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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국인들은 왜 외국인 유튜버 콘텐츠를 보는가? : 포스트식민주의 관점에서 = Why do Koreans watch foreign Youtuber content? : a postcolonial perspective / 장지원 ; 김다연 ; 김현경 ; 전승우 1
[요약] 1
I. 서론 2
II. 이론적 배경 3
2.1. 포스트식민주의 담론과 소비자 연구 3
2.2. 한국 사회 포스트식민주의의 특징 5
2.3. 디지털 플랫폼에서의 소비자 반응 연구의 중요성 7
III. 연구 1 8
3.1. 데이터 수집 8
3.2. 데이터 전처리 10
3.3. 토픽 모델링 결과 10
IV. 연구 2 14
4.1. 토픽모델링 결과 14
V. 논의와 결론 18
참고문헌 21
Abstract 24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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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시간 온라인 방송 시청자 자산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viewer assets of the live online streaming : a case of Chinese live game streaming platforms : 중국 라이브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을 중심으로 | 서해진, 리스환, 송태호 | p. 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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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EO의 나르시시즘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CEO's narcissism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 정혜진, 김범수, 서주환 | p. 23-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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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면대면 소매서비스업에서 접점종업원에 대한 애착이 고객참여에 미치는 영향과 성과 = The effect of attachment to encounter employees on customer participation and its performance in face-to-face retail service industry : focusing on college students : 대학생 소비자를 중심으로 | 안진우, 최영오 | p. 37-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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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인들은 왜 외국인 유튜버 콘텐츠를 보는가? = Why do Koreans watch foreign Youtuber content? : a postcolonial perspective : 포스트식민주의 관점에서 | 장지원, 김다연, 김현경, 전승우 | p. 59-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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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
| 1 | 강민정, 정은주, 조해윤 (2020). Z세대가 즐기는 유튜브 채널의 몰입 요인과 특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2), 150-161. | 미소장 |
| 2 | 곽영신, 류웅재 (2024). ‘K-컬처’에 드러난 혼종적근대성 : 글로벌 한류의 비동시적 문화정치와 그 정경들. 언론과 사회, 32(2), 5-55. | 미소장 |
| 3 | 김정현, 김보영 (2018). 디지털 문화매개자로서 1인미디어, 유튜브 채널 〈영국남자>.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6), 50-62. | 미소장 |
| 4 | 김현진, 이은별 (2022). 보이지만 보이지 않는 ‘그들’:구소련권 여성 관련 유튜브 콘텐츠의 재현과수용. 미디어, 젠더 & 문화, 37(3), 51-92. | 미소장 |
| 5 | 노영은, 류웅재 (2020). 유튜브 콘텐츠에 재현된 온라인 공간에서의 민족주의-'외국인 리액션' 콘텐츠를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7-38. | 미소장 |
| 6 | 릴라 간디 (2000). 포스트식민주의란 무엇인가. 서울: 현실문화연구. | 미소장 |
| 7 | 이강로 (2004). 한국내 반미주의 (反美主義) 의 성장과정 분석. 국제정치논총, 44(4), 239-261. | 미소장 |
| 8 | 이수범, 서민혜 (2017). 유튜브 (Youtube) 댓글을 통해 살펴본 한국인의 외국인 수용성 연구: 백인과 흑인의 인종적 차이를 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25(5), 33-57. | 미소장 |
| 9 | 이은선 (2021). 소셜미디어 인플루언서의 준사회적상호작용과 관계가 이용자의 브랜드 태도와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1(3), 270-281. | 미소장 |
| 10 | 정성광, 곽준식 (2023). 유튜버 유형과 유튜브 채널퍼스널리티가 이용자 태도 및 채널 구독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주도성을 중심으로. 마케팅관리연구, 28(1), 1-24. | 미소장 |
| 11 | 정세희 (2023. 10. 22.). ‘불닭’ 해외서 더 잘 나간 다…글로벌 챌린지 '7억뷰 대박' [비크닉]. 중 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 25201200#home | 미소장 |
| 12 | 주재원, 오예주 (2023). 연성화된 민족주의와 애국적 나르시시즘: 외국인 관찰예능 콘텐츠와매개된 정체성. 언론과 사회, 31(4), 90-143. | 미소장 |
| 13 | 한석정 (2016). 모던만주. 서울: 문학과지성사. | 미소장 |
| 14 | Appau, S., and Crockett, D. (2023). Wealth in people and places: Understanding transnational gift obligation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49(6), 1053-1073. | 미소장 |
| 15 | Barry, P. (2019). Beginning theory: An introduction to literary and cultural theory (4th ed.). Manchester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 16 | Bhabha, H. K. (1994). The location of culture. Routledge. | 미소장 |
| 17 | Bonsu, S. K. (2009). Colonial images in global times: Consumer interpretations of Africa and Africans in advertising. Consumption Markets & Culture, 12(1), 1-25. | 미소장 |
| 18 | Chen, K. H. (2010). Asia as method: Toward deimperialization. Duke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 19 | Dong, L., and Tian, K. (2009). The use of western brands in asserting chinese national identity.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6(3), 504- 523. | 미소장 |
| 20 | Izberk-Bilgin, E. (2012). Infidel brands: Unveiling alternative meanings of global brands at the nexus of globalization, consumer culture, and Islamism.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9(4), 663-687. | 미소장 |
| 21 | Jafari, A. (2022). The role of institutions in non-Western contexts in reinforcing Westcentric knowledge hierarchies: Towards more self-reflexivity in marketing and consumer research. Marketing Theory, 22(2), 211-227. | 미소장 |
| 22 | Kaplan, A. M., and Haenlein, M. (2010). Users of the world, unite! The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of Social Media. Business Horizons, 53(1), 59-68. | 미소장 |
| 23 | Kjeldgaard, D., and Askegaard, S. (2006). The glocalization of youth culture: The global youth segment as structures of common differ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3(2), 231-247. | 미소장 |
| 24 | Lee, Y. (2019). The appropriation of “enlightenment” in modern Korea and Japan: Competing ideas of the enlightenment and the loss of the individual subject. Educational Philosophy and Theory, 51(9), 912-923. | 미소장 |
| 25 | Schmitt, B., and Zarantonello, L. (2013). Consumer experience and experiential marketing: A critical review. Review of Marketing Research, 25-61. | 미소장 |
| 26 | Thompson, C. J., and Tambyah, S. (1999). Trying to be cosmopolita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6(3), 214-241. | 미소장 |
| 27 | Varman, R. (2019). Postcolonialism, subalternity, and critical marketing. In M. Tadajewski, M. Higgins, J. Denegri-Knott, & R. Varman (Eds.), The Routledge Companion to Critical Marketing. Routledge. | 미소장 |
| 28 | Varman, R. , and Belk, R. W. (2009). Nationalism and Ideology in an anticonsumption movemen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6(4), 686- 700. | 미소장 |
| 29 | Varman, R. , and Belk, R. W. (2012). Consuming postcolonial shopping mall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28(1-2), 62-84. | 미소장 |
| 30 | Varman, R. , Belk, R. W., and Sreekumar, H. (2023). Post-colonial consumer respect and the framing of neocolonial consumption in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51(2), 362-382. | 미소장 |
| 31 | Watson, J. K. (2007). Imperial mimicry, modernisation theory and the contradictions of postcolonial South Korea. Postcolonial Studies, 10(2), 171-190.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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