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문화인식도와 창업기회 탐색 간의 영향 관계와 인지적 탐색성향의 조절효과를 실증적으로 파악하는 것이다. MZ세대는 1980년대 후반 이후 세대로 디지털기술과 소셜미디어 활용에 익숙한 세대이다. 그리고 일반적 직장보다는 자기 주도적 계발과 자기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창업에 대한 관심이 크다. 이러한 배경에서 MZ 대학생들의 문화인식도가 창업에 미치는 영향 및 인지적 탐색성향의 조절효과에 대한 검증이 MZ세대 대학생 창업 분석에 중요한 한 부분이라고 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MZ세대 대학생들의 문화인식도가 창업기회탐색에 미치는 영향과 두 변수 간의 영향관계이서 인지적 탐색성향의 조절효과가 있는지에 대해 조절효과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 분석도구로는 SPSS 22를 활용하였다.

연구 결과로는 첫째, 문화인식도는 창업기회탐색의 기회인식과 기회평가에 유의미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MZ세대는 디지털과 온라인 환경에서 자란 세대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인식이 높으므로 문화인식도는 MZ세대가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반영하여 창업 기회를 찾고 이를 평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보여 진다. 둘째, MZ세대의 문화인식도가 창업기회탐색의 기회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인지적 탐색성향이 조절적 역할을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MZ세대가 기회 인식을 할 때 인지적 탐색성향에 따라 문화적인 측면뿐 아니라 경제적, 기술적, 사회적 측면 등 다양한 측면에서도 기회를 평가하고 선택하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MZ세대의 창업기회탐색의 기회 평가시 MZ세대의 문화인식도와 인지적 탐생성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창업 관련된 프로그램에서는 MZ세대의 문화적 이해도, 인지적 탐색성향을 적극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이고 전문적인 평가 방법을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국가의 창업환경(창업가 언론노출도, 창업용이성)이 창업기회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중국·미국 국가 간 비교를 중심으로 = The impact of a country's entrepreneurial environment (entrepreneurial media exposure, ease of starting a business) on the perception of entrepreneurial opportunities, focusing on a comparison between Korea, China, and the United States 최민창, 남정민 p. 1-16

대학생의 기업가정신과 진로탄력성이 창업의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and career resilience of college students on the entrepreneurial inten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satisfaction : 기업가정신 교육 만족도의 조절효과 검증 오세나, 김종성 p. 37-58

문화인식도가 창업기회탐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cultural awareness on entrepreneurial opportunity exploration : focusing on the moderating effect of cognitive exploration tendency : 인지적 탐색성향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진익성, 김춘호 p. 59-76

From agency to social impact = 예비창업자의 사회계층과 사회지배지향성이 사회적 기업 창업 효능감과 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ocial class and dominance orientation on social entrepreneurial self-efficacy Kawon Kim, Sooyoun Kristina Zong, Joonho An p. 77-100

중소벤처기업 임직원의 ESG경영 참여의도 영향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SMEs employees' participation intentions about ESG management : focusing on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 계획된 행동이론을 중심으로 김우찬, 박재춘 p. 101-121

긍정심리자본이 창업기업 종사자의 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ical capital on innovative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of the start-ups employees :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and job position : 성별, 직위의 조절효과 윤지영, 전병훈 p. 123-143

디지털 쇼핑 환경에서 마케팅 자극과 소비자 성격이 충동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 The impact of marketing stimuli and consumer personality on impulse buying in digital shopping environment : an analysis of the moderating effect of referrer trustworthiness : 추천인 신뢰성의 조절효과 중심으로 김은경, 하규수 p. 145-169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업종별 창업 현황 및 생존에 관한 실증분석 =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start-up status and survival of service industries in South Korea 김민창 p. 17-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