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중등학교 교과 외 활동에서 음악을 활용한 연구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중등교육 현장에서의 음악 활용의 방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분석 기준에 따라 총 43편의 연구를 선정하여 연구 동향을 개괄적으로 파악하였고, 이 중 프로그램 효과 분석을 목적으로 한 연구 15편을 선정하여 대상자 특성 및 운영체제, 음악 활동 목표 및 방법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육과정에서 교과 외 활동의 중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연구 수가 증가하고 유형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었으며 개발연구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음악 활용 분석 결과로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 비중이 높았으며 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그룹을 형성하여 활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활동 목표로는 정서 영역 중 자기 관련 심리와 사회 영역 중 관계를 목표로 한 활동 비중이 높았으며, 활동 유형은 합주 활동의 비중이 높았고 정서 영역에서는 연주 및 감상을 중심으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졌다. 이는 중등학교 교과 외 활동에서의 음악 활용이 정서를 조절하고 타인과의 협력을 경험하며 정서 및 사회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활용되고 있어 치료 접근으로서의 다양한 음악 활용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중등교육 내 음악활용에 대한 연구관심의 필요와 중등교육 현장에서 음악의 치료교육적 활용범위에 대한 연구 필요성을 제기하고 향후 연구발전과 지속적인 후속연구의 필요성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연극제작(Theatre Production) 수업에서의 생성형 AI 활용 가능성 탐색 = Exploring the educational possibilities of generative AI in theatre production class 김영윤, 조준희 p. 1-18

영화를 활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 = The development of a parent education program using movies 송영, 김미림 p. 19-37

생성형 AI를 활용한 메타버스 공연제작 활동이 대학생의 창의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metaverse performance production activities using generative AI on university students' creative self-efficacy 김민경 p. 39-59

국내·외 음악대학 플루트 전공 입시곡 분석 = Analysis of entrance exam music for flute majors at domestic and foreign music colleges 추상희, 최진호 p. 61-78

VR, 메타버스 등 실감형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과정 운영 활성화를 위한 정책추진과제 탐색 = Analysis of priorities of policy implementation tasks for revitalizing VR educational courses : focusing on comparison between teachers and VR education content developers : 초·중·고 교사 및 VR교육콘텐츠 개발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김기윤, 박선호, 송예진 p. 79-96

음악교육철학 연구 동향 분석 = An analysis trends in research on philosophy of music education 박종혁, 조대현 p. 97-119

초등교사 양성기관의 국악 관련 교육과정 현황 및 개선방안 = Current status and improvement plan of Korean music curriculum in elementary school teacher training institutions 한윤이 p. 121-143

스토리 창작교육에 있어 로그라인의 문제설정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구성 연구 = A study on the composi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for logline's problem setting in story creation education 김의준 p. 145-161

예술학교 음악 전공 중학생의 전문 음악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과 전공만족도 = Perception and satisfaction of the specialized music education curriculum for middle school students majoring in music at an arts school 이은미, 이수연 p. 163-177

중등학교 교과 외 활동에서의 음악 활용 연구 동향 = Research trend of extra-curricular music program in secondary education 정서희, 김수지 p. 179-195

유아교사의 전통미술교육에 대한 인식 및 적용의 실제 =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 and its practical application on traditional art education 장민희, 박형신 p. 197-220

초등학교에서 ‘늘봄학교’ 운영형태 및 프로그램(예술) 분석 연구 = A study on the analysis of the operation of elementary Neulbom School program(arts) : focused on Gwangju Metropolitan City :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윤관기 p. 221-236

제1차~제3차 교육과정 시기의 국민학교 1~2학년 음악 교과서 분석 = Analysis of music textbooks for 1st and 2nd graders in elementary school from the 1st to the 3rd curriculum period 김은주 p. 237-258

영화적 경험의 교육적 가능성에 대한 들뢰즈적 탐색 = A Deleuzian exploration of the educational possibilities of cinematic experience : focusing on Hirokazu Kore-eda's film MONSTER : 고레에다 히로카즈의 영화 <괴물>을 중심으로 이윤정, 최진 p. 259-278

2022 개정 교육과정 기반의 음악 창작 평가 도구 제안 = Research on music creation evaluation rubrics based on the 2022 revised curriculum 정윤정 p. 279-298

학교예술강사의 초등학교 국악수업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Korean traditional music classes in elementary school by school arts instructors : focusing on the subject classes of arts instructors in schools in Gyeonggido : 경기도 학교예술강사의 교과수업을 중심으로 박은주 p. 299-316

인구소멸 위험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성과 분석 = Analysis of culture and arts education outcomes in depopulation risk areas : focusing on interviews with supervisors and teachers participating in the 2023 'Our Local Art School' in rural areas : 2023 농어촌 ‘우리동네 예술학교’ 사업 참여 장학사 및 교사의 인터뷰를 중심으로 장연주, 김경태, 손민혜, 김지현 p. 317-337

영화제작교육을 위한 장편영화 주제 변화 양태 분석 = Analysis of thematic changes in feature films for film production education : focusing on works supported by the Korean Film Council for independent feature film production : 영화진흥위원회 독립장편영화 제작지원작을 중심으로 이수진, 김석범 p. 339-360

필름에서 디지털로 = From film to digital : a study on techniques of expanded temporal expression in experimental cinema : 실험영화에서 확장적 시간 표현에 대한 기법 연구 전준혁 p. 361-379

디지털 시대의 영상 자서전 연구 = A study on video autobiography in the digital age 최유진, 변재란 p. 381-393

성인 발달장애인의 연극놀이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 = Validation of a creative drama program for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김영란, 박진영 p. 395-424

공연예술의 서비스스케이프가 관람만족, 관객감정, 행동의도 간 미치는 영향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servicescape of performing arts on audience satisfaction, emotions, and behaviors 김주영, 윤학로 p. 425-445

초연결사회에서 지역전통문화유산의 지속가능성 = Sustainability of local heritage in a hyper-connected society : building productive partnerships for the Onggi transmission community : 옹기전승공동체의 생산적인 관계구축 백경미 p. 447-467

한국어 뮤지컬 보컬 교육의 질적 제고 방안 = Strategies for enhancing the quality of Korean musical vocal education : an analysis of the experiences of Korean and international learners : 내·외국인 학습자 경험 분석을 중심으로 이은혜 p. 469-487

학습자 경험을 통한 실용음악 보컬 교육의 고찰 = Consideration on vocal education in practical music through learner experiences 이동하, 서근영 p. 489-510

역사적 인물에 대한 톰 후퍼의 스토리텔링 방식 연구 = Study of Tom Hooper's storytelling approach to historical figures : John Adams, Damned United, and The King's Speech : <존 애덤스>, <댐드 유나이티드>, <킹스 스피치> 김삼력 p. 511-534

2000년대 이후 발레교육의 연구 동향 분석 =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domestic ballet education since the 2000s 성지선 p. 535-551

긍정심리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반려동물미용강사의 자기효능감과 스트레스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group art therapy using positive psychology on the self-efficacy and stress response ability of companion animal beauty instructors 유주연, 유영미 p. 553-5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