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이 글은 신동집의 시에서 시 쓰기 행위에 대한 의식과 믿음, 고민이 변화해간 궤적을 살핌으로써, 신동집 시의 양적 방대함이 가지는 실천적 의미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시인의 오랜 활동 기간에도 불구하고 신동집의 시는 ‘전후 시’로만 호명되거나 전후의 ‘존재론적 자기 탐닉’을 반복 수행한 것으로 독해되어 왔다. 이 글의 작업은 그러한 연구사적 맥락에 신동집의 시작 시간 전반을 검토하는 시야와 더불어 ‘탐닉적’ 시 쓰기 행위가 가지는 의미를 적극 발견하는 시선을 더함으로써,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신동집의 시가 가지는 위치성을 구체적으로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글은 신동집의 시가 ‘음악’적인 것에 대한 믿음을 중심으로 자기 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한 궤적을 읽어내고, 그러한 방향 설정이 불가능해지는 현장으로서 ‘악보’에 대한 감각을 발견하게 된 시점을 가시화한다. ‘악보’의 텍스트성을 지각하는 시점은 시인이 ‘시’라는 텍스트의 조건을 자각하면서 시 쓰기 행위의 현실적 의미를 탐구하게 되는 기점과 연결되어 있다. 그 연결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이 글은 신동집의 시가 인간의 존재론을 탐구하는 관념적 행위를 넘어 시의 존재론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시 쓰기의 실천적 가치에 주목했음을 밝힌다. 신동집 시의 수행적 성격을 발견하는 작업은, 사십 여 년에 걸쳐 이루어진 시인의 시 쓰기 행위에 문학적 의미를 부여함과 동시에, 신동집의 시를 문학사에 위치시킬 수 있는 복수의 지점들을 발견하는 작업의 토대가 될 것이다.*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전화번호 | ※ '-' 없이 휴대폰번호를 입력하세요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정기간행물실(524호) / 서가번호: 국내13
2021년 이전 정기간행물은 온라인 신청(원문 구축 자료는 원문 이용)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