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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시장의 구조 이해를 통한 현대공예시장의 구축가능성 연구 : 현대 예술공예를 위한 1차 시장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craft market by understanding the structure of art market : focused on the primary art market for contemporary craft art
본 논문은 예술 시장의 구조 이해를 통한 현대공예시장의 구축 가능성에 대한 연구로, 1차 예술 시장의 사례 연구를 통해 한국 현대예술공예 작가들이 세계 시장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로드맵의 탄탄한 기초를 마련하고, 공예 유통 인력과 관련 경영체에게 시장의 주체자로의 더욱 적극적인 역할과 목표를 부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2장에서는 예술 시장의 역사적인 배경과 구조를 분석하고 시장의 자율적인 시스템 발전의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최근 팬데믹 이후 가파르게 성장한 현대 미술 시장의 규모를 파악하는 동시에 현대 예술공예시장의 확장을 보여주는 국제 예술 시장의 유의미한 기관 전시를 분석하였다. 현대 예술공예를 위한 1차 시장 사례 연구를 위해서는 다국적 메가 딜러 갤러리가 개최한 예술 공예 관련 전시와 작가를 분석 하였다. 대상의 선별은 공신력 있는 데이터 기관의 발표 자료 중 연구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대상을 선별하였으며 이를 3장에서 자세히 다루었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예술 시장의 시스템은 무역과 경제의 중심지를 따라 이동 하였으며 현재는 다국적 기업의 경영과 세계화로 대륙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 2)예술 시장의 구조는 최초 판매와 재판매로 구분되는 1차시장과 2차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3)예술 시장의 시스템은 생산자, 구매자, 유통업자에게 더욱 유리한 장을 만들어준다. 4)현대 예술 공예 시장은 최근 전체 예술 시장의 가시적인 발전과 함께 1차 시장을 중심으로 크게 확장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5)세계적인 메가 딜러 갤러리들이 현대 예술 공예의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현대 공예 작가들과 관계자들이 예술 시장의 구조와 메커니즘에 대해 알고 해외 진출 기회에 대한 준비와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국가적 차원에서 갤러리의 해외 아트페어 참여지원, 영문 온라인 플랫폼 개발 지원도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