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이봉우, 조헌국, 이세연(2021)이 개발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검사 도구의 구조적 타당도를 확보하여 기존 문항지(37문항)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존 검사 도구 문항의 신뢰도 검사,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항지의 구조적 타당성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기존 문항지의 요인 구조를 수정하여 새로운 구조를 제안하였다. 개선된 문항지는 최종적으로 21문항을 포함하고 있으며, 기존의 요인을 포함한 5개의 요인이 다음과 같이 재정의 되었다; “기후변화에 대한 책임과 의무”,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과 걱정”, “기후변화 대응행동 실천”, “기후변화 정책”, “기후변화에 대한 의사소통”. 본 연구에서 수정하여 제시한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 검사 도구”는 기존 문항의 핵심 요인을 모두 포함하며, 통계적으로 신뢰도와 구조적 적합도를 모두 충족하는 도구이다. 또한 이봉우, 조헌국, 이세연(2021)이 제안한 검사 도구의 내용 타당도에 기초하여, 수정된 문항은 기후변화에 대한 인식과 태도를 평가하는 효율적인 검사 도구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지역 기반 기후변화교육의 의미와 가능성 탐색 = The experiences and changes of elementary students in the 'our climate action project' program : ‘우리 지역 기후행동 프로젝트’ 참여자의 경험과 변화를 중심으로 김미연, 김찬국 p. 303-323
온광 효과가 친환경 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초·중등학교 환경교육 경험의 조절 효과 = The moderating role of environmental education experience i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s on the impact of the warm glow effect on pro-environmental consumption behavior : a study of university students aged 20 to 24 in South Korea : 20∼24세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승언, 윤순진 p. 324-342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능동적 읽기의 청소년 참여 실행 연구를 통한 공동 행위주체성 형성 맥락 탐색 = Exploring co-agency construction through participatory action research on active reading of the 2050 carbon neutrality scenario 김남수, 황세영 p. 343-366
환경교육강사와 초·중등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ESD) 수업 적용 현황과 효과 및 어려움에 대한 인식 분석 = An analysis of the perception on the difficulties of ESD classes, effectiveness and current status of ESD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education instructors and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최재혁, 오현정, 맹희주, 손연아 p. 367-381
자기환경화 전략을 적용한 SAQ(Socially Acute Questions) 관련 극지 교육 프로그램 개발 = Polar education program development using personalization of the environment in SAQ (socially acute questions) 이지희, 신동희 p. 382-400
기후변화 인식과 태도 검사 도구의 구조적 타당도 검증 = Construct validation of the climate change perception and attitude measurement tool 이동영, 이승환, 남윤경 p. 401-412
환경교육 연수를 경험한 초등교사의 환경교육 실행과 변화 = Elementary teachers' changes in environmental education practices through a professional development program 김수진, 김찬국 p. 413-433
기후적응 리빙랩 운영을 위한 인식조사 = Analysis of awareness of climate adaptation living lab : focusing on the elderly population in coastal small city : 연안 소도시 노년층 대상을 중심으로 최지은, 성정희 p. 434-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