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청소년 기업가정신 및 창업교육을 위한 온라인 프로젝트학습(PjBL)의 만족도와 태도가 차세대영재기업인 핵심역량 및 진로개발역량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analysis on learning satisfaction and attitude of online project-based learning(PjBL) to the next generation gifted entrepreneurs' competency and career development competency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백민정, 성은모 p. 1-17
비교과 프로그램을 참여한 전문대학생의 자기결정성 학습동기와 프로그램 만족도가 평생교육 학습 지속 의향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participation in extracurricular programs on self-determined learning motivation and program satisfaction of junior college students : implications for lifelong learning persistence 이상호 p. 19-29
한국의 고등학교 1학년 학생 대상 학습자 중심 수업 방법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er-centered teaching methods and academic achievement among first-year high school students in Korea : the mediating effect of creativity : 창의성의 매개효과에 관한 연구 박소정, 박인우 p. 31-42
베트남에서의 한국어교육 실천 양상 연구 = The study on Korean language education practices in Vietnam : focusing on the practice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the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t Hanoi Thang Long University : 하노이 탕롱대학교 한국어과의 한국어 교육 실천 사례에 대한 고찰을 중심으로 박은진, Tran Thi Bich Phuong p. 43-68
청소년이 지각하는 모의 심리적 통제와 우울의 관계에서 자기통제력에 대한 매개효과 연구 =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 on self-control in the relationship between mother's psychological control and depression perceived by adolescents 김수현 p. 69-81
웹기반 PBL 환경에서 복잡한 정구조 문제해결을 지원하는 스캐폴딩 전략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 A Delphi study to develop scaffolding strategies to support complex structural problem solving in web-based PBL environment 김주연, 조일현 p. 83-107

무용학과 대학생의 창의적 마인드셋과 과제수행 간의 관계에서 창의적 자기개념의 매개효과 = The mediation effects of the creative self-concept in the effect of creative mindsets for dance students 장혜주 p. 109-127
Relationships between attitude toward physical education and physical activity levels in Chinese middle school students = 중국 장시성 중학생들의 체육교육에 대한 태도와 신체활동 간의 관계 Yu, Yangzhao, Lee, Ansu, Choi, Seungwoo, Park, Sungki, Liu, Shuangrui p. 129-141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에 대한 예비영유아교사의 인식 연구 = A study on the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of digital media literacy : with a focus on metaphor analysis and FGI : 은유분석과 FGI를 중심으로 윤소영, 이상선 p. 143-158
QR코드 학습과 동영상 자가학습 교육에 관한 체계적 문헌 고찰 = QR code learning and video self-learning education :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정은경, 정지연 p. 159-169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글쓰기 지도 방안 = Writing instruction method using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AI) 이빛나 p. 171-189
감성지능이 대학생 학습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수준 분석 = Analyzing the multilevel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college student learning team performance : the mediating role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조직시민행동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최성원 p. 191-206
Bloom의 신교육목표분류체계에 기반한 2015 및 2022 개정 과학과 공통교육과정의 생명 영역 성취기준 분석 = Comparison analysis of life science achievement standards of the 2015 and 2022 revised common education science curriculum based on Bloom's revised taxonomy 김현진, 신영준 p. 207-219
뉴스에 나타난 지역 간 교육격차 경향과 인구감소지역과의 비교 = A comparison of regions' educational gap and depopulated areas : predicting trends in regional population characteristics through topic modeling of news from 2004 to 2023 and time series analysis : 2004-2023년 기사에 대한 토픽모델링 및 시계열분석을 통한 지역인구특성 추세 예측 김효은, 이은혜, 최나야 p. 221-241
교육 상담에서의 의사소통 중심 보드게임 활용 경험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 A consensual qualitative study on the experience of utilizing communication-focused board games in educational counseling 박성남, 강정원, 김인숙, 장은주, 양지웅 p. 243-264
전문상담교사의 직무 역량 잠재프로파일에 따른 수퍼비전 기대 차이 = A latent profile analysis of school counselors' job competency and its relation to supervision expectation 박은혜, 김서현, 이은정 p. 265-275
초등 생태전환교육을 위한 국악수업 개발과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의 교과 연계 가능성 모색 = Developing Korean traditional music classes for elementary ecological transformation education and exploring the possibility of linking subjects based on the 2022 revised curriculum 박은주 p. 277-304
임파워링리더십과 직무열의 간의 관계에서 잡 크래프팅을 통한 성격5요인의 조절된 매개효과 =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owering leadership and job enthusiasm, the mediating effect of the five personality factors through job crafting :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large airline crews and low-cost airline crews : 대형항공사, 저비용 항공사 승무원 비교를 중심으로 장신애, 송영수 p. 305-322
