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는 2022년 개정교육과정에서 노동과 관련된 많은 내용이 삭제된 데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한국의 공식적 교육과정에서는 노동을 다루지 않거나 매우 제한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현실에서 출발하여 그렇다면 ‘학교에서는 노동이 어떻게 다뤄지고 있을까?’라는 문제의식으로 시작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학교에서 일하는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이 직접적으로 학생들을 가르치지는 않지만, 학생들과 매일 상호작용을 하는 존재로서 학생들의 노동과 관련한 인식과 태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들의 노동 경험을 분석하는 것은, 교육이 노동을 등한시하는 현실 비판의 심층적 측면을 비춰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국내의 교육학 논의에서 주목받지 못했던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노동 경험을 질적으로 탐구하여 이해하고, 교육(학)적 맥락에서 함의를 발견하고자 한 내러티브 연구이다. 이에 따라 한 고등학교에서 일하는 교육공무직 노동자 7명을 심층 면담한 결과, 이 연구에 참여한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은 한편으로는 교육을 위해 일한다는 자부심을 지님과 동시에, 다른 한편으로는 위계화된 노동 분업으로 인해 자본주의 체제의 노동자라면 누구나 겪는 ‘소외’를 경험하고 있었다. 특히, 이들은 주변화된 노동자로서 무시와 차별, 그리고 시혜라는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타자화’를 경험하고 있었다. 또한, 이 노동자들이 자기 노동에 부여하고 있는 의미들을 분석한 결과, 이들의 노동은 총체적인 사회적 관계에 철저히 종속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이들의 이야기는 자신들이 겪는 소외와 타자화가 이 세계의 ‘물화’에 기인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다시 말해, 자본주의 사회의 사회적 총체성은 존재하는 모든 것을 사물화하여 그 안에 들어 있는 인간의 노동과 인간을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로 만들어 버리는데, 이들은 자신들을 이 사회의 ‘유령’이라고 표현함으로써 이러한 사실을 적나라하게 드러내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첫째, 교육(학)이 노동체제를 기반으로 하는 사회적 총체성을 인식하게 하는 교육적 계기들을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지에 대한 과제를 제기하며, 둘째, 학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 그리고 그들과 같은 노동자로 살아갈 대다수 학생의 목소리를 교육에 더 많이 통합해야 할 필요성을 함의하고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학생주도성(student-agency)과 수업 = Student-agency and instruction : focusing on the perspective of passive-agency based on Spinoza : Spinoza에 기초한 수동적 능동성의 관점을 중심으로 정윤경 p. 5-30

돈 보스코 예방교육 영성의 대안교육적 의의 = The significance of Don Bosco's preventive education spirituality for alternative education : application and practice : 적용과 실천 강경채, 최준규 p. 31-47

사회통합 정책 텍스트에 내재한 다문화 패러독스에 대한 비판적 담론 연구 = A critical discourse study of multicultural paradoxes embedded in social integration policies 장은영 p. 49-75

청소년의 인권판단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다층모형 분석 = A hierarchical linear model analysis of factors influencing adolescents' human rights judgment 홍승표 p. 77-97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한 진로 연계 중학교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탐색 = Middle school curriculum and strategies to reinforce career development capacities for successful implementation of high school credit system : 교사, 학생 인식 조사를 중심으로 구교정, 김영권 p. 99-126

전북 탄소중립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 Support plan to revitalize carbon neutral education in Jeonbuk 김태훈 p. 127-147

깊이있는 학습을 위한 필요조건으로서의 논술형 평가의 특징과 지원 방향에 관한 탐색 = Exploration of characteristics and supporting direction of essay-type assessments as a necessary condition for in-depth learning 송슬기 p. 149-172

휴머노이드 로봇 활용 통합 교육을 위한 초등교사 역량 모델 개발 및 교육 요구도 분석 = Development of primary school teacher competency model and analysis of educational needs for integrating humanoid robot into education 한형종 p. 173-201

전문직의 적응적 전문성 연구 동향 분석 = A research trends analysis on profession’s adaptive expertise 배을규, 이수영 p. 203-231

Z세대 대학생의 직업가치 유형 분류 및 예측 요인 탐색 = Latent profiles and its predictors of work value in generation Z university students 정은교 p. 233-260

대학생의 라이프로깅을 활용한 학습전략이 학습 스타일, 자기조절학습,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 Effects of learning strategies using lifelogging on learning styles, self-regulated learning, and achievement in university students 김동심, 류다현 p. 261-279

대학생의 불안애착과 사회불안 관계에서 완벽주의 자기제시와 자기자비의 순차 매개효과 = The sequential mediating effect of perfectionistic self-presentation and self-compa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xiety and social anxiety of university students 양주원, 이경순 p. 281-302

무전공 입학 대학생들의 자율전공학부 대학생활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 Qualitative case study on the university life of university students entering a non-major department 권정현, 김해숙 p. 303-324

PBL(Problem-Based Learning) 교수지원 프로그램을 위한 미래 워크숍의 적용 및 퍼실리테이션 방안 탐색 = Exploration of application and facilitation plan of future workshop for PBL (problem-based learning) teaching support program 이혜정, 이유진, 박영미, 양정아 p. 325-348

아트-스토리텔링 협동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의 자기표현과 자아존중감에 관한 혼합연구 = A mixed-methods research on the self-expression and self-esteem of adolescents participating in collaborative art storytelling activities 곽민정, 함보연, 김영순 p. 349-370

특성화고등학생의 주양육자 공감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empathy with primary caregivers on the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specialized high school students : focusing on the dual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elf-efficacy and ego resilience : 사회적 자기효능감과 자아탄력성의 이중 매개효과 중심으로 정문숙, 조규판 p. 371-392

사회과 뉴스 프레이밍 분석 수업이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news framing analysis instruction in social studies on elementary stud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 focusing on “threat” and “anti-threat” framing : ‘위협’ 프레이밍과 ‘도움’ 프레이밍을 중심으로 김지원, 은지용 p. 393-428

초등학생의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 유튜브 과의존 및 학습 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 Structural relationships between elementary school students' digital media literacy, YouTube overdependence, and learning engagement 도지민, 최진영 p. 429-453

중국 내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Factors influencing the listening ability of Korean students in China : focusing on listening strategies, listening anxiety, and learning environment : 듣기 전략, 듣기 불안, 학습 환경을 중심으로 趙晨薇, 이수영 p. 455-477

(An) exploratory research on the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Chinese university students towards artificial intelligence (AI) education as liberal arts courses = 중국 대학생의 교양과목으로서의 인공지능 (AI) 교육에 대한 인식과 태도 연구 Li, Yue, Lee, Yong-Jik p. 479-497

동네배움터 활동가의 학습경험 의미 고찰 = Examining the meaning of learning experiences of neighborhood learning center activists 백정숙, 이희수 p. 499-520

교육공무직 노동자들의 노동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 A narrative study on the labor experiences of non-regular school workers : the story of seven workers at a vocational high school : 한 특성화고등학교에서 일하는 일곱 명의 노동자 이야기 견명인, 이현주, 홍은영 p. 521-5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