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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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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대계몽기와 일제강점기 한국 여성을 대상으로 한 교육 이념의 변화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대상은 근대 최초의 여성용 교과서인 장지연의 『녀ᄌᆞ독본』(1908)과 일제강점기 마지막 여성용 교과서이자 조선총독부 공식 교과서인 『중등교육여자조선어독본』(1936)이다. 연구는 이 시기 ‘여성’의 개념이 사회정치적 맥락의 영향을 받아 어떻게 다르게 구성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근대계몽기 여성 교육은 구국사상과 접목되어 가족과 사회 내 여성의 희생적이고 헌신적인 역할이 강조되었다. 이는 한국 여성의 애국심과 민족정체성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었다. 반면 일제강점기에는 ‘양처현모’라는 이념을 통해 여성의 역할을 재정의하였다. 이 시기 교육은 순종적이고 가사에 전념하며 일제에 충성하는 여성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두 텍스트의 비교를 통해 근대계몽기 여성의 적극적이고 민족주의적 역할에서 일제강점기 수동적이고 가정적인 역할로의 전환이 확연히 드러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가족 내 여성의 고정된 성역할과 도덕적 모범에 대한 지속적인 강조와 같은 두 시대 사이의 공통점을 논의하는 동시에 이러한 교육 이념의 근본적인 목적에 있어서 중요한 차이점을 지적하고자 하였다. 여성 교육 담론은 일관된 한계와 연속성을 보이면서도 각 시기마다 지배 세력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목표와 방법이 근본적으로 변형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개념과 이념 주입을 위한 도구로서의 교육의 기능에 대한 광범위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번호 | 참고문헌 |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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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 국민교육회, 『초등소학』, 경성일보사, 1907. | 미소장 |
| 2 | 김민재,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초등 수신서의 특징과 한계 연구」, 『초등도덕교육』43,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13, 29-60쪽. | 미소장 |
| 3 | 김혜련, 『일제강점기 조선어과 교과서와 조선인』, 역락, 2011. | 미소장 |
| 4 | 박수빈, 「근대계몽기 교과서를 통해 본 장지연의 ‘근대/민족’관(觀)과 여성교육」, 『돈암어문학』 45, 돈암어문학회, 2024, 7-33쪽. | 미소장 |
| 5 | 송숙정, 「일제강점기 중등교육 여자용 교과서에 나타난 여성 담론에 관한 고찰」, 『비교일본학』 54,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2002, 241-263쪽. | 미소장 |
| 6 | 신해영, 『윤리학교과서』, 보성관, 1908. | 미소장 |
| 7 | 연세대학교 근대한국학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 『20세기 전환기 동아시아 지식장과 근대한국학 탄생의 계보』, 소명출판, 2020. | 미소장 |
| 8 | 이새봄, 「메이지 일본의 ‘양처현모’론 탄생의 맥락 - 도쿠가와시대 여성 담론으로부터의 연속과 단절」, 『개념과 소통』 22,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2018, 41-73쪽. | 미소장 |
| 9 | 이희경, 「1920~30년대 식민지 조선 여성교육의 성격 : 2차 교육령과 여자고등보통학교 규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학』 21(1), 한국교육사학회, 2006, 151-187쪽. | 미소장 |
| 10 | 임경택, 「일본가족의 근대-일본의 근대국민국가 형성과 가족」, 『日本思想』 9, 한국일본사상사학회, 2005, 123-143쪽. | 미소장 |
| 11 | 장지연, 『녀자독본』, 광학서포, 1908. | 미소장 |
| 12 | 정덕희, 「일제강점기 민족별 교육재정 규모와 배분 추이」, 『한국교육사학』 44(3), 한국교육사학회, 2022, 83-117쪽. | 미소장 |
| 13 | 조선총독부, 『여자고등보통학교수신서』, 조선서적인쇄주식회사, 1925. | 미소장 |
| 14 | 조선총독부, 『중등교육여자조선어독본(中等敎育女子朝鮮語讀本)』, 조선서적인쇄주식회사, 1936~1937. | 미소장 |
| 15 | 휘문의숙편집부, 『고등소학독본』, 휘문의숙인쇄부, 1906. | 미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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