신규간호사의 심폐소생술 지식과 수행자신감이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s of knowledge and confidence on performance abilit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among new nurses 강우주, 박혜자 p. 323-335
B대학 교수자 교수역량 강화를 위한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 체계 개발 = The development of a framework for teaching competencies program for B university faculty : utilizing the Borich's needs analysis and The Locus for Focus model : Borich 요구도 및 The Locus for Focus 모델을 활용하여 전용찬, 남교민, 노윤정, 배재현, 송지훈 p. 337-353
공업계열 특성화고의 제조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AI-convergence program utilizing manufacturing big data for industrial specialized high schools 윤서영, 도윤미, 김귀훈 p. 355-367
거부민감성이 관계중독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rejection sensitivity on relationship addiction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compassion and maladaptive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y : 자기자비와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전략의 매개효과 임한나, 권경인 p. 369-383
서울 소재 주요 대학교의 금관악기 입시곡 분석 연구 = A study on the brass instruments audition pieces at major universities in Seoul 이미연, 이고운 p. 385-396
저경력 초등 교사의 육상부 운영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A narrative inquiry on the operation experiences of athlete club in low-career elementary school teacher 박성기, 이안수 p. 397-412
학습과제특성이 대학신입생의 영어 수업몰입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learning task characteristics on college freshmen's English class flow : the mediating effect of task value perception : 과제가치인식의 매개효과 정소영 p. 413-428
초등 과학과 교수학습과정에서 학습자 유형에 따른 시각자료 선택의 신경과학적 중요성과 교육적 제언 = Neuroscientific importance and educational suggestions for selecting visual materials according to learner type in the science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 focusing on the “Earth and Universe” units : “지구와 우주” 영역을 중심으로 권석원, 한신 p. 429-438
중장년의 취업여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employment status on depression in middle-aged adult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이도식, 장형심 p. 439-450
한국과 중국 교사 자격제도 비교연구 = A comparative study on the teacher qualification system in Korea and China Xie Hui, Tai Xuemei, 김병찬 p. 451-472
국내 도덕과 교육 학계의 공감 연구 동향 분석 = The research trends on empathy in Korean ethics education 권누리 p. 473-488
유아 자기조절력이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child interaction on the effect of children's self-regulation on empathy ability 김경숙 p. 489-502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국내⋅외 에듀테크의 연구동향 분석 = Analyzing research trends in domestic and international ‘Edtech’ using text mining 박종향 p. 503-517
네트워크 텍스트 분석을 통한 행복교육 관련 연구동향 분석 = Analyzing research trends on happiness education through network text analysis 김하늬, 김영환 p. 519-534
성향점수매칭 기법을 이용한 PISA와 TIMSS의 수학 영역별 성취도 분석 = Comparison of achievement in mathematics content domains of TIMSS and PISA using the propensity score matching method 박경미, 김화경 p. 535-549
2022 개정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의 교과역량 함양을 위한 클래식 음악 교육내용 탐색 = Exploring the contents of classical music education to cultivate the curriculum of the 2022 revised middle school music curriculum 이미진, 정희진 p. 551-562
한 상담자의 자기성찰을 통한 치유경험에 대한 자문화기술지 = An autoethnography on a counselor's healing experience through self-reflection 이희숙, 양지웅 p. 563-582
완전 숙달 학습 개념 기반 온라인 문제 다변화 수시 시험 프로그램을 통한 일반물리학의 학업 성취도 향상 = Improving academic achievement in general physics through online problem-diversified interim exam program based on mastery learning concept 강동열 p. 583-594
초보 미술치료사의 직업적응 경험과 슈퍼비전 교육요구에 대한 합의적 질적 연구 = A 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on work adjustment experience and supervision education needs for novice art therapists 홍우리 p. 595-615
학생활동중심 수업 참여 경험 및 선호도 분석 연구 = A study on the experience and preference of participation in student activity-based classes 김종숙 p. 617-632
드론의 자율주행기술을 활용한 고등학생 대상 STEAM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연구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study of a STEAM program for high school students utilizing drone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정광우, 한신, 김형범 p. 633-646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한 전공수업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 = A study on the experiences of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who participated in major classes applying gamification 김우영, 정혜영 p. 647-665
