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 교사들의 양성평등 의식과 성인지 감수성을 강화하기 위한 비동시적 온라인 독서 토론(AORD) 교수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통해 예비 교사 교육에서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 분석을 통해 양성평등 교육의 내용 요소를 체계화하고, 설계된 AORD 모형을 예비 교사들에게 적용하여 사회적 네트워크 분석(SNA)을 통해 상호작용 수준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AORD 모형은 참여자들이 깊이 있는 사고와 성찰을 통해 협력적 지식 구성을 촉진하며, 젠더 갈등과 혐오 문제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데 효과적임을 확인하였다. 연구 결과,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은 실시간 토론과 달리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여 학습자들이 다양한 관점과 의견을 자유롭게 교환하고, 젠더 이슈와 관련된 토론에서 발생할 수 있는 민감성을 완화하여 보다 유의미한 토론을 가능하게 하였다. SNA 분석 결과, 토론 참여자 간의 상호작용 밀도가 높을수록 논의의 깊이와 질이 향상되는 경향이 나타나 성평등 의식을 내면화하고 교육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는 예비 교사 양성 과정에서의 양성평등 교육의 중요성을 재확인하고, 실천적 교육 모형을 제안한 점에서 의의가 있다.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문학’과 ‘디지털 음악 매체’의 융합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방안 = Teaching and learning approaches for the integration of 'literature' and 'digital music media' : centered around the achievement standards of 'Literature and Media' in the revised 2022 curriculum : 2022개정 교육과정 <문학과 매체>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이빛나 p. 43-80

중학생의 미디어 문화에 대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middle school students' media culture : focusing on media consumption and expression as a 'geek' : ‘덕후’로서의 미디어 향유와 표현 활동을 중심으로 장은주 p. 193-218

학습자 주도성 중심의 국어 교육을 위한 시론 = A preliminary study for the Korean language education centered on student agency : transition from social constructionism to dialogism : 사회구성주의 담론에서 대화주의 담론으로의 전환 전현주 p. 81-116

구술성(orality)을 반영한 초등학교 쓰기 학습 활동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writing learning activities in primary school that reflect orality : focusing on 1st and 2nd graders in the elementary school : 초등학교 1~2학년군을 중심으로 송용창 p. 7-42

교과서 학년(군) 예측 지표로서의 사고도구어 활용 가능성 탐색 = A study of academic vocabulary as a predictor of textbook grade level 이상재, 이진현, 길호현, 김철희, 신명선 p. 117-158

중학생 독자의 읽기 실태와 읽기 행동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reading status and reading behavior of middle school readers : focusing on reading frequency, amount, and duration : 읽기 빈도, 양, 시간을 중심으로 정지은 p. 159-192

‘한글 놀이마당’에 관한 현장적합성 검토 의견과 반영 양상 = Opinions on the on-site suitability review of the 'Hangeul Playground' and aspects of reflection 손균욱 p. 349-383

자기성찰을 통한 교사 말투 교육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teaching method of teacher speech style through self-reflection 김윤정, 박재현 p. 219-247

‘작가의 의도’와 관련된 문학 교육과정 내용 분석 연구 = A study on content analysis of literary curriculum related to 'author's intention' 나현수, 이향근 p. 385-419

어휘 능력 진단 검사 도구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vocabulary ability test tool 최규홍, 이수진, 이창근, 이경남, 임의진, 이경화 p. 249-272

불온한 공동체와 분열되는 공동체 = A bad gemeinschaft and a divided community : a study of Lee, Ho-cheol's early novels : 이호철 초기 소설 연구 이지훈 p. 421-445

국어과 서·논술형 평가의 도입 현황 및 실행 상의 쟁점 탐색 연구 = Exploration of issues in the implementation of descriptive and essay-type assessment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박종임 p. 273-307

비동시적 온라인 독서 토론(AORD) 교수 모형에 기반한 예비 교사를 위한 양성평등 교양 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 Development of a gender equality education program for pre-service teachers based on the asynchronous online reading discussion(AORD) model 최숙기 p. 309-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