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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대계몽기와 일제강점기 한국 여성을 대상으로 한 교육 이념의 변화를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대상은 근대 최초의 여성용 교과서인 장지연의 『녀ᄌᆞ독본』(1908)과 일제강점기 마지막 여성용 교과서이자 조선총독부 공식 교과서인 『중등교육여자조선어독본』(1936)이다. 연구는 이 시기 ‘여성’의 개념이 사회정치적 맥락의 영향을 받아 어떻게 다르게 구성되었는지 살펴보는 것으로 시작된다.

근대계몽기 여성 교육은 구국사상과 접목되어 가족과 사회 내 여성의 희생적이고 헌신적인 역할이 강조되었다. 이는 한국 여성의 애국심과 민족정체성을 함양하기 위한 것이었다. 반면 일제강점기에는 ‘양처현모’라는 이념을 통해 여성의 역할을 재정의하였다. 이 시기 교육은 순종적이고 가사에 전념하며 일제에 충성하는 여성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두 텍스트의 비교를 통해 근대계몽기 여성의 적극적이고 민족주의적 역할에서 일제강점기 수동적이고 가정적인 역할로의 전환이 확연히 드러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또한 가족 내 여성의 고정된 성역할과 도덕적 모범에 대한 지속적인 강조와 같은 두 시대 사이의 공통점을 논의하는 동시에 이러한 교육 이념의 근본적인 목적에 있어서 중요한 차이점을 지적하고자 하였다. 여성 교육 담론은 일관된 한계와 연속성을 보이면서도 각 시기마다 지배 세력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목표와 방법이 근본적으로 변형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에서 여성의 역할에 대한 개념과 이념 주입을 위한 도구로서의 교육의 기능에 대한 광범위한 변화를 반영하는 것이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 여성 자화상 시편의 존재론적 의미 = The ontological significance of self-portraits in Korean women's poetry 권성훈 p. 7-32
웹 기반의 미디어는젠더 불평등을 어떻게 돌파하고 있는가 = How web-based media is breaking through gender inequality : focusing on the romance fantasy genre : 로맨스판타지 장르를 중심으로 문은혜 p. 33-61
웹(WEB) 플랫폼 환경에서 유통되는 시 낭송 콘텐츠의 문제 = The issues of distributed poetry recitation contents distributed in a platform environment 박종덕 p. 63-90
근대계몽기와 일제강점기 여성 교육 이데올로기의 변모양상 연구 = A study on the transformation of women's educational ideology during the modern enlightenment period and Japanese colonial rule : focusing on "Women's Reading Book" (1908) and "Secondary Education Women's Korean Language Reading Book" (1936) : 『녀자독본(女子讀本)』(1908)과 『중등교육여자조선어독본(中等敎育女子朝鮮語讀本)』(1936)을 중심으로 박수빈 p. 91-115

신석정 초기 시의 종결 유형과 시적 효과 = Sentence-ending types and poetic effects in the early poems of Shin Seok-jeong : focusing on the changes in the subject's perception following the transformation of discourse structure : 담화구조 변화에 따른 주체의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 정은기 p. 117-150
디지털 인공지능 시대의 문학성 논의를 위하여 = For the discussion of literariness in the digital AI era : remembering the historicity of literature : 문학의 역사성을 상기하며 정의진 p. 151-185

참고문헌 (15건) : 자료제공( 네이버학술정보 )

참고문헌 목록에 대한 테이블로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번호 참고문헌 국회도서관 소장유무
1 국민교육회, 『초등소학』, 경성일보사, 1907. 미소장
2 김민재, 「근대계몽기 여학생용 초등 수신서의 특징과 한계 연구」, 『초등도덕교육』43, 한국초등도덕교육학회, 2013, 29-60쪽. 미소장
3 김혜련, 『일제강점기 조선어과 교과서와 조선인』, 역락, 2011. 미소장
4 박수빈, 「근대계몽기 교과서를 통해 본 장지연의 ‘근대/민족’관(觀)과 여성교육」, 『돈암어문학』 45, 돈암어문학회, 2024, 7-33쪽. 미소장
5 송숙정, 「일제강점기 중등교육 여자용 교과서에 나타난 여성 담론에 관한 고찰」, 『비교일본학』 54, 한양대학교 일본학국제비교연구소, 2002, 241-263쪽. 미소장
6 신해영, 『윤리학교과서』, 보성관, 1908. 미소장
7 연세대학교 근대한국학연구소 인문한국플러스(HK+)사업단, 『20세기 전환기 동아시아 지식장과 근대한국학 탄생의 계보』, 소명출판, 2020. 미소장
8 이새봄, 「메이지 일본의 ‘양처현모’론 탄생의 맥락 - 도쿠가와시대 여성 담론으로부터의 연속과 단절」, 『개념과 소통』 22,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2018, 41-73쪽. 미소장
9 이희경, 「1920~30년대 식민지 조선 여성교육의 성격 : 2차 교육령과 여자고등보통학교 규정을 중심으로」, 『한국교육사학』 21(1), 한국교육사학회, 2006, 151-187쪽. 미소장
10 임경택, 「일본가족의 근대-일본의 근대국민국가 형성과 가족」, 『日本思想』 9, 한국일본사상사학회, 2005, 123-143쪽. 미소장
11 장지연, 『녀자독본』, 광학서포, 1908. 미소장
12 정덕희, 「일제강점기 민족별 교육재정 규모와 배분 추이」, 『한국교육사학』 44(3), 한국교육사학회, 2022, 83-117쪽. 미소장
13 조선총독부, 『여자고등보통학교수신서』, 조선서적인쇄주식회사, 1925. 미소장
14 조선총독부, 『중등교육여자조선어독본(中等敎育女子朝鮮語讀本)』, 조선서적인쇄주식회사, 1936~1937. 미소장
15 휘문의숙편집부, 『고등소학독본』, 휘문의숙인쇄부, 1906. 미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