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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예술 시장의 구조 이해를 통한 현대공예시장의 구축 가능성에 대한 연구로, 1차 예술 시장의 사례 연구를 통해 한국 현대예술공예 작가들이 세계 시장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로드맵의 탄탄한 기초를 마련하고, 공예 유통 인력과 관련 경영체에게 시장의 주체자로의 더욱 적극적인 역할과 목표를 부여하는데 목적이 있다. 2장에서는 예술 시장의 역사적인 배경과 구조를 분석하고 시장의 자율적인 시스템 발전의 필요성을 분석하였다. 3장에서는 최근 팬데믹 이후 가파르게 성장한 현대 미술 시장의 규모를 파악하는 동시에 현대 예술공예시장의 확장을 보여주는 국제 예술 시장의 유의미한 기관 전시를 분석하였다. 현대 예술공예를 위한 1차 시장 사례 연구를 위해서는 다국적 메가 딜러 갤러리가 개최한 예술 공예 관련 전시와 작가를 분석 하였다. 대상의 선별은 공신력 있는 데이터 기관의 발표 자료 중 연구 목적에 가장 부합하는 대상을 선별하였으며 이를 3장에서 자세히 다루었다.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예술 시장의 시스템은 무역과 경제의 중심지를 따라 이동 하였으며 현재는 다국적 기업의 경영과 세계화로 대륙의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다. 2)예술 시장의 구조는 최초 판매와 재판매로 구분되는 1차시장과 2차시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3)예술 시장의 시스템은 생산자, 구매자, 유통업자에게 더욱 유리한 장을 만들어준다. 4)현대 예술 공예 시장은 최근 전체 예술 시장의 가시적인 발전과 함께 1차 시장을 중심으로 크게 확장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5)세계적인 메가 딜러 갤러리들이 현대 예술 공예의 확장에 기여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현대 공예 작가들과 관계자들이 예술 시장의 구조와 메커니즘에 대해 알고 해외 진출 기회에 대한 준비와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국가적 차원에서 갤러리의 해외 아트페어 참여지원, 영문 온라인 플랫폼 개발 지원도 이루어져야 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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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동시대 예술사진에서 나타나는 포스트모던 패러디의 표현 연구 =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postmodern parody in contemporary art photography 공일범, 황명, 임안나 p. 1-19

게임이론과 복합 가중치 부여 방식에 기반한 스마트폰 고령자 모드 인터페이스 디자인 평가 = Fuzzy comprehensive evaluation of interface design of digital products for the elderly based on combination weights of game theory 곽건봉, 김진성 p. 21-38

인디자인 한글판의 전문용어 번역 검토 연구 = A study of revising the technical translation used in the Korea version of InDesign : focusing on the paragraph panel : 단락 패널을 중심으로 구자은, 신인준 p. 39-49

실리콘을 활용한 현대예술장신구의 바이오모픽 표현 = Biomorphic expression in contemporary art jewelry using silicone 권슬기, 강연미 p. 51-62

트렌드 변화에 따른 지속가능한 패키지디자인 개선방안 연구 = Research on ways to improve sustainable packagedesign according to changing trends : focused on agricultural product packagedesign : 농산물 패키지디자인 중심으로 김가형, 전신종 p. 63-77

자연물을 활용한 유아용 미적체험 프로그램 개발 = Development of aesthetic experience program for children using natural objects : focusing on the KIDS CAFE experience program : 키즈카페 체험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김나윤, 김흥렬 p. 79-92

놀이 이론으로 본 초현실주의 미술의 유희정신 = A study of the playful spirit of surrealist art based on play theory 김무아 p. 93-110

모자이크의 현대적 응용을 위한 고대 건축 예술에서의 모자이크 기법 사례연구 = A case study of mosaic techniques in ancient architectural art for modern application of mosaic 김수령 p. 111-123

빛의 물리적 특성을 활용한 시각적 표현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the visual expression using the physical properties of light : with emphasis on experimental fabrication : 실험제작을 중심으로 김수한, 전신종 p. 125-138

확장현실(XR)을 위한 공간 디자인 방법론 연구 = A study on spatial design methodology for extended reality (XR) 김용학 p. 139-151

캐릭터 디자인의 조형성이 소비자의 캐릭터 굿즈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 조사 =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plasticity of character design on consumers' purchase behavior of character merchandise 김원경, 김보연 p. 153-168

디자인 요소가 종합병원 안내 표지 시스템의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design elements on the accessibility of general hospital signage system : focused on university hospitals in Seoul : 서울시 소재의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당아남, 박용진 p. 169-186

