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예비교사가 과학 탐구 관련 강좌에서 만든 인포그래픽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수도권에위치한 교육대학교에서 교양 강좌인 ‘생활 속의 화학’을 수강하는 1학년 학생 65명을 선정하였다. 이 학생들이 해당 강좌에서 6 가지 주제의 과학 탐구를 수행한 뒤, 그 주제에 대해 만든 인포그래픽을 수집하여 유형, 역할, 구성 수준에 따른 특징을 분석하였다. 빈도분석 결과, 인포그래픽의 유형에서는 과학 탐구 주제와 관계없이 ‘비교·분석형’과 ‘복합형’이 비교적 많았다. 특히 ‘복합형’에서는 ‘비교·분석형’이 다른 유형과 혼합된 경우가 대부분이었으며, 혼합된 형태는 과학 탐구 주제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었다. 인포그래픽 역할에서는 모든 과학 탐구 주제에서 ‘복합형’이 가장 많았다. 그다음으로는 ‘개념 설명’, ‘탐구결과 제시’, ‘탐구과정 안내’ 순으로 많았으나, 과학 탐구 주제에 따라 순서는 다소 달랐고, ‘동기유발’과 ‘심화적용’ 및 ‘예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인포그래픽 구성 수준에서는 모든 과학 탐구 주제에서 ‘새로 구성’이 가장 많았으며, 그다음으로는 ‘전면 재구성’, ‘일부 수정’ 순으로 많았다. 인포그래픽 역할에 따른 유형의 빈도분포에서는 다소 차이가 있었다. 인포그래픽 역할이나 유형에 따른 구성 수준의 빈도분포에서는 인포그래픽 역할이나 유형에 관계없이 ‘새로 구성’이 가장 많았고, ‘전면 재구성’이 두 번째로 많았으며, ‘일부수정’은 매우 적었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 예비교사 교육에서 인포그래픽 만들기 과정을 지도하는 방향과 관련한 구체적인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Adhesive-free template stripping of gold thin films for metallic ultraflat surface Minju Park, Intek Song p. 243-245
초등 예비교사가 과학 탐구 관련 강좌에서 만든 인포그래픽의 특성 분석 = Analysis of characteristics of infographics created by preservice elementary teachers in courses on scientific inquiry 이지은, 강훈식, 유지연 p. 246-258
화학교사들의 메타모델링 인식 변화를 위한 5E 순환학습 모형 기반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 The effect of an educational program based on the 5E circular learning model for changing chemistry teachers' metamodeling recognition 서미연, 박주혜, 김기향, 백성혜 p. 259-273
사범대학교 과학계열 신입생들의 과학 탐구 역량 조사 = A study on the scientific inquiry competencies of first-year science major students at a college of education : focusing on the general chemistry experiment course : 일반화학 실험 수행을 중심으로 박지훈, 정도준, 남정희 p. 274-286
중학교 과학교사의 발문 유형에 따른 발문 계획 및 활용 실태 조사 = An investigation of middle school science teachers' planning and usage of questioning by the types of questions 김성훈, 이예진, 김민환, 노태희 p. 287-298
자기적 분리 및 재사용이 가능한 CNT-CuO-Ni(OH)2 광촉매를 이용한 가시광선 조사하의 유기 염료 분해 연구 = Magnetically separable and reusable CNT-CuO-Ni(OH)2 photocatalyst for organic dye degradation under visible light irradiation 김지당, 최현철 p. 299-3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