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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연구는 사람들이 물질(material)보다 경험(experiential)을 구매할 때에 더 많은 행복을 얻을 수 있음과 그 이유를 중심으로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경험 우위 현상이 조절되어 역전될 수 있음에 관심을 가지고 그 현상을 규명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암묵적 자기이론에 대한 믿음의 유형 및 정도에 따라 구매 유형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질 수 있음을 제시한다. 구체적으로, 사람의 자질은 고정되어 있으며 변하지 않는다고 믿는 불변 이론가(implicit theorists)의 경우에는 경험 구매 우위 현상이 역전되어 오히려 물질 구매에 더 많은 행복을 느끼는 물질 우위(material advantage) 현상이 나타남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반면, 사람의 자질은 변화가 가능하며 노력에 의해 향상될 수 있다고 믿는 증진 이론가(incremental theorists)는 그들의 내적인 변화와 항구적인 영향을 가능하게 하는 경험 구매에서 더 많은 행복을 느낀다는 기존의 경험 우위(experiential advantage) 현상이 그대로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한다. 이에 본 연구는 경험 우위 현상에 대한 이론적 깊이를 더하며, 경험소비 관련하여 소비자가 지닌 암묵적 자기이론이 그 방향성을 다르게 할 수 있음을 보여 주고 있어 소비자의 구매에 따른 행복에 대해 더 깊은 이해와 통찰력을 제공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못난이 식품(ugly food)에 대한 다른 시점 점화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효과 = The effect of temporal priming on purchase intention for ugly food 조단비, 김재휘 p. 1-24

얕지만 넓게, 또는 깊지만 좁게 = Shallow but wide, or deep but narrow : does the type of donation causes impact the donation allocation strategy' preference? : 기부의 대의 유형이 기부금 할당 전략 선호도 차이에 영향을 미치나요? 오재영, 한영원 p. 25-40

소비자들의 미니멀리즘 추구 성향이 제품처분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minimalism pursuit on product disposal intention 이재영, 안희경 p. 41-57

플랫폼 기반 P2P 재분배 협력소비에서 판매자 행동의 영향변수 = Influencing variables of seller's behavior in platform-based peer-to-peer redistribution collaborative consumption : focusing on consumption value in the context of collaborative consumption : 협력소비 맥락의 소비가치를 중심으로 박미혜 p. 59-89

시간 프레임과 공간적 거리가 소비자의 유통기한 임박 상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 of time frame and spatial distance on consumer intention to purchase a near-expiry product : focusing on the expiration date and country of origin : 유통기한과 원산지 정보를 중심으로 안미주, 박세범 p. 91-110

한국 대중음악 시장에서의 흥행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f the determinants of digital music performance : interaction effect of release season and intrinsic attributes : 발매 계절과 음악 내적 요인의 상호작용 효과를 중심으로 문관영, 김종대, 송인성 p. 111-135

경험 및 물질 우위의 존재 = The presence of experiential and material advantage : a study on the interaction between implicit self-theory and experiential versus material purchases on happiness : 암묵적 자기 믿음과 경험 대 물질 구매의 상호작용이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정화, 김준환 p. 137-158

(The) impact of location information on consumer trust in sellers = 위치정보가 판매자에 대한 신뢰에 미치는 영향 : 개인간 중고거래 플랫폼 판매자-구매자간 지리적 근접성을 중심으로 : focusing on the geographic proximity of hyper-local C2C platform users Moon-Kyung Cha, Hyun Jung Park p. 159-177

메타버스의 5대 고객경험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The effects of five dimensions of customer experience on customer loyalty in the metaverse : mediating roles of sense of presence and metaverse engagement : 현존감과 메타버스 인게이지먼트의 매개효과 강혜민, 라선아 p. 179-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