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권태민, 전유영(2014). 유아기 자녀의 독서활동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자녀와의 상호작용. 어린이 문학교육연구, 15(4). 409-438. |
미소장 |
| 2 |
김동이(2004). 초등학교 학생의 독서실태 분석과 바람직한 독서지도 방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전라북도. |
미소장 |
| 3 |
김수연(2017).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읽기동기와 가정문해환경: 자녀에 대한 인지적 기대감의 매개효과.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
미소장 |
| 4 |
김영환, 정주훈, 이현아(2015). 영⋅유아의 스마트기기 활용 연구동향 분석: 부작용에대한 관심을 중심으로. 육아정책연구, 2, 137-159. |
미소장 |
| 5 |
남미, 권동택(2019). 초등학생의 공공도서관 도서 대출을 통해 살펴 본 독서 경향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7), 201-221.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7.201 |
미소장 |
| 6 |
문영순(2011). 유아문학을 위한 멀티미디어형전자그림책에 관한 연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학술대회지, 84-85. |
미소장 |
| 7 |
문화체육관광부(2021). 2021년 국민독서실태조사. 세종: 문화체육관광부. |
미소장 |
| 8 |
민경훈, 이대균(2014). 어린이를 위한 전자그림책의 연구 동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4), 165-185. |
미소장 |
| 9 |
박혜숙(2008). 시간에 따른 중학생의 독서태도, 독서습관, 독서시간과 국어성취도와의관계. 교육과학연구, 39(3), 27-49. |
미소장 |
| 10 |
백순미(2014). 가정독서환경과 자녀 독서 습관사이의 관계 분석. 중등교육연구, 62(1), 61-92. https://doi.org/10.25152/ser. 2014.62.1.61 |
미소장 |
| 11 |
변미경(2013). 초등학생들의 독서 실태와 독서지도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경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경상남도. |
미소장 |
| 12 |
보건복지부(2024) 기준중위소득. https://www. mohw.go.kr/menu.es?mid=a10708010900에서 추출함. |
미소장 |
| 13 |
서명진(2015). 유아의 독서활동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 및 참여 실태가 유아의 독서태도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부산. |
미소장 |
| 14 |
송현서(2008). 어머니의 독서활동이 자녀 독서습관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충청북도. |
미소장 |
| 15 |
신승희, 김명희, 홍순옥(2020).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가정에서 자녀에게 책 읽어주기에 대한 아버 지 인식 및 실천. 교육혁신연구, 30(1), 239-260. https://doi.org/10.21024/pnuedi.30.1.202003.239 |
미소장 |
| 16 |
안영미, 정익중(2020). 초등학생의 사교육시간과 독서 시간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학습습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22(2), 169-195. https://doi.org/10.19034/KAYW.2020.22.2.07 |
미소장 |
| 17 |
유구종, 김민경, 이정순, 한명옥(2013). 디지털기기, 스마트기기, 스마트 전자책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현황. 열린유아교육연구, 18(3), 43-70. |
미소장 |
| 18 |
이상은, 편지애(2023).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의독서 시간 변화 유형 부모 자녀 문해 상호작용과 학업수행능력과의 연관성 탐색. 2023 한국아동패널 학술대회 자료집, 130-153. |
미소장 |
| 19 |
이선숙, 김형균(2020). 그림책을 활용한 독서프로그램 참여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사회성 변화 사례연구. 교육논총, 57(4), 50-74. |
미소장 |
| 20 |
이수진, 최윤덕(2022). 영어 학습을 위한 한국아동의 전자책 사용 현황과 학부모 인식.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5(3), 165-197. http://doi.org/10.15702/mall.2022.25.3.165 |
미소장 |
| 21 |
이은영(2009). 권장도서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이 학생의 학교도서관 이용 및 독서습관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5학년 학생을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
미소장 |
| 22 |
이정민, 이강이(2011). 학업성취와 자율적 행동역량: 독서시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아동학회지, 32(6), 1-13. |
미소장 |
| 23 |
이지영(2019a). 아동⋅청소년기의 독서 정체 이유에 관한 연구: 대학생의 독서 경험 회고담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52, 135-166. https://doi.org/10.17095/jrr.2019.52.4 |
미소장 |
| 24 |
이지영(2019b). 자립 독자의 개념과 특성에 관한 연구-네 대학생의 아동⋅청소년기 독서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어문교육, 29, 77-112. https://doi.org/10.24008/klle. 2019..29.003 |
미소장 |
| 25 |
이진혁, 송인한(2021). 여가시간과 아동⋅청소년 삶의 만족도 관계에 관한 종단 연구:고정효과모형 분석. 청소년학연구, 28(2), 323-351. https://doi.org/10.21509/KJYS.2021.02.28.2.323 |
미소장 |
| 26 |
장근영, 김기헌(2009). 한국 청소년의 생활시간국제비교와 라이프스타일 분석. 미래청소년학회지, 6(4), 139-155. |
미소장 |
| 27 |
정수정, 최나야(2012). 만 5세 때의 가정문해환경과 독서경험이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읽기동기 와 읽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미디어연구, 11(2), 193-223. |
미소장 |
| 28 |
정혜승, 오은하, 김종윤(2016). 부모의 읽기 태도 및 읽기 지원 방식과 초등학생 자녀의 읽기 태도 및 자발적 읽기의 관계. 독서연구, 40, 173-212. https://doi.org/10.17095/jrr.2016.40.6 |
