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장형숙(2023), 대학생의 팀 기반 학습에서 공유리더십, 협력적 자기효능감, 팀효능감 간의 관계 - 학업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웰니스학회지, 18(1): 131-137. |
미소장 |
| 2 |
좌현숙(2020),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 효능감과 지각된 태만이 학습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 효능감과 지각된 태만의 상호작용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학회지, 14(7): 447-456. |
미소장 |
| 3 |
Fiscer, G.(2014), Beyond hype and understimation: ident ifying research challenges for the future MOOCs, Distance education, 35(2): 149-158. |
미소장 |
| 4 |
장경원, 고수일(2013), 경영학 수업에서의 액션러닝적용 사례연구, 교육공학연구, 29(3): 689-721. |
미소장 |
| 5 |
강인애, 주현재(2009), 학습자 중심 교육의 의미에 대한 재조명: 현직교사들의 이해와 실천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9(2): 1-34. |
미소장 |
| 6 |
Wittrock, M.C.(1986), Students' Thought Processes, In:M.C. Wittrock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3rd edition), New York, NY: MacMillan |
미소장 |
| 7 |
Johnson, D.W., Johnson, R.T., & Smith, C.A.(1991), Cooperative Learning: Increasing College Faculty Instructional Productivit, School of Education and Human Development, The George Washington University, Washington, DC. |
미소장 |
| 8 |
임규연(2011), 집단탐구(Group Investgarion) 협동 학습에서 학업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업성과의 관계, 교육의 이론과 실천, 16(2): 19-36. |
미소장 |
| 9 |
Michaelsen, L.K., Knight, A.B., & Fink, L.D.(2002), Team-based Learn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이영민, 전도근 공역, 학지사). |
미소장 |
| 10 |
박민정(2007),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25(3):265-288. |
미소장 |
| 11 |
이현정, 최무연, 임해정(2017), 프로젝트 수업, 배움을디자인하다, 행복한 미래. |
미소장 |
| 12 |
양정은(2019), 예비 유아교사가 경험한 프로젝트 접근법,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지, 13(8): 457-467 |
미소장 |
| 13 |
장준영, 강지훈, 유병길(2024), 기후변화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 및 태도, 환경소양에 미치는 영향, 초등과학교육, 43(1): 158-169. |
미소장 |
| 14 |
이유미(2018), 고등학생의 과학 동아리 프로젝트 학습이 핵심역량 함양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5 |
MCinerney, M.J. & Fink, L.D.(2003), Team-based learning enhances long-term retention and critical thinking in an undergraduate microbial physiology course, Journal of Microbiology & Biology Education, May(4): 3-12. |
미소장 |
| 16 |
박효선(2016),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문제해결력, 협력적 자기효능감, 협력적 자기조절, 인지된 성취도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
| 17 |
최우재(2024), 대학생 팀 프로젝트 수행의 효과에 관한 연구, 생산성 논집, 38(1): 127-149. |
미소장 |
| 18 |
심화영, 김세영(2023), 교양교육의 팀 기반 학습에서대학생의 팀 효능감이 학습참여와 개인 성과에 미치는 영향, 교양교육연구, 17(6): 271-281. |
미소장 |
| 19 |
이나윤, 박주영(2020), 소셜네트워크를 활용한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 적용이 작업치료과 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지, 14(4): 57-65. |
미소장 |
| 20 |
김은정(2017), 대학 수업에서 팀 기반 학습 적용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22):721-743. |
미소장 |
| 21 |
Bandura, A.(2006), Toward a psychology of human agency, Perspectives on Psychological Science, 1:164-180. |
미소장 |
| 22 |
Alavi, S.B., & McCormick, J.(2008), The roles of perceived task interdependence and group members'interdependence in the development of collective efficacy in university student group context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8(3): 375-393. |
미소장 |
| 23 |
Eby, L., & Dobbins, G.(1997), Collectivistic orientation in teams: An individual and group-level analysis.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ur, 18: 275-295. |
미소장 |
| 24 |