예비교사 비대면 모의 수업 실습을 위한 사범대학 실시간 온라인 수업 교과목 실행연구 = An action research on real-time online course at the college of education for pre-service teacher's non-face-to-face simulated instruction practice 이정민 p. 667-691
예술로 읽는 인류세의 메시지 = Reading the message of the anthropocene through art : suggestion for the direction of ecological education : 생태교육의 방향에 대한 제언 배지현 p. 693-713
유아 대상 지속가능발전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sustainable development education programs for young children : focusing on the 「Soop-i Orae Kids Academy Ⅰ」 program : 「숲이오래 키즈아카데미Ⅰ」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조민임, 김보경, 김영주, 정성희, 유희영, 진혜영 p. 715-732
간호대학생의 성인애착, 정서인식명확성, 심리적 안녕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요인 = Influencing of nursing student's adult attachment, emotional clarity, psychological well-being upon resilience 김은영 p. 733-743
한국판 다차원적 공허감 척도(K-MSES)의 타당화 =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Multidimensional Sense Emptiness Scale (K-MSES) 이소민 p. 745-756
학교 주도적 교육과정 혁신을 지원하는 국가 = How a nation supports school-led curriculum innovation : implications for supporting implementation of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022 through examining the case of Singapore : 싱가포르를 통해 본 2022 개정 교육과정 실행 지원 방안 탐색 이주연, 노진아 p. 757-771
성인 영어 학습자의 외재적⋅내재적 학습 요인이 영어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external and internal learning factors on English speaking skills for adult English learners 김예지, 김아영, 임동선, 노현호, 정다호, 임지빈, 이성파, 김해찬 p. 773-786

수용전념치료 이론을 기반으로 한 불안조절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성 연구 = The effectiveness of an anxiety regulation group program based on acceptance and commitment theory 이승호, 김빈나, 김규연 p. 787-801
대학 핵심 역량기반 혁신교수법 적용 강의 효과 분석 =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lectures applying innovative teaching methods based on university core competencies 지덕영, 김남일 p. 803-811
전공자율선택제 도입에 따른 대학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방안 연구 = Study on university curriculum organization and the operation plan for introducing an autonomous major selection system 최화숙, 박지회 p. 813-832
코로나(COVID-19) 이전과 이후의 사교육 이용 과목의 변화 탐색 = Changes in the use of private education before and after COVID-19 권경림, 조명근 p. 833-846
한국과 일본 예비 유아교사의 과거 운동경험에 따른 유아체육 및 건강교육에 대한 인식 = Perception of early childhood physical education and health education according to exercise experience of Korean and Japanese early childhood pre-service teachers 정영미, 권정선 p. 847-858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요부안정화 운동이 요통 노인환자의 골반움직임과 통증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lumbar stabilization exercise in using the simulation on pelvic movements and pain in the elderly patients with chronic low back pain 이기수, 박정민, 박재성 p. 859-870

부모의 학업성취압력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 Parents' academic achievement pressure affects elementary school students' career maturity impact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learning attitude : 학습태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손영희 p. 871-884

참고문헌 (40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계진, 김진선, 신주연 (2022). 특수대학원 상담전공생의 학업 과정에 나타난 전환학습 경험 내러티브 탐구. 한국교육문제연구, 40(3), 145-174. 미소장
2 김건숙, 조남정, 최은미, 하혜숙 (2013). 상담전공 만학도의학부과정 경험 연구. 상담학연구, 14(2), 775-799. 미소장
3 김수안, 김명찬 (2021). 국내 상담학 분야의 자문화기술지연구동향. 질적탐구, 7(4), 1-33. 미소장
4 방기연 (2013). 기혼 여성이 사이버대학에서 상담을 전공하면서 겪는 경험. 한국교육, 40(3), 71-96. 미소장
5 방기연 (2018). 기혼 남성이 사이버대학에서 상담을 전공한경험. 교육치료연구, 10(2), 257-277. 미소장
6 조명숙, 이영호 (2011). 사건중심성척도의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0(3), 763-774. 미소장
7 최양희, 최승미 (2021). 중년가톨릭상담자의 입문 배경 및전문성 발달 경험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 한국기독교상담학회지, 32(2), 193-226. 미소장
8 한지예, 김명찬 (2016). 한 학부생의 상담학과 진학 동기와성장 경험: 협력적 자문화기술지. 열린교육연구, 24(2),285-306. 미소장
9 Baldwin, S. A., & Imel, Z. E. (2013). Therapist effects: Findings and methods. In M.J. Lambert (Ed.). Bergin and Garfield's Handbook of psychotherapy and behavior change (5th ed., pp. 258-297). New Jersey: Wiley. 미소장
10 Baltes, P. B. (1993). The aging mind: Potential and limits. The Gerontologist, 33(5), 580-594. 미소장
11 Baltes, P. B., & Staudinger, U. M. (2000). Wisdom: A metaheuristic (pragmatic) to orchestrate mind and virtue toward excellence. American Psychologist, 55(1), 122-136. 미소장
12 Bernsten, D., & Rubin, D. C. (2006). Centrality of event scale: A measure of integrating a trauma into one's identity and its relation to post-traumatic stress disorder symptoms.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4(2), 219-231. 미소장
