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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1980년대 소설에 나타난 ‘벌레-되기’를 향한 반복적 시도로부터 벌레와 인간의 관계망을 규명하는 것을 주요 과제로 삼는다. 작업의 관건은 ‘벌레’와 ‘인간’이라는 위계적・이분법적 구분이 아니라 벌레와 인간 사이의 상호연결과 이행에 관한 새로운 사유를 창출하는 것이다. 이에 변신의 관점을 취하여, 이청준의 「벌레 이야기」(1985), 김영현의 「벌레」(1989), 장정일의 「아이」(1990) 세 편의 소설을 분석하였다. 세 편의 소설에 출현한 벌레는 인간중심주의적・주체중심주의적 전망이 전달하는 사유에 대한 비판과 통찰을 제공하는 척도로서, 벌레와 관계적으로 존재하는 인간을 가시화한다는 점이 주목된다. 2장에서는 인간의 지위와 자리를 만드는 상대적인 개념으로서 ‘벌레’의 형상을 선취한 카프카의 「변신」에 대해, ‘1980년대 카프카는 무엇이었나’를 묻고 답했다. 3장에서는 「벌레 이야기」와 「벌레」, 「아이」에 나타난 벌레-되기의 시도를 통해 벌레와 인간의 관계로 표현되되는 이분법적 구조와 지식이 와해되는 과정을 주의 깊게 살폈다. 1980년대 문학에 반복된 ‘벌레-되기’의 경험과 사유가 우리로 하여금 되기(becoming)의 과정 중에 있는 변형에 관한 상상, 그리하여 휴머니즘적 주체로 위치해왔던 ‘인간(Man)’의 전복을 감행하게 하는 자원이 된다는 점을 이 글은 주장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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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땅과 노동 = Land and labor : focusing on the farmers protest discourse of the late 1980s : 1980년대 후반 농민운동담론을 중심으로 김나현 p. 11-38
벌레와 인간 = Worms and humans : focusing on the novels of Lee Cheong-jun, Kim Young-hyun, and Jang Jung-il : 이청준, 김영현, 장정일의 소설을 중심으로 이미영 p. 39-79
후일담의 역사와 ‘운동권’의 글쓰기 = The history of after stories and the writing of student movement 허민 p. 81-115
지역문예지의 대중화 및 탈지방화 전략 = The strategies for popularization and delocalization of regional literary magazines : focusing on the Jinju regional literary magazine Shinsidan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 일제 강점기 진주 지역문예지 『신시단(新詩壇)』을 중심으로 김지연 p. 119-148
김동인 소설 「동업자」의 검열과 개작 연구 = A study of censorship and adaptation in Kim Dong-in’s novel, “Dongeopja” 오규현, 이태교, 문한별 p. 149-175
식민지 조선인 망명자 표상과 대안 공간으로서의 북국 상상 = Representation of colonial Korean exiles and imagination of the north country as an alternative space : focusing on Lee, Hyo-seok’s early novels : 이효석의 초기 소설을 중심으로 오태영 p. 177-213
『삼대』의 주의자와 그 주변 = The socialist and its surroundings in Three Generations 이수형 p. 215-244
김남천 비평에서 ‘로만’ 개념의 변모 양상과 그 의미 = The transformation of the concept of ‘roman’ and its meaning in Kim Nam-cheon’s criticism 손정수 p. 245-284
지리적 상상력의 축소와 활극의 종언 = Shrinking geographic imagination and the end of the spectacle : focusing on Kim Nae-seong’s Cheong-Chun-Geuk-Jang : 김내성 『청춘극장』을 중심으로 유건수 p. 285-313
무대 위의 자유와 거울 속 부조리 = The freedom on stage and the absurdity in the mirror : revisiting Yang Gui-ja’s I Wish for What is Forbidden to Me :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 관한 일고찰 손유경 p. 315-348
주체와 타자의 새로운 관계 정립을 위한 주체 해체 = The deconstruction of the subject to establish a new relationship between the subject and the other : focusing on Choi Soo-chul’s novel : 최수철 소설을 중심으로 문흥술 p. 349-379
무협 웹소설 『화산귀환』의 서술 전략 연구 = A study on the narrative strategy of the Muhyeop webnovel Return of the Blossoming Blade : focusing on learning the Muhyeop genre and acquiring new readers : 무협 장르의 학습과 신규 독자 확보를 중심으로 최혜령, 서원득 p. 381-4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