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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율곡이 『노자』를 40장으로 재편집하고 주석한 저작인 『순언(醇言)』의 주요 개념을 재검토하여 그 철학사적 특징과 의의를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순언』의 1~4장, 즉 ‘도체(道體)’와 ‘심체(心體)’ 장에서 드러난 주요 개념들을 정리하고 율곡의 저술에서 보인 사상과의 연관성을 살폈다. 또한 주돈이(周敦頤), 이정(二程), 주희(朱熹)를 비롯한 성리학 사상과의 연관성은 물론 『주역(周易)』과의 연관성 역시 검토하였다.

다음으로 『순언』의 노자 철학 연구사에서의 위치를 논의하기 위해 도교 계통인 동사정(董思靖)의『도덕진경집해(道德眞經集解)』 그리고 하상공(河上公)의 『노자하상공장구(老子河上公章句)』은 물론 현학(玄學) 계통인 왕필(王弼)의 『노자주(老子注)』와도 비교하였다.

결론적으로 『순언』에서 보이는 철학적 개념의 이해는 율곡의 저술에서 보인 사상과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율곡의 성리학을 통한 『노자』 주요 개념 이해는 주희로부터 영향을 받은 것이었지만 주희의 입장을 묵수하지 않고 자신의 입장에서 취사선택하고 일관된 논리를 유지하였다. 『순언』은 그 저본이었던 동사정과 하상공의 주석서로부터 일정한 영향을 받은 흔적이 있지만 철학적으로 계승한 것으로 보기 힘들며 오히려 왕필의『노자주』와 철학적으로 더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This paper aims to reexamine the core concepts of the Suneon 醇言, a work in which Yulgok (Yi Yi, 1536~1584) re-edited the Laozi into 40 chapters and annotated them, and to clarify its meaning in the history of Laozi Studies.

I will explain Yulgok’s understanding of key concepts discussed in the first four chapters about ‘Daoti (the Way)’ and ‘Xinti (the Heart-mind),’ comparing them with his Neo-Confucian thought presented in his writings. Additionally, Yulgok’s understanding and Zhu Xi’s thoughts on the theme will be compared and examined.

Next, to discuss the position of the Suneon in the history of Laozi Studies, I will examine the Daode zhenjing jijie by a Daoist priest, Dong Sijing (cir. fl. 12th century), and the Laozi heshanggong zhangju by Heshang gong (?~?). And I will also discuss the Laozi zhu by Wang Bi, which is representative of the Learning of the Dark (xuanxue), together with the Suneon.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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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율곡 『순언』의 중요 개념에 대한 재검토 = A reappraisal of the core concepts of the Suneon : focused on the concepts concerning Dao and Xin : 도체(道體)와 심체(心體)를 중심으로 김학재 p. 7-33

형가(荊軻)에 대한 조선(朝鮮) 지식인들의 평가 및 그 의미 연구 = A study on the evaluation of Jingke by the intellectual of Joseon and its signification 김경회 p. 35-63

18세기 서일본의 사상적 지형과 반소라이학(反徂徠學) = Ideological topography and anti-Sorai studies in 18th century western Japan : focusing on the Unoga School : 우노가(宇野家) 문인들을 중심으로 이기원 p. 65-90

사행록에 기록된 ‘명·청 교체기’의 의례와 의미 연구 = A study on the rituals and meanings of the 'Ming-Qing Transition' recorded in diplomatic travel logs : focusing on Choi Hyun's <Jocheon Ilrok> : 최현의 『조천일록』을 중심으로 정영문 p. 91-116

<심청전>의 현대적 변용 양상을 통해 본 한국인의 가치관 = Korean values seen through the modern transformation of <Simcheong-jeon(심청전)> 남은경 p. 117-142

대한제국기 자수 노안도(蘆雁圖) 병풍과 병풍장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Jasoo Noando folding screen and the maker of folding screens in the Korean Empire : focusing on the collection of the Seoul Craft Museum : 서울공예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로 장경희, 정무련 p. 143-175

촌은(村隱) 유희경(劉希慶)의 ‘자연시’의 특성 고찰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rural themes in Yoo Hee-Gyung’s ‘nature poetry’ 유육례 p. 177-195

『주역참동계』의 ‘월체납갑설(月體納甲說) 연구 = A study on the theory of Yue Ti Na Jia(月體納甲說) in the Zhouyi Cantongqi (周易參同契) 김광현 p. 197-222

『맹자』 해석에 나타난 尹行恁과 丁若鏞의 人物性異論 비교 = Comparison of theory on difference of nature of humans and things of Seokjae Yoon Haeng-im´s and Dasan Jeong Yak-yong´s as shown in the interpretation of 『Mencius』 : focusing on 『Shinho Essay_Mencius』 and 『Mencius-youi』 : 『薪湖隨筆_孟子』와 『孟子要義』를 중심으로 남윤덕 p. 223-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