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중국 송대 서원은 교육 차원에서 유가 경전을 위주로 시행하였으며, 학생의 도덕적 수양 및 인문 정신을 배양하는 것을 중시하였다. 교육 방법에 있어서 서원은 강학・자습・토론 등 다양한 형식을 취하였으며, 학생들이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장려하였다. 또한 서원에서는 통상적으로 시험으로 詩文 창작 및 경전 해석 등으로 학생의 학습 성과를 점검하였다. 비록 이러한 평가 방식은 상대적으로 단일하지만, 오히려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유가 경전에 대한 파악 정도 및 이해의 깊이를 가늠할 수 있었다. 유럽중세 대학의 교육 및 시험 평가 형식은 이와 다른 특징을 지닌다. 대학의 교육은 신학・법학 및 의학 등 전문 지식 위주의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방법상에서는 논리・추리 및 사변 능력의 배양을 더욱 중시하였다. 시험 평가에 있어서는 전통적인 필기시험 외에도 구술시험・변론 등의 형식을 통해 학생들의 종합적 소질 및 실질적인 응용 능력을 평가하였다. 이 외에도, 중세 대학의 시험은 ‘학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다양화된 평가 방식은 학생의 학습 성과 및 잠재력을 전체적으로 평가하는 데 유효하였다. 교육 방법과 평가 형식은 교육 과정의 주요 구성 요소로서, 그것의 발전과 변혁은 교육 업무에 있어서 깊은 영향을 끼친다. 송대 서원과 유럽 중세 대학의 교육 및 평가 형식은 비록 나름의 한계점이 있지만, 그 가운데 일련의 교육 사상・제도 및 방법은 오히려 보편성과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현대 교육에 있어서도 참고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보여준다.
在宋代书院中, 教学以儒家经典为主, 注重培养学⽣的道德修养和人文精神. 教 学方法上, 书院采用讲授、自学、讨论等多种形式, ⿎励学⽣独⽴思考和创新. 考核 方面, 书院通常通过诗文创作、经典解读等方式来检验学⽣的学习成果. 虽然这种 评价方式相对单一, 但它却能有效地评估学⽣对儒家经典的掌握程度和理解深度. 欧 洲中世纪⼤学的教学及考核评价形式则呈现出不同的特点. ⼤学的教学内容以神学、 法学和医学等专业知识为主, 教学方法上更加注重逻辑推理和思辨能⼒的培养. 考核 评价方面, 除了传统的笔试外, 还引⼊了⼝试、辩论等形式, 以检验学⽣的综合素质 和实际应用能⼒. 此外, 中世纪⼤学的考核还与学位紧密相关. 这种多样化的评价方 式有助于全面评估学⽣的学习成果和潜⼒. 教学方法和评价形式是教学过程中的重 要组成部分, 它们的发展和变革对教学工作有着深远的影响. 宋代书院和欧洲中世纪 ⼤学的教学及评价形式虽然有其局限性, 但其中的一些教学思想、制度和方法却具 有普适性和价值, 对现代教育仍然具有重要的启⽰和借鉴意义.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대학01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