이지현(2019), 팀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서 협력적 조절의매개효과: 협력적 자기효능감, 공유정신모형, 만족도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
미소장 |
| 25 |
한정원, 김문중(2016), 공유멘탈모델, 정보교류체제, 팀 효능감과 팀 성과와의 관계, 상업교육연구, 30(5):47-80. |
미소장 |
| 26 |
Derue, D.S., Hollenbeck, J.R., Ilgen, D.R., Feltz, D.L. (2010), Efficacy dispersion in teams: moving beyond agreement and aggregation, Personnel Psychology, 63:1-40. |
미소장 |
| 27 |
좌현숙(2019), 대학 수업에서의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아동복지과목을 중심으로, 학교사회복지, 48: 79-110. |
미소장 |
| 28 |
Larmer, J., Mergendoller, J., & Boss, S.(2015), Setting the Standard for Project Based Learning: A Proven Approach to Rigorous Classroom Instruction. ASCD,(최선경,장밝은,김병식 공역, 지식프레임). |
미소장 |
| 29 |
심미자(2016), 팀으로 학습하기, 문음사. |
미소장 |
| 30 |
이용진(2016), 대학의 팀 기반 수업에서 협동적 학습양식과 팀 구성방식에 따른 학습 성과, 한국교육학연구, 22(4); 115-139. |
미소장 |
| 31 |
Marshall, L.C.(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efficacy, teamwork, effort and patient satisfactio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
미소장 |
| 32 |
유지원(2014), 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성과에 대한 팀 효능감과 지각된 태만의 상호작용 효과 탐색, 열린교육연구, 22(4): 41-63. |
미소장 |
| 33 |
Barzilai, S., & Blau, I.(2014), Scaffolding game-based learning: Impact on learning achievements, perceived learning, and game experiences, Computers & Education, 70: 65-79. |
미소장 |
| 34 |
Blau, I., & Caspi, A.(2008), Do media richness and visual anonymity influence learning? A comparative study using skype, In Y. Eshet-Alkalai, A. Caspi, & N. Geri (Eds.), Learning in the technological era:Proceedings of the third chais conference on instructional technologies research 2008, Raanana, Israel:The Open University of Israel. |
미소장 |
| 35 |
Metcalfe, J.(2009), Meta cognitive judgments and control of study, Current Directions in Psychological Science, 18(3): 159-163. |
미소장 |
| 36 |
이상균(2007), 사회복지연구에서의 매개효과 검증: 예방프로그램의 효과성 검증을 중심으로, 사회복지리뷰, 17: 19-36. |
미소장 |
| 37 |
Baron, R.M., & Kenny, D.A.(1986),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
미소장 |
| 38 |
Preacher, K.J., & Hayes, A.F.(2004), SPSS and SAS procedures for estimating indirect effects in simple mediation models, Behavior Research Methods, Instrument, & Computers, 36(4): 717-731. |
미소장 |
| 39 |
좌현숙(2015),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학대수준이 사이버 비행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 청소년포럼, 43: 135-161. |
미소장 |
| 40 |
Shrout, P.E., & Bolger, N.(2002), Mediation in experimental and nonexperimental studies: New procedures and recommendations, Psychological Methods, 7, 422-445. |
미소장 |
| 41 |
이현응(2014), 국내외 HRD 연구의 매개효과 분석 방법에 대한 고찰, HRD연구, 16(2): 225-249. |
미소장 |
| 42 |
김동선, 김문중(2014), 팀 학습생동과 공유멘탈모델이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 팀효능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국제경상교육연구, 11(4): 347-377. |
미소장 |
| 43 |
김은정, 김해란(2023), 간호대학생의 디지털 기반 팀학습에서 팀효능감, 팀몰입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4(10): 480-488. |
미소장 |
| 44 |
Katzenbach, J.R., Smith, D.K.(1993), The Wisdom Of Teams: Creating The High-Performance Organization. Boston, MA: Harvard Busness School Press. |
미소장 |
| 45 |
고정리(2023), 대면수업 상황에서 팀 학습활동, 협력적 자기효능감, 학습성과 간의 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3(7): 217-232. |
미소장 |
| 46 |
박미정(2022),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활동에서 협력적자기조절, 협력적 자기효능감과 팀 효능감, 문제해결력 간의 관계에 대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 가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미소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