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한국인 학습자가 자주 범하는 오류와 난이도가 높은 비교문을 대상으로, 중국어교육에서의 비교문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중국어교육 문법 요목 3종, 중국어교육 문법서 16종, 그리고 국내 시리즈 교재 3종을 대상으로 비교문의 용어, 문법 기술, 등급 배열을 분석하였고, 그 결과 여러 문제점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표준 방안도 제시하였다.

첫째, 비교문은 한국인 학습자에게 통사 구조 보다 의미상의 복잡성으로 인해 오류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와 관련하여 분석한 결과, 비교문의 범주 및 용어, 문법 기술이 상이하고, 대부분 통사 구조 중심으로 기술되어 있어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는 통일된 용어와 의미 기능 중심의 일관성 있는 문법 기술의 표준 방안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둘째, 중국어교육에서 비교문의 등급 배열은 통사 구조의 복잡성과 의미 기능의 다양성을 고려하여 누적식 순서 배열과 상대적 등급 배열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상대적 등급 배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형 간의 의미 기능에 따른 상대적 등급 배열의 특징을 반영한 체계적인 표준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중국어교육 문법에서 비교문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표준화 방안은 초보적인 단계지만, 이를 토대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표준 중국어교육 문법 체계가 마련되길 기대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복선화음가(福善禍陰歌)> 속 ‘비체(鼻涕,abject)’의 형상과 욕망 = The shape and desire of the ‘abject’ in Bokseonhwaeumga 최규희, 김승우 p. 7-41

김인후의 실천과 균형적 문학관 = Kim In-hoo’s view of practice and balanced literature 강동석 p. 43-70

중국·조선 『精忠錄』 刊本의 變容과 수록 작품에 나타난 忠義 관념 = The transformation of printed editions of Chinese and Joseon 『Jeongchungrok(精忠錄)』 and the concept of loyalty reflected in the collected works 김기엽 p. 71-98

김정환의 시집 『황색예수 1 – 황색예수전』에 나타난 악과 부조리 인식 = Recognizing evil and absurdity in Kim Jeong-hwan’s poetry collection 『Yellow Jesus 1』 이찬희 p. 99-133

재일조선인 디아스포라 김석범의 『만덕유령기담』과 4·3의 재현 = Representation of Mandeok Ghost Story(만덕유령기담) and 4·3 by Kim Seok-beom, a Korean diaspora in Japan 고명철 p. 135-162

조선족의 문화대혁명 = The cultural revolution of the Korean-Chinese : focusing on Kim Hak-cheol’s novel “The Myth of the 20th Century” : 김학철 장편소설 『20세기의 신화』를 중심으로 이혜진 p. 163-199

‘인정투쟁’으로서의 ‘자기 서사’ = “Self-narrative” as a “struggle for recognition” : a study methodology for Chinese Korean-Chinese fiction through analysis of “the Period of Regulation”, “Beombawi”, and “Wind Flower” : 『격정시대』, 『범바위』, 『바람꽃』 분석을 통한 중국조선족 소설 연구방법론 모색 차성연 p. 201-230

‘같이’ 의미 분화의 통시적 고찰 = A diachronic study on the semantic differentiation of ‘같이’ 윤보영 p. 231-254

미래 세대를 위한 교양교육의 시대사적 역할에 대하여 = On the historical role of education of liberal arts for future generation : focusing on the relationship with Korean higher education policy and the thematic expansion according to social transformation : 한국 고등교육 정책과의 관계성 및 사회변동에 따른 주제적 확장을 중심으로 도승연 p. 255-286

조용필 노랫말의 문학교육적 의미 = The literary and educational meaning of Cho Yong-pil’s lyrics 허영진 p. 287-318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정(情) 문화의 단계별 교육 연구 = A study on education of “Jeong(情)” culture by stages for foreign learners of Korean language 설한봉, 최안나 p. 319-345

한국인 학습자를 위한 중국어교육 문법의 비교문 분석 = Analysis of 比较句 in Chinese language education grammar for Korean learners : focusing on the exploration of a standardized Chinese language education grammar system : 표준 중국어교육 문법 체계 방안 모색을 중심으로 위수광 p. 347-3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