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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교장⋅교감의 인식을 조사하여 장애인과의 접촉경험이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영항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경기도 A⋅B교육지원청에 속한 초⋅중⋅고등학교 교장⋅교감 118명을 대상으로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 여부와 접촉 경험의 질, 그리고 사회적 거리감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연구대상은 정신적 장애인보다 신체적 장애인을 더 가깝게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관계 차원으로 신체적 장애인과 정신적 장애인에 대해 모두 가족차원에서의 관계를 허용하는 정도가 매우 낮게 나타났다. 국가나 일반 생활 차원에서 장애인과의 관계를 허용하는 것보다 매우 개인적이고 지속적인 관계인 장애인과 가족이 되는 것에는 큰 부담을 느끼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다중회귀분석 결과로 장애인과의 접촉 경험 중 긍정적 경험이 많을수록 신체적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가깝게 느끼는 데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단순회귀분석으로 나타난 정신적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장애인식개선교육의 경험 빈도와 장애인과의 긍정적 접촉 경험으로 드러났다.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법정 의무교육인 인식개선교육의 질적 개선 방안에 대한 실천적 논의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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