 미소장
6 남기심, 고영근, 『표준국어문법론(4판)』, 박이정, 1985/2014. 미소장
7 노석기, 「국어 담화의 엮음 관계 연구」, 『외대논총』 제5권 1호, 부산외국어대학교, 1987: 369〜383쪽. 미소장
8 류지수, 전문기, 「Auto-Kohesion 프로그램을 이용한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텍스트의 복잡성 분석」, 『국어교육학연구』 제55권 3호, 국어교육학회, 2020: 131〜156쪽. 미소장
9 박혜진, 이미혜, 「한국어 학습자의 쓰기 텍스트에 나타난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 분석」, 『우리말글』 제73권, 2017: 133〜157쪽. 미소장
10 배진영, 최정도, 김민국, 『구어・문어 통합 문법 기술Ⅰ - 어휘부류』, 박이정, 2013. 미소장
11 배진영, 「구어・문어 사용역에 따른 어휘 사용 양상 연구 –접속부사를 중심으로-」, 『한국사전학』 제23권, 한국사전학회, 2014: 95〜129쪽. 미소장
12 민현식, 『국어 문법 연구』, 역락, 1999. 미소장
13 안정아, 남경완, 「초등학생 일기 텍스트의 접속 표지 연구」, 『어문논집』 제77권, 2016: 177〜207쪽. 미소장
14 유경, 정은희, 「초등학교 3・4학년 아동의 접속부사 사용 특성」, 『언어치료연구』 제15권 2호, 한국언어치료학회, 2006: 167〜180쪽. 미소장
15 유민애, 「장르-텍스트 기반 문법 교육 내용 연구-논리적 응결 장치를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제12권 1호,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2015: 139〜166쪽. 미소장
16 유현경, 서상규, 「한국어 학습자 말뭉치에 나타난 부사 사용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회』 제20권, 이중언어학회, 2002: 213〜234쪽. 미소장
17 이관규, 『개정판 학교문법론』, 월인, 2002. 미소장
18 이수미, 「한국어 학습자의 작문에 나타난 발달적 특성 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7권 1호, 우리말교육현장학회, 2013: 101〜131쪽. 미소장
19 이은희, 「접속관계의 텍스트 언어학적 연구」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미소장
20 이재승, 「읽기와 쓰기 행위에서 결속 구조의 의미와 지도」, 『국어교육』 제110권, 한국어교육학회, 2003: 91〜111쪽. 미소장
21 이정란, 「외국인 유학생의 논증 텍스트에 나타난 응집성 실현 양상 연구 - 응집성 실현의 언어 사용을 중심으로 -」, 『이중언어학』 제52권, 이중언어학회, 2013: 371〜389쪽. 미소장
22 이정란, 오재혁, 「초등학생의 일기 텍스트에 나타난 접속부사 사용 양상 연구」, 『영주어문』 제42권, 영주어문학회, 2019: 61〜88쪽. 미소장
23 이희란, 이승복, 「학령 전 아동의 담화결속장치 발달에 대한 종단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제15권 3호,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2010: 298〜306쪽. 미소장
24 임현열, 「조사 분포의 계량적 측정을 통한 정보 탐색 연구 - 구어성 텍스트와 문어성 텍스트의 특성 비교 -」, 『어문론집』 제95권, 중앙어문학회, 2023: 113〜138쪽. 미소장
25 전영옥, 「구어와 문어의 접속부사 실현 양상 비교 연구」, 『텍스트언어학』 제22권, 한국텍스트언어학회, 2007: 223〜247쪽. 미소장
26 주시경, 『국어문법』, 김민수/하동호/고영근(공편), 박문서관, 1910/1986. 미소장
27 채미영, 김경철, 「4세, 5세 유아의 일상적 내러티브 발달 과정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3권 4호,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08: 401〜420쪽. 미소장
28 최현배, 『우리말본』, 정음문화사, 1937/1983. 미소장
29 하영우, 「구어 문어 사용역에 따른 접속부사의 특성 연구 - ‘그러-’ 계열 접속부사를 중심으로-」, 『영주어문』 제29권, 영주어문학회, 2015: 109〜136쪽. 미소장
30 한송화, 「한국어 접속부사의 사용 양상 - 텍스트 유형에 따른 사용 양상을 중심으로 -」, 『언어사실과 관점』 제31권, 언어정보연구원, 2013: 139〜170쪽. 미소장
31 한송화, 「한국어 학습자의 접속부사 사용 양상 연구 –숙달도와 언어권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글』 제311권, 한글학회, 2016: 257〜303쪽. 미소장
32 한하림, 「한국어 초급 아동 학습자의 문어 담화에 나타난 응집성 발달 연구 - 내러티브 작문 과제를 중심으로 -」, 『작문연구』 제58권, 한국작문학회, 2023: 209〜235쪽. 미소장
33 Beaugrande, R. A., & Dressler, W., 김태옥・이현호 역, 『텍스트 언어학 입문』, 한신문화사, 1995. 미소장
34 Graesser, A. C., & McNamara, D. S., Computational analyses of multilevel discourse comprehension. Topics in cognitive science 3(2), 2011: pp.371〜398. 미소장
35 Halliday, M. A. K., & Hasan, R., Cohesion in English. Longman. 1976. 미소장
36 McNamara, D. S., Graesser, A. C., Cai, Z., & Kulikowich, J. M., Coh-Metrix easability components: Aligning text difficulty with theories of text comprehension.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Vol 10, 2011: pp.1〜12.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