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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군주를 지향하며 孝悌를 중시한 영조는 생모인 숙빈최씨를 위한 의례를 정비해 나갔다. 정통과의 구분이 강조되는 사친의례에서 적극적으로 효를 실천하기 위해, 다양한 전거와 논리를 제시했을 뿐만 아니라 선위전교와 국정파행을 서슴치 않는 노회한 정치력을 발휘했다. 이 과정에서 조중회와 이세희의 상소는 영조가 사친의례를 공론화하고 국가례로서 궁원제를 선포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먼저, 1744년 조중회 상소사건을 통해 육상묘가 성립되고, 영조의 친제가 공식화되었다. 영조는 지나친 사묘의례를 비판한 조중회의 상소를 자신에 대한 모욕으로 간주했다. 정통과의 구분을 전제로 효를 실천하는 의례는 過隆이 아님에도, ‘사사로움[私]’로 규정하는 것은 왕을 업신여기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영조는 “사적인 일 속에도 공적인 것이 있다”는 논리를 내세우면서, 私廟의 私禮라도 왕의 의례로서 공적인 규정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또한 구차하지 않고 공명정대한 의례의 시행이 효를 실천하는 근본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祝式을 제정하면서 廟ㆍ墓의 칭호를 정하고 제도를 정비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육상묘는 여전히 사묘로서 家人禮의 대상이었고, 영조의 親祭는 봉사자를 정하기 이전의 의례로서 정당성을 확보했다. 왕의 친제는 초월적인 힘을 갖기보다 가인례와 限時性을 조건으로 조율되는 대상이었다.

다음으로, 1753년 이세희의 상소를 계기로 숙빈의 시호가 정해지고, 육상궁이 官祭의 공간으로 개편되었다. 이세희는 왕후추숭을 주장하며 조중회와 상반되는 상소를 올렸는데, 영조는 자신의 뜻을 억측하고 모욕했다는 동일한 반응을 보였다. 정통과의 구분을 지키기 위해 숙빈에게 효를 다하지 못하는 안타까움을 토로하면서, 義起의 차원에서 시호의 追上을 요구했다. 시호는 사례로 간주되던 육상묘 의례를 국가례로 전환시키는 중요한 명분이 되었다. 영조는 시호를 근거로 궁원제와 관제의 시행을 단행했고, 이후 의례의 정비 과정에서 公私의 조율은 불필요했다. 또한 육상궁은 더 이상 私廟가 아니라는 명제를 토대로, 이후 축식에서 ‘妣-子’의 사용이 가능해졌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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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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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영학자 제임스 그레이슨의 한국학 연구 및 교육활동과 그 의의 = The significance of James Grayson’s research and teaching in Korean studies 권의석 p. 117-143

제프 핸델의 저서 『Sinography』(2019)와 한국의 차자 표기 = Zev Handel’s Sinography (2019) and the Korean vernacular writing 문현수 p. 145-181

‘-더-’의 인칭 구조와 인칭 제약 = A study on argument structure and person constraint phenomenon of ‘-teo-’ 담혜 p. 217-256

조선 시대 琉球 지식의 출처와 인용의 실제 = 朝鮮時代の琉球知識の出所と引用の実在 : 《冊封琉球使錄》を中心に : 《冊封琉球使錄》을 중심으로 조영심 p. 257-290

여성혐오의 관점에서 본 여성영웅소설 = Heroine novel Jeongsujeongjeon from the perspective of misogyny : <정수정전>을 중심으로 최지녀 p. 291-312

미국인 선교사 자녀들의 한국 연구 = Korean studies by American missionary kids : focusing on Clarence N. Weems, Jr. and Hulbert’s History of Korea (1962) : 클래런스 윔스 2세와 『헐버트의 한국사』(1962)를 중심으로 이영미 p. 9-36

북유럽으로 간 언어학자 = Seung-bog Cho (1922-2012) : a linguist’s journey to Scandinavia and his contributions on Korean linguistics : 조승복(1922-2012)의 삶과 한국어 연구·교육 허인영 p. 71-116

1970년대 전후 한일 문학 교류와 영향 = Literary exchanges and influences between Korea and Japan in the 1970s : focusing on the ‘literary spy incident’ and the movement to protect the human rights of writers in Japan : ‘문인간첩단사건’과 일본 내 문인 인권 구명 운동을 중심으로 윤미란 p. 385-406

포스트 메모리 세대와 5·18 = Post-memory generation and the May 18 : focusing on Park Sol-moe’s “What Shall We Say Then?”(「그럼 무얼 부르지」) and Han Jeong-hyeon’s “Kyoko and Kyoji”(「쿄코와 쿄지」) : 박솔뫼의 「그럼 무얼 부르지」와 한정현의 「쿄코와 쿄지」를 중심으로 조연정 p. 689-716

북한 전쟁서사에 나타난 애정담의 번역 양상 연구 = A study on the translation of love story in the North Korean War novel : focusing on Chinese translation of the propaganda magazine New Korea : 북한 대외홍보지 『새조선』의 중국어 번역을 중심으로 등천 p. 347-383

일본 한국고전문학 연구의 지평과 역사 = The prospect and history of the study of Korean classics in Japan 야마다 교꼬 p. 313-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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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제 무령왕릉 출토 왕비 두침의 정면과 봉황의 방향 = A study on the front side and direction of pheonix on queen’s pillow excavated at King Muryeong’s Tomb 이용진 p. 407-4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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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조대 毓祥宮의 성립과 公私 논의 = The public and private matters in the process of establishing of the Yuksang-gung in the King Yeongjo period 김윤정 p. 493-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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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03~1906년 漢城府 住民의 가족 구성과 삶의 방식들 = The family structure and lifestyle of the residents of Hansungbu(漢城府) between 1903 and 1906 : focusing on the household registers of Hanseongbu in the 7th and 10th years of Gwangmu(光武) : 光武 7년·10년 漢城府 戶籍을 중심으로 김현진 p. 563-590

고종대 ‘황극(皇極)’ 개념의 이해와 변용 = Understanding the Hwanggeuk(皇極) theory and its variations during Gojong’s reign 한보람 p. 591-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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