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ICILS 2013과 ICILS 2018 데이터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학생들의 컴퓨터·정보 소양 변화 추이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ICILS 2013과 ICILS 2018 두 주기에 공통으로 적용된 문항을 중심으로 정답률을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은 컴퓨터·정보 소양의 4개 하위영역 중에서 ‘정보 생산’ 영역을 제외하고, ‘컴퓨터 사용의 이해’, ‘정보 수집’, ‘디지털 의사소통’ 영역에서 ICILS 2013에 비해 ICILS 2018에서 정답률이 각각 14.7%p, 2.5%p, 13.1%p 하락하였다. 특히 컴퓨터 사용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및 기술을 평가하는 ‘컴퓨터 사용의 이해’ 영역이 크게 하락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기초 소양으로서 컴퓨터·정보 소양 교육이 초등학교 단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측면에서 지원을 제언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초등학생 대상 인공지능 학습 흥미 척도 개발 =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learning interest scal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김태형, 고학능, 이영준 p. 1-11

대학생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교육이 학업적 자기 효능감, 메타인지, 문제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generative AI-based education on college students' academic self-efficacy, metacognition, and problem-solving skills 유경선, 안성진 p. 13-20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수업에서 나타난 초등학생의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 양상 및 태도에 관한 연구 = Study on the patterns and attitud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utilizing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in classroom settings 조은상, 이수영 p. 21-39

본질적 질문 기반 AI 융합 수업 설계 모형 개발 = Development of AI convergence instructional design model based on essential questions 김한나, 강신천 p. 41-57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국내 초등 인공지능교육 연구 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domestic AI education in elementary schools using topic modeling 김수진, 문지훈, 김용성 p. 59-75

학생 상호작용 중심의 토의‧토론 기반 인공지능 윤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rtificial intelligence ethics education program based on discussion, debate and student interaction 이동영, 이영호 p. 77-86[실은 76-86]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협력적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초등 타교과와의 융합적 정보 교육 역량 분석 = Competency analysis of elementary interdisciplinary informatics education focused on improving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for the 2022 revised educational curriculum 손정명, 김태영 p. 87-101

ICILS 2013과 ICILS 2018 컴퓨터·정보 소양 하위영역의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 Analysis of trends in the correct answer rate of computer and information literacy in ICILS 2013 and ICILS 2018 전성균 p. 103-116

장애학생을 위한 보편적 학습 설계 기반 휴머노이드 로봇 융합교육 연구 = A study on humanoid robot convergence education based on 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for students with disabilities 이경희, 박혜영 p. 117-128

대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튜터링 시스템 설계 = The design of effective tutoring systems for university students : a comparative study of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and metaverse-based learning :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과 메타버스 기반 학습의 비교 연구 한옥영 p. 129-145

거대언어모델 기반 인공지능의 일반물리학 학습 도구로서의 가능성 탐색 = Investigating the potential of large language model-based AI as a learning tool in introductory physics : a focus on problem-solving capabilities : 문제 풀이 능력을 중심으로 강동열 p. 147-158

현직 교사의 AI융합교육 역량 측정 도구 개발 및 타당화 =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n AI convergence education competency measurement tool for in-service teachers 이소율, 김귀훈 p. 159-171

무전공 신입생을 위한 자기 주도적 프로그래밍 집중 캠프에 관한 연구 = Study of self-paced programming intensive camp for non-major freshmen 장소연, 김광, 김경미 p. 173-183

(A) case study of industry demand-driven computer science college education through industry-academia collaboration directly addressing corporate demands = 기업 요구 맞춤형 산학협력을 통한 산업 수요 중심의 컴퓨터공학 대학교육 사례 연구 So-yeon Jang, Kwang Kim, Kang Yi p. 185-191

Exploring the integration of generative AI in modern writing pedagogy = 현대 글쓰기 교육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의 통합 탐구 : 교육에의 함의와 동향 : trend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 Sheila Noonen, Joeun Baek p. 193-210

프로그래밍 교육 기초 학습자를 위한 교육 콘텐츠 생성 GPTs 챗봇 구성 = Configuring a GPTs chatbot to generate educational contents for programming novice learners 김슬기 p. 211-224

TLBoost = TLBoost : student achievement prediction model with increased interpretability : 해석 가능성을 높인 학습자 성취도 예측 모델 박선우, 김현철 p. 225-236

파이썬으로 구현한 육각형 기반 시각화 코딩 프로젝트 탐구 = Exploring a hexagon-based visualization coding project implemented in Python 박지연, 전영국 p. 237-246

데이터 리터러시 기반 SW융합교육이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s of data literacy-based SW convergence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문현우, 이영준 p. 247-259

K-12 정보 교육을 위한 리빙랩 적용 연구 동향의 체계적 문헌 분석 =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of the study on the incorporation of living labs for the K-12 informatics educational curriculum 손정명, 문현우, 김태영 p. 261-275

인공지능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인공지능 이해 중심 STEAM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 Developing and implementing an AI understanding-based STEAM program to enhance AI literacy 양혜민, 이수영 p. 277-297

인공지능융합교육을 위한 정보 교과 온라인 연수 콘텐츠 개발 = Development of online training content for information courses for AI convergence education 강신천, 강지유, 김예솔, 김한나, 민정원, 최희원, 정현용 p. 299-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