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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서양 필사문화 비교에 대한 연구는 당대 돈황 사본과 중세 유럽 필사본의 디지털 자료를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다. 돈황 사본은 근 30년 동안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유럽의 필사본은 2000년대 중후반부터 영국도서관, 프랑스국립도서관 등 유럽 각국의 주요 도서관이나 박물관에서 디지털 자료로 제작하고 있다. 이 디지털 자료들은 대부분 고화질로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연구에 충분히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이 자료들은 보존의 문제 때문에 자료가 공개되지 못하거나 비용, 거리, 시간 등의 제약으로 인해 원본을 보기 힘든 상황을 해결해줄 수 있다. 그리고 확대, 축소, 편집 등 조작이 가능한 디지털 자료의 특성상 육안보다 더 세밀하게 관찰할 수도 있다.

본 논문은 중세 동서양의 필사 문화 비교를 위한 일종의 방법론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되었다. 이른바 동양과 서양의 중세는 수백 년의 차이가 있지만, 새로운 변화를 준비하는 시기라는 점에서는 서로 일치한다. 인류의 문화가 다양성이 강해질 때는 바로 변화의 시기였다. 이러한 변화의 조짐은 당시가 매체 변화의 시기라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인쇄의 시대를 앞둔 필사의 전성기에 동양과 서양 모두 다양한 지식과 문화, 사람들의 흥미와 관심사가 상대적으로 제작이 쉬운 필사본에 적극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그러므로 당시의 필사본을 면밀히 들여다보면 중세 동양과 서양에서 공통적으로 보이는 인문 정신과 가치를 새로운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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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중세 동서양 필사문화 비교연구를 위한 방법론적 접근 = Methodological approaches to the comparative study of medieval Eastern and Western scribal cultures : focusing on digital materials : 디지털 자료를 중심으로 鄭廣薰 p. 7-31
소리극 <유월의 눈>의 『竇娥寃』 재해석 양상 = Study of adaptation from DouEYuan to Changgeuk Snow in Midsummer 朴良華 p. 33-53
淸代 厲鶚의 題畵詞 고찰 = A study on Li E’s Tihua Ci-poetry in the Qing Dynasty : with a focus on the environmental changes and psychological expressions of literary figures in Jiangnan in the 18th century : 18세기 강남 문인의 환경 변화와 문인 심리 표현을 중심으로 金하늬 p. 55-93
從“看官(聽說)”看『經國美談』中譯本的敘事特色 = The narrative characteristics of the Chinese translation of “Keikokubidan” from the perspective of “Kanguan” 李福順 p. 95-116
장애의 문학적 재현과 감각의 재발견 = The literary representation of disability and rediscovery of the sensible : focused on Bi Feiyu’s Blind Massage : 비페이위(畢飛宇)의 『마사지사(推拿)』를 중심으로 南姬汀 p. 117-144
고독과 연대의 변증법 = Dialects of solitude and solidarity : a reading of Hao Jingfang’s collection of novels, “Deep in Solitude” : 하오징팡의 『고독 깊은 곳』을 읽는 한 가지 독법 權惠珍 p. 145-176
‘중국 영화’에서 ‘중국’은 무엇을 의미하나? = What does ‘Chinese’ mean in ‘Chinese cinema’? : a critical examination on the concepts to circumscribe the boundary of Chinese cinema : 중국 영화를 경계 짓는 개념들에 대한 비판적 검토 金正求 p. 177-203
‘희생양’ 개념으로 <나의 붉은 고래> 다시 읽기 = Rereading <Big Fish & Begonia> : who caused the great flood? : 누가 홍수를 일으켰는가 崔宰溶 p. 205-223
대만은 어떻게 중화권 대중음악 생산의 중심지가 되었는가? = How did Taiwan become the center of Chinese pop music production? : focusing on the discussion on the music industry cluster in Taipei : 타이베이시 음악산업 클러스터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金玟佑 p. 225-263
『方言類釋』의 ‘中州鄕語’ 어휘 연구 = ‘Jungjuhyang-eo’ vocabulary research in 『Bang-eonyuseok』 崔炳善 p. 265-293
색채형용사 ‘红, 黑’의 ‘A[asp]+NP’문형 의미확장 연구 = The study on semantic extension of ‘A[asp]+NP’ construction with color adjectives ‘红 (red)’ and ‘黑 (black)’ : focusing on the comparison between ‘VA[asp]+NP’ and ‘A[asp]+NP’ constructions : ‘VA[asp]+NP’ 문형과 ‘A[asp]+NP’ 문형 비교를 중심으로 李阿衡 p. 295-318
2022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중국어 교육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제언 = Suggestions for the change and development of Chinese language education following the revision of the 2022 curriculum 嚴智 p. 319-353
중국어문 텍스트 시각화 및 공유 플랫폼 구축 전략 연구 = A study on the strategy for building a visualization and sharing platform for Chinese texts : AI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을 중심으로 朴正元 p. 355-394
AI 음성 인식 ChatGPT 앱의 중국어 수업 말하기 영역 활용 방안 = Exploring the use of AI voice recognition ChatGPT app for Chinese speaking classes 權娥麟 p. 395-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