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콘텐츠 디자인을 위한 온라인 자유 형식 역할놀이의 분류에 대한 기초연구 = Basic study on the classification of online freeform role-play for metaverse content design strategy
|
김진솔, 우탁
|
p. 2735-2750
|
|
|
|
인터랙티브 광고 플랫폼을 통한 XR 광고 생태계 제안 = Suggestion for an extended reality advertising ecosystem through interactive advertising platforms
|
박기령, 김현준, 김건동
|
p. 2751-2761
|
|
|
|
국내외 버추얼 휴먼의 시각적 표현 방법에 따른 호감도 연구 = A study on the familiarity of global virtual humans based on their visual style
|
이수현, 최유미
|
p. 2763-2771
|
|
|
|
확장현실 기반 사시 진단 시뮬레이션에서의 수행평가 설계 및 개발 = Design and development of a performance assessment in an extended reality-based strabismus diagnosis simulation
|
김다은, 류지헌
|
p. 2773-2781
|
|
|
|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메타버스 학습공간 설계 요소 탐색 = Investigating design principles for creating learner-centered educational environments in the metaverse : focusing on problem-based learning (PBL) : 문제 중심 학습(PBL)을 중심으로
|
서한나, 도현미, 권혜진
|
p. 2783-2794
|
|
|
|
유튜브 드론 영상의 시청 동기가 영상 만족도 및 지속 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 Effects of viewing motivation for YouTube drone videos on video satisfaction and continued viewing intention
|
박희영, 유우현
|
p. 2795-2805
|
|
|
|
UI 컴포넌트 유형별 마이크로인터랙션의 트리거에 따른 피드백의 표현 분석 = Analysis of feedback representation based on triggers of microinteractions by UI component types
|
김건동
|
p. 2807-2818
|
|
|
|
유튜브 인플루언서와의 동일화 갈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Factors influencing wishful identification with YouTube influencers : focusing on adolescents : 청소년을 중심으로
|
정가은
|
p. 2819-2827
|
|
|
|
농인 중심의 기계번역을 위한 한국수어 스크립트 제작 및 텍스트 데이터 전처리 연구 = Study of the production of Korean sign language scripts and preprocessing of text data for machine translation targeting deaf individuals
|
주용민, 김소진
|
p. 2829-2840
|
|
|
|
연안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을 위한 해양과학 연구와 산업 요구 분석 = Analysis of marine science research and industry requirements for the development of coast big data platform
|
한현경, 이철용
|
p. 2841-2848
|
|
|
|
6자유도 입체영상 기술 기반 유아 요가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 preschool yoga program based on 6-DOF stereoscopic video technology
|
방미향
|
p. 2849-2862
|
|
|
|
SSD 내구성 강화를 위한 Window 기반 오프라인 Hot/Cold 데이터 분류 기법 = Offline data placement using Window-based hot/cold identification to enhance solid-state drive endurance
|
백승수, 차재혁
|
p. 2863-2870
|
|
|
|
MPIIFaceGaze 데이터세트 기반 시선 예측 모델의 효율적인 전처리 기법 및 증강 기법 = Efficient preprocessing and augmentation techniques for gaze prediction models based on the MPIIFaceGaze dataset
|
김나영, 인다운, 조시은, 박태정
|
p. 2871-2878
|
|
|
|
에이다부스트에서 약한 학습기로 사용하는 결정트리 알고리즘들의 비교 = Comparison of decision tree algorithms as weak learners in AdaBoost : CART and LDA : CART, LDA
|
이종찬
|
p. 2879-2887
|
|
|
|
Fast encrypted network traffic detection system based on hidden Markov models = 은닉 마르코프 모델 기반 고속 암호화 네트워크 트래픽 탐지 시스템
|
Ning Yan, Young-Yeol Choo
|
p. 2889-2899
|
|
|
|
노인의 보행환경에 관한 애플리케이션 사례분석 = Case analysis of applications about the walking environment for older adults
|
최서윤, 장은주, 강소민, 정순둘
|
p. 2901-2911
|
|
|
|
메타버스에 대한 목회자와 Z세대 교인의 인식 연구 = Perceptions of the metaverse among pastors and Gen Z Christians : an analytical study
|
유현배
|
p. 2913-2923
|
|
|
|
가상 아이돌 이용자 성향의 동기, 만족도, 지속사용의도 영향 연구 = Virtual idol user propensities : effects on motivation,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age intention : a SEM analysis : 구조방정식모델링
|
최제호, 박선호, 현대원