미소장 |
| 29 |
최나야, 노보람, 최지수, 오태성(2021). 가정의독서환경 군집에 따른 유아 어휘력과 읽기 흥미의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22), 23-37. |
미소장 |
| 30 |
편지애, 최나야(2022). 아동의 독서시간과 집행기능 곤란의 관계: 어머니 양육행동의조절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40(2), 31-45. https://doi.org/10.7466/JFBL. 2022.40.2.31 |
미소장 |
| 31 |
하문선(2017). 청소년의 생활시간 사용 종단적변화와 가정환경, 정서행동문제 간 관계. 청소년학연구, 24(3), 25-59. https://doi.org/10.21509/KJYS.2017.03.24.3.25 |
미소장 |
| 32 |
Baker, L., Scher, D. & Mackler, K. (1997). Home and family influences on motivations for reading. Educational Psychologist, 32(2), 69-82. https://doi. org/10.1207/s15326985ep3202_2. |
미소장 |
| 33 |
Bandura, A. (1997). Social cognitive theory. In R. Vasta (Ed.), Six theories of child development. (pp. 1–60). London:Jessica Kingsley. |
미소장 |
| 34 |
Bianchi, S.M. & Robinson, J. (1997). What did you do today? Children’s use of time, family composition, and the acquisition of social capital.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59(2), 332-344. https://doi.org/10.2307/353474 |
미소장 |
| 35 |
Bojczyk, K. E., Davis, A. E., & Rana, V. (2016). Mother–child interaction quality in shared book reading:Relation to child vocabulary and readiness to read.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6, 404-414. https://doi.org/10.1016/j.ecresq2016. 01.006 |
미소장 |
| 36 |
Clark, C. & Foster, A. (2005). Children’s and young people’s reading habits and preferences: The who, what, why, where and when. London:National Literacy Trust. |
미소장 |
| 37 |
Clark, C. & Rumbold, K. (2006). Reading for pleasure: A research overview. London: National Literacy Trust. |
미소장 |
| 38 |
Craig, L. (2007). Contemporary motherhood:The impact of children on adult time. Aldershot: Ashgate Publishing. |
미소장 |
| 39 |
De Jong, M. T., & Bus, A. G. (2002). Quality of book-reading matters for emergent readers: An experiment with the same book in a regular or electronic format.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94(1), 145-155. https://doi. org/10.1037/0022-0663.94.1.145 |
미소장 |
| 40 |
Flouri, E. & Buchanan, A. (2004). Early father’s and mother’s involvement and child’s later educational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4(2), 141–153. https://doi.org/10. 1348/000709904773839806 |
미소장 |
| 41 |
Gershuny, L. (2000). Changing times: Work and leisure in post-industrial societ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
미소장 |
| 42 |
Goldman, R. (2005). Father’s involvement in their children’s education. London:National Family and Parenting Institute. |
미소장 |
| 43 |
Hofferth, S.L. & Sandberg, J.F. (2001). How American children spend their time.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63, 295–308. https://doi.org/10.1111/j.1741-3737.2001.00295.x |
미소장 |
| 44 |
Hume, L. E., Lonigan, C. J., & McQueen, J. D. (2015). Children’s literacy interest and its relation to parents’ literacy promoting practices.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38(2), 172-193. https://doi.org/10.1111/j.1467-9817. 2012.01548.x |
미소장 |
| 45 |
Mullan, K. (2010). Families that read: A time‐diary analysis of young people’s and parents’ reading. Journal of Research in Reading, 33(4), 414-430. https://doi.org/10.1111/j.1467-9817. 2010.01438.x |
미소장 |
| 46 |
Richter, A., & Courage, M. L. (2017). Comparing electronic and paper storybooks for preschool-ers:Attention, engagement, and recall.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48, 92-102. https://doi.org/10.1016/j.appdev.2017.01.002 |
미소장 |
| 47 |
Strommen, L. & Mates, B. (2004). Learning to love reading: Interviews with older children and teens. Journal of Adolescent and Adult Literacy, 48(3), 188–200. https://doi.org/10. 1598/JAAL.48.3.1 |
미소장 |
| 48 |
Topping, K. (1985). Parent involvement in reading: Theoretical and empirical background. In K. Topping & S. Wolfendale (Eds.),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ren’s reading. (pp. 17–31). London: Croom Helm. |
미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