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초·중등 교육에서 생성형 AI 활용을 위한 시사점을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가이드라인 6종, 국외 가이드라인 6종 총 12종에 대해 19가지 구성 항목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초·중등 교육에서 생성형 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국내·외 모두 생성형 AI가 가지는 교육적 활용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술적 한계에서 비롯한 우려점들에 대한 행동요령이나 지침, 예상되는 문제에 대해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I 활용에 있어서의 평등한 접근, AI 개발 과정에서의 교육자의 참여, AI 교육 활용에 대한 국제 협력 강조에 대해 국외 가이드라인에서는 강조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초등학생의 교육용 로봇 활동에서 발생하는 오류 분석 = Analysis of errors occurring in elementary students' educational robot activities 윤은선, 김영경, 심재권 p. 537-545

영국 초등학교 컴퓨팅 교과서의 탐구 성향 분석 연구 = Analysis on the inquiring tendencies of computing textbooks in British primary schools 최은선, 박남제 p. 547-558

부산에듀원 2.0을 활용한 초등 SW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lementary SW education program using BusanEduOne 2.0 김병조, 김현배 p. 559-567

디지털 농업 교육을 위한 AI 센싱 기반 스마트팜 플랫폼의 설계와 구현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n AI sensing-based smart farm platform for digital agricultural education 권오성 p. 569-579

초중등교육에서 생성형 인공지능 활용을 위한 시사점 탐색 = Implications for utilizing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in K-12 education : a comparative analysi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guidelines : 국내·외 가이드라인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이수환, 송기상 p. 581-591

체육 교과와 연계한 인공지능 융합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an AI-converged education program linked to physical education 김봄솔, 문준현, 양희종, 김종훈 p. 593-602

인공지능 놀이중심교육활동을 통한 유아의 인공지능에 대한 인식 변화 분석 = Analyzing changes in early children’s perception of artificial intelligence through AI play-based educational activities 김예인, 김자미, 이원규 p. 603-616

라오스 ICT 교수진 역량강화를 위한 ICT교육 콘텐츠 개발과 한국 교육대학교의 역할 = Development of ICT education content for strengthening the capacity of Laos ICT education faculty and the role of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in Korea 한병래 p. 617-624

예비교사들의 컴퓨터 역량에 대한 교육 요구도 분석 = Educational needs analysis for computer competencies of pre-service teachers in Korea 이재무 p. 625-632

초등학교 데이터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설계와 적용 효과 = Design and implementation effects of data science education program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백승인, 이용배 p. 633-643

초등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교육 환경을 위한 Sentence-BERT 기반 단문 분류 = Sentence-BERT-based short sentence classification for elementary AI programming educational environments 박영기, 신유현 p. 645-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