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데이비드 하비 저, 구동회 역, 『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 한울, 1994. |
미소장 |
| 2 |
도나 해러웨이, 『겸손한_목격자@제2의_천년.여성인간ⓒ_앙코마우스TM를_만나다』, 민경숙 역, 미진사, 2007. |
미소장 |
| 3 |
도나 해러웨이, 『해러웨이 선언문』, 황희선 역, 책세상, 2016. |
미소장 |
| 4 |
루이 알튀세르 저, 김웅권 역, 『재생산에 대하여』, 동문선, 2007. |
미소장 |
| 5 |
로지 브라이도티, 『포스트휴먼』, 이경란 역, 아카넷, 2015. |
미소장 |
| 6 |
마크 B.N. 핸슨, 『미디어 비평용어 21 - 미학과 테크놀로지, 사회에 대하여』, 정연심 역, 미진사, 2015. |
미소장 |
| 7 |
미셀 푸코 저, 이규헌 역, 『성의 역사 1: 지식의 의지』, 나남, 2020. |
미소장 |
| 8 |
미셀 푸코, 『감시와 처벌』, 오생근 역, 나남, 2003. |
미소장 |
| 9 |
미셀 푸코, 『사회를 보호해야 한다』, 김상운 역, 난장, 2015. |
미소장 |
| 10 |
미셀 푸코, 『생명관리정치의 탄생』, 심세광 역, 난장, 2012. |
미소장 |
| 11 |
아이작 아시모프, 『아이, 로봇』, 김옥수 역, 우리교육, 2008. |
미소장 |
| 12 |
제이 데이비드 볼터 저, 김상우 역, 『튜링스 맨』, 커뮤니케이션북스, 2017, |
미소장 |
| 13 |
조르조 아감벤 저, 김상운, 양찰력 역, 『목적없는 수단』, 난장, 2009. |
미소장 |
| 14 |
조르조 아감벤 저, 김상운 역, 『세속화 예찬: 정치미학을 위한 10개의 노트』, 난장, 2010. |
미소장 |
| 15 |
조르조 아감벤 저, 양창렬 역, 『장치란 무엇인가: 장치학을 위한 서론』, 난장, 2010. |
미소장 |
| 16 |
조르조 아감벤, 『호모 사케르』, 박진우 역, 새물결, 2008. |
미소장 |
| 17 |
질 들뢰즈 저, 신지영 역, “통제사회에 대한 후기”, 『대담』, 갈무리, 2023. |
미소장 |
| 18 |
찰리 기어 저, 임산 역, 『디지털 문화: 튜링에서 네오까지』, 루비박스, 2006. |
미소장 |
| 19 |
캐서린 헤일스 저, 허진 역, 『우리는 어떻게 포스트휴먼이 되었는가』, 열린책들, 2021. |
미소장 |
| 20 |
케이트 크로퍼드 저, 노승영 역, 『AI 지도책: 세계의 부와 권력을 재편하는 인공지능의 실체』, 소소의 책, 2022. |
미소장 |
| 21 |
폴 비릴리오 저, 배영달 역, ‘근접의 법칙’, 『탈출속도』, 경성대학교 출판부, 2006 |
미소장 |
| 22 |
한스 모라벡 저, 박우석 역, 『마음의 아이들』, 김영사, 2011. |
미소장 |
| 23 |
Bruno, Giuliana. “Ramble City: Postmodemism and Blade Runner”, Alien zone:cultural theory and contemporary science, Verso 1996. |
미소장 |
| 24 |
Lemke, Thomas. Biopolitics: An Advanced Introduction, New York University Press, 2011. |
미소장 |
| 25 |
Žižek, Slavoj. “Blade Runner 2049: A View of Post-Human Capitalism”, The Philosophical Salon, 30. OCT 2017. |
미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