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1차 유치원 교육과정(1969)부터 2019 개정 누리과정까지 각 시기별 교육과정과 해설집을 분석하여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예술 관련 영역의 구성, 목표, 그리고 내용이 어떻게 변화해왔는지를 살펴보고 자 하였다. 예술 관련 영역의 명칭과 성격은 시대적 요구와 교육적 배경에 따라 ‘예능’으로 시작하여 ‘사회⋅ 정서발달’, ‘정서발달’, ‘표현 생활’, ‘예술경험’ 등으로 변화하였으며, 예술교육의 주요 목표로 ‘심미감’과 ‘창의성이 모든 교육과정에서 지속적으로 제시되었고, 그 밖에 기초적 기능, 정서발달, 예술적 요소 탐색 등의 목표가 시대적 변화에 따라 추가되었다. 예술교육내용에 있어, ‘탐색’은 6차 교육과정부터 내용 범주에 포함되었고, ‘표현’은 음악, 미술, 동작의 분야에서 점차 문학, 극놀이 등으로 확대되고 유목화되다가 6차 교육과정부터는 ‘통합적 표현’으로 유기적 관계성을 강조하였다. ‘감상’은 일반적인 예술 분야에서 자연과 사물로 대상이 확대되었고, 최근에는 감상 태도를 강조하는 것으로 내용 요소가 변화가 있었다. 예술 관련 영역은 시대적 요구, 관련 학문의 발전에 따라 많은 변화를 보였는데, 지역사회의 특성을 좀 더 반영하고, 통합예술교육으로 발전하며, 새로운 기술을 활용한 예술교육으로 변화되어야 할 것을 제안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가르침에 대한 중국 유아교사의 개념도 분석 = Chinese early childhood teachers' perceptions regarding teaching by using analysis of the concept map 정예흠, 조부경 p. 5-31
부모-아동 상호작용 시 사용언어에 따른 아동의 의사소통 행동 비교 = Comparison of children's communicative behaviors depending on the language used by their mothers during the interactive play : 놀이 상황을 중심으로 김아영, 김지연, 김차령, 이륜하, 장예림, 정유라, 김영현, 김예림, 임동선 p. 32-62
영아교사의 부모교육역량 제고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 Development and effectiveness of teacher education program to improve parent education competency of infant teachers 고영실, 권이정 p. 63-90
보육교사가 학부모와 소통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노력 = Difficulties and efforts of nursery teachers in communicating with parents 김은혜, 여선주 p. 91-117
유치원 교육과정 예술관련 영역의 구성, 목표, 내용의 변화 탐색 = Changes in the area of 'aesthetic art' in the kindergarten curriculum 이가빈, 김정미 p. 118-146
초임 유아교사의 페다고지 생성 과정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A narrative inquiry into the experiences of no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in the process of generating pedagogy : focusing on public kindergarten teachers : 공립 유치원 교사를 중심으로 장우정, 이연선 p. 147-173
그림책을 활용한 초등학교 1학년 한글 교육에 대한 교사의 경험 = Teacher's experiences in Hangeul education using picture books to first 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hool 이은영, 안정은 p. 174-202
놀이중심 교육과정에서 디지털 놀이를 운영할 때 8년차 김교사가 경험한 어려움 = Difficulties encountered by an 8-year experienced teacher in implementing digital play based on a play-centered curriculum 손혜진 p. 203-231
어린이집 교사가 인식한 디지털 역량의 중요도-실행도 분석 = IP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on the digital competency of childcare teacher 홍지혜, 이경화 p. 232-250
유아교사들이 경험하는 세계시민교육 실행의 어려움 = Difficult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in implementing global citizenship education 나예원, 김고은 p. 251-280
유아교사의 아동인권에 대한 메타포 분석 = Metaphor analysis of early childhood teachers' rights for children 고윤희, 김인애 p. 281-299
유아교사의 자기조절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self-regulation on job satisfac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efficacy :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차정주, 문가영 p. 300-320
유아교육 분야의 인공지능 관련 국내연구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domestic research trends on artificial intelligenc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ield 김영아, 박다은 p. 321-341
유-초 이음 관련 ‘학교’ 그림책 읽기 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반응 탐색 = Exploring children's responses during 'school' picture book reading for kindergarten-elementary school transition 한주희, 김호 p. 342-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