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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복선화음가〉에 대한 종래의 시각이 ‘주체/타자(또는 대상)’의 이분법적 구도에 경도되어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문제의식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복선화음가〉가 제시하는 두 인물 ‘이씨부인’과 ‘괴똥어미’는 서로 다른 성격과 형상, 삶의 궤적을 보여준다. 작품의 제목이자 주제인 ‘복선화음’은 ‘‘괴똥어미’를 닮지 말고 ‘이씨부인’을 따라야 한다’는 의미를 명징하게 표출한다. 그러나 상징 질서를 뒤흔들 수 있는, 주체도 타자도 아닌 ‘비체(鼻涕, abject)’ 개념을 작품에 대입하여 분석한 결과, 두 인물 모두에게서 특유의 비체적 성격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씨부인’이 ‘물욕’이라는 비체적 욕망을 적절히 수용함으로써 시댁이라는 가부장적 질서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게 된 ‘살아남은 비체’라면, ‘괴똥어미’는 자신의 욕망을 모두 폭발시킨 결과로 가부장 세계에서 버림받은, ‘시체가 되어 승화된 비체’이다. 이처럼 ‘이씨부인’과 ‘괴똥어미’가 서로 다른 ‘비체’라고 할 때, ‘이씨부인’을 따르고 ‘괴똥어미’를 경계하라는 작품의 당부는 선악의 이분법적 선택지에서 ‘선’을 고르는 일이 아닌, 비체적 욕망을 다스리는 과정에서 그 ‘정도’와 ‘방법’을 조정하는 일이 된다. 이때 작품 속 인물이기도 한 ‘이씨부인’ 역시도, 그에게 ‘괴똥어미’가 그러하였듯 ‘아기딸’을 비롯한 작품의 향유자에게 ‘문학으로써 승화된 비체’가 될 수 있다.
〈복선화음가〉는 규방가사의 일반적 작법에서 벗어난 문제작이다. 특히 ‘복선화음’이라는 표준적인 교훈을 앞세웠음에도 불구하고, ‘이씨부인’과 ‘괴똥어미’라는 서로 다른 두 며느리 인물형을 병치함으로써 가부장적 질서를 뒤흔드는 비체적 힘을 내장하게 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실은 또 다른 며느리의 글, 또 다른 교훈적 텍스트에도 본고의 독법이 적용될 가능성을 시사한다. 더 많은 규방가사 작품들에서 〈복선화음가〉와 같은 비체적 힘을 찾아낼 수 있다면, 나아가 이 같은 비체성을 보다 폭넓게 상정해 볼 수 있다면, 규방가사의 여성주의적/여성문학적 가치를 새로운 입각점에서 고찰하는 하나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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