13 Berntsen, D., Willert, M., & Rubin, D. C. (2003). Splintered memories or vivid landmarks? Qualities and organization of traumatic memories with and without PTSD. Applied Cognitive Psychology, 17(6), 675-693. 미소장
14 Bochner, A. P., & Ellis, C. (2016). Evocative autoethnography. New York: Routhledge. 미소장
15 Chang, H. (2008). Autoethnography as method. CA: Left Coast Press. 미소장
16 Chow, D. L., Miller, S. D., Seidel, J. A., Kane, R. T., Thornton, J. A., & Andrews, W. P. (2015). The role of deliberate practice in the development of highly effective psychotherapists. Psychotherapy, 52(3), 337-345. 미소장
17 Cooper, R., & Lilyea, B. V. (2022). I'm Interested in autoethnography, but how do i do it? The Qualitative Report, 27(1), 197-208. 미소장
18 Eakin, P. J. (1999). How our lives become stories: Making selves. New York: Cornell University Press. 미소장
19 Ellis, C. (2007). Telling secrets, revealing lives: Relational ethics in research with intimate others. Qualitative Inquiry, 13(1), 3-29. 미소장
20 Ellis, C., Adams, T. E., & Bochner, A. P. (2011). Autoethnography: An overview. Historical Social Research, 36(4), 273-290. 미소장
21 Farber, B. A., Manevich, I., Metzger, J., & Saypol, E. (2005). Choosing psychotherapy as a career: Why did We cross that road?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61(8), 1009-1031. 미소장
22 Fook, J., & Askeland, G. (2007). Challenges of critical reflection: Nothing ventured, nothing gained. Social Work Education, 26(5), 520-533. 미소장
23 Goldschmidt, W. (1977). Anthropology and the coming crisis: An autoethnographic appraisal. American Anthropology, 79(2), 293-308. 미소장
24 Granello, D. H. (2010). Cognitive complexity among practicing counselors: How thinking changes with experience.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88(1), 92-100. 미소장
25 Hill, C. E., Lystrup, A., Kline, K., Gebru, N. M., Birchler, J., Palmer, G., ... Pinto-Coelho, K. (2013). Aspiring to become a therapist: Personal strengths and challenges, influences, motivations, and expectations of future psychotherapists. Counselling Psychology Quarterly, 26(3-4), 267-293. 미소장
26 Hou, J.-M., & Skovholt, T. M. (2020). Characteristics of highly resilient therapists.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67(3), 386-400. 미소장
27 Jennings, L., & Skovholt, T. M. (1999). The cognitive, emotional, and relational characteristics of master therapist.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6(1), 3-11. 미소장
28 Jensen-Hart, S., & Williams, D. J. (2010). Blending voices: Autoethnography as a vehicle for critical reflection in social work. Journal of Teaching in Social Work, 30(4), 450-467. 미소장
29 Jung, C. G. (1967). Memories, dreams and reflections. London: HarperCollins. 미소장
30 Le Roux, C. S. (2016). Exploring rigour in autoethnographic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Social Research Methodology, 20(2), 195-207. 미소장
31 Lin, K-M. (2021). Wounded healers: Tribulations and triumphs of pioneering psychotherapists. Cambridge University Press. Kindle Edition. 미소장
32 Rogers, C. R. (1957).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rapeutic personality change.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1(2), 95-103. 미소장
33 Rønnestad, M. H., & Skovholt, T. M. (2003). The journey of the counselor and therapist: Research findings and perspectives on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Career Development, 30(1), 5-44. 미소장
34 Rønnestad, M. H., Orlinsky, D. E., Schröder, T. A., Skovholt, T. M., & Willutzki, U. (2019). The professional development of counsellors and psychotherapists: Implications of empirical studies for supervision, training and practice. Counselling & Psychotherapy Research, 19(3), 214-230. 미소장
35 Skovholt, T. M., & Starkey, M. T. (2010). The three legs of the practitioner's learning stool: Practice, research/ theory, and personal life. Journal of Contemporary Psychotherapy, 40(3), 125-130. 미소장
36 Skovholt, T. M., & Ronnestad, M. H. (1992). Themes in therapist and counselor development. Journal of Counseling & Development, 70(4), 505-515. 미소장
37 Wall, S. (2006). An Autoethnography on learning about autoethnography.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5(2), 146-160. 미소장
38 Wampold, B. E. (2007). Psychotherapy: The humanistic (and effective) treatment. American Psychologist, 62(8), 857-873. 미소장
39 Wampold, B. E., & Imel, Z. E. (2015). The great psychotherapy debate: The evidence for what makes psychotherapy work (2nd ed.). NY: Routledge/Taylor & Francis Group. 미소장
40 Zerubavel, N., & Wright, M. O. (2012). The dilemma of the wounded healer. Psychotherapy, 49(4), 482-491.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