|
p. 2925-2938
|
|
|
|
실크로드 벽화 디지털콘텐츠 변천 연구 분석 및 인공 융합 연구 전망 = Research analysis on the evolution of digital content of Silk Road murals and prospects for artificial convergence studie[s] : focusing on the Afrasiab Palace murals in Samarkand : 사마르칸트 아프라시압 궁전 벽화를 중심으로
|
박상규, 김기홍, 박진호
|
p. 2939-2949
|
|
|
|
AWS 클라우드 기반 신뢰성 있는 화재 감지 서비스 플랫폼 개발 = Developing a trusted fire detection service platform based on the AWS cloud
|
최환석, 이건희, 조한성, 최민석, 이우섭
|
p. 2951-2960
|
|
|
|
메시지 패싱 그래프 기반 딥러닝 모델을 활용한 화합물의 심장독성 예측 = Prediction of cardiotoxicity of compounds using message passing graph-based deep learning models
|
이도현, 유선용
|
p. 2961-2968
|
|
|
|
기능성 게임을 활용한 코딩교육 프로그램 제안 = Proposal of a coding education program using functional games with focus on 'surviving as a developer in a nuclear war' : ‘핵전쟁에서 개발자로 살아남기’를 중심으로
|
서민주, 심현지, 이승우, 홍진호, 정지윤
|
p. 2969-2977
|
|
|
|
UAV 드론의 정밀 착륙 성능 향상을 위한 강화학습 기반 PID 제어기 연구 = Study of a reinforcement learning-based PID controller for improving UAV precision landing performance
|
정희철, 김현석
|
p. 2979-2986
|
|
|
|
저편향·고분산된 보편적 데이터를 이용한 효율적인 오프라인 강화학습 방법 = Effective offline reinforcement learning with low-bias, high-variance practical data
|
권은주, 김현석
|
p. 2987-2994
|
|
|
|
기관 정보의 의미적 연계를 위한 지식모델 설계와 지식그래프 구축 = Framework for knowledge model design and knowledge graph construction for semantic linking of organizational information
|
송채은, 김학래
|
p. 2995-3004
|
|
|
|
딥러닝 기반 시·촉각 혼합 현실 정합 방법에 관한 연구 = Deep learning-based alignment method for visuo-haptic mixed reality
|
김현수, 용한빛, 김명진
|
p. 3005-3011
|
|
|
|
지게차 형태 자동 운반 로봇과 YOLOv8 객체 탐지 기술을 활용한 통합 관리 시스템 구현 = Implementation of an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using forklift-type autonomous transport robots and YOLOv8 object detection technology
|
유광민, 김남호, 최광미
|
p. 3013-3019
|
|
|
|
10.29 참사 이후 압사사고에 대한 사회적 이슈 분석 = Societal perceptions and policy implications of the 10.29 crowd crush : a text mining analysis of online media reports : 온라인 기사 토픽 모델링 중심
|
구창민, 강희조
|
p. 3021-3029
|
|
|
|
Real-3DGS = Real-3DGS : sensor fusion-based realistic scale environmental modeling for simulation of autonomous driving : 자율주행 시뮬레이션을 위한 센서 퓨전 기반 현실 규모의 환경 모델링
|
서유리, 허채연, 김찬수
|
p. 3031-3040
|
|
|
|
영화 제작에서 생성형 인공지능의 주체적 역할 연구 = Generative AI in film production : analyzing the active role of AI in creative and decision-making processes
|
강지영
|
p. 3041-3052
|
|
|
|
비트맵 데이터 학습을 통한 딥러닝 기반의 메모리 수리 예측 기술 연구 = Study of a deep learning-based early termination detection scheme using bitmap data learning
|
강유진, 오준석, 서은솔, 박석민, 이영우
|
p. 3053-3059
|
|
|
|
포트홀 탐지를 위한 생성형 AI 기반 데이터셋 구축과 CNN 모델 성능 평가 = Dataset construction using generative AI for pothole detection and performance evaluation of CNN models
|
조민지, 조혜준, 최재명, 강희조
|
p. 3061-3069
|
|
|
|
인공지능 인문데이터의 해석 = Humanistic interpretation and AI humanities data : focus on Korean emotional data : 한국어 감정데이터를 중심으로
|
정유남, 남영자
|
p. 3071-3078
|
|
|
|
버추얼 인플루언서 특성이 소비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 Effect of virtual influencer characteristics on consumer behavior : 제품 적합성과 제품 유형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문성식, 황서이
|
p. 3079-3089
|
|
|
|
생성형 AI 활용 시나리오 기반 대학생의 생명의료 윤리교육 e-러닝 콘텐츠 개발 및 적용 =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biomedical ethics education e-learning contents for college students based on scenarios using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
구본진
|
p. 3091-3101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