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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한국과 중국의 여성 SF 서사에서 페미니즘적인 양상이 어떻게 들어나고 있는지 천착하고자 했다. 2000년대 이후 한국과 중국에서 여성 SF소설이 부상하고 있다. 이전에는 한국이나 중국에는 SF장르는 굉장히 남성적인 장르였는데, 90년대 들어 SF가 대중적인 장르로 취급되면서 여성 작가들을 중심으로 해서 SF가 부상하기 시작하였다. 이런 여성 SF 작가들의 작품은 기존의 남성중심적인, 근대주의적인 사상들을 전복하려고 하는 의식은 많이 보인다. 따라서 이 글은 한국과 중국의 대표적인 여성 SF소설인 김초엽의 『지구 끝의 온실』과 일십사주(一十四洲)의 『작은 버섯(小蘑菇)』이라는 두 작품을 비교하면서 한국과 중국이라는 국가나 지역 간의 비교를 넘어서 동아시아의 여성 작가들이 왜 SF를 통해서 기존의 젠더 질서를 전복하려고 하는지를 살펴보고, 한・중 여성 SF소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서 동아시아 여성들의 SF를 통한 소통・연대 가능성을 타진하고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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