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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문학교육에서 현실과 관련한 부분들이 어떻게 교육되고 있는지 반성적으로 고찰하면서 현대시교육에서 ‘시적 현실’을 가르칠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다. 시적 현실은 리얼리즘 이론과 관련하여 애매한 범주에서 이해되고 규정되어 왔다. 시적 현실이 점점 더 다변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리얼리즘 이론에만 매몰되어 구체적이고 발전적인 논의를 하지 않는 것은 문제가 있어 보인다. 그러므로 시적 현실을 다큐 세계, 허구 세계, 가상 세계로 나누어 재개념화하고 각각의 시적 현실을 시 텍스트와 관련하여 재구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이를 통해 시 텍스트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한 축인 시적 현실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며, 더욱 깊이 있는 감상이 이루어지리라고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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