파라텍스트(Paratext)를 기반으로 한 아트북 디자인 분석 = Analysis of art books design based on paratext : focusing on 'The Beauty of Book in China' award-winning works : ‘중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 수상 작품을 중심으로 리예자오, 정재완 p. 187-201

휴머노이드 로봇 디자인 전형성과 브랜드 신뢰도 간의 상관관계에서 참여도의 매개효과 = The mediating effect of participation in the correlation between humanoid robot design typicality and brand reliability 마진우, 김진성 p. 203-216

립스틱의 아트 콜라보레이션 속성이 중국 소비자의 지각된 디자인 가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study on the impact of art collaboration design on lipstick on Chinese consumers' design value perception and purchase intention : fo[c]using on the impact of adjusting design styles(Chinese vs. international) : 디자인 스타일(중국 전통과 해외 트렌드)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무한잉, 김진성 p. 217-234

인공지능과 키네틱 조형물을 활용한 낙서 퍼포먼스 표현 연구 = Research on expression of graffiti performance using artificial intelligence and kinetic sculptures : focused on <Humanoid Object #3> : <휴머노이드 오브젝트 #3>을 중심으로 민찬욱 p. 235-246

산업용 로봇팔의 예술 매체로서의 가능성 = Potential of industrial robotic arm as an artistic medium 배재혁 p. 247-258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업으로 탄생한 새로운 예술의 지평 = New horizons of art born from the collaboration between AI and humans : focused on the collaboration between OpenAI and Alexander Reben : Open AI와 알렉산더 레벤의 협업을 중심으로 서은선 p. 259-273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의 비주얼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제안 = Proposed package design for enhancing the visual identity of health functional food brands : based on the package proposal case of domestic brand N : 국내 N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제안 사례를 기반으로 송지인, 유하연 p. 275-292

Evaluation system and empirical research of brand IP content power of metal assembly model toys = 금속 조립 모형 장난감 브랜드의 IP 콘텐츠 강도 평가 체계 및 실증 연구 Xi, Wang, Han, Hyun Suk p. 293-305

나비의 변태과정을 모티브로 한 패션디자인 연구 = A study on fashion design inspired by the metamorphosis of butterflies : focusing on digital printing with the decalcomanie technique : 데칼코마니 기법의 디지털 프린팅을 중심으로 신재영, 허정선 p. 307-321

공간 이론에 기반한 애니메이션 캐릭터의 성장 서사에 관한 연구 = A study of character growth in animation based on spatial theory : focusing on 'I Am What I Am' : <웅사소년>을 중심으로 안유, 한창완 p. 323-338

한·중·일 국립박물관 전시 공간의 디지털 융합 기술 활용 현황 연구 = A study on the utilization of digital convergence technologies in the exhibition spaces of national museums in Korea, China, and Japan 양류, 심민섭, 장광집 p. 339-356

메타버스에서 음료 패키징 디자인의 시각적 상호작용성이 소비자의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research on the impact of visual interactivity of beverage package design in the metaverse on consumer purchase intentions 오령나, 박용진 p. 357-374

고령자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경향 = Research on trends in interaction design for the seniors 왕세옥, 신윤진 p. 375-391

패션 액세서리 일러스트레이션에 나타난 스토리텔링의 표현 연구 = A study on the expressions of storytelling in fashion accessory illustration 유연재, 최정화 p. 393-407

지역적 특징을 활용한 간판 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f signboard design applying local characteristics : targeted on Uleung Island' Cheonbu town : 울릉군 천부마을을 대상으로 이지혜 p. 409-425

반사효과를 활용한 현대예술과 현대 장신구 특징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ontemporary art and contemporary jewelry using reflective effects 이혜민, 임채은, 이숙현 p. 427-440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이론을 통한 디지털 환경에서 미적 경험의 가치 = A study of aesthetic experience and its value in digital environment through Csikszentmihalyi's flow theory : case study on Lunatick by Antony Gormley and Priyamvada Natarajan : 안토니 곰리와 프리얌바다 나타라잔의 ‘루나틱’ 프로젝트 사례 연구 이홍원 p. 441-458

한국 조형도자작품에서 나타난 기하학적 형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geometric shape of Korean formative ceramics works 이훈기 p. 459-470

OTT 동영상 재생 플랫폼에서 결제 프로세스의 UX/UI 특성이 유료 사용자 전환율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UX/UI characteristics of the payment process on the conversion rate of paid subscribers in OTT video playing platforms : an example from the mobile side : 모바일 사례를 중심으로 장가성, 김진성 p. 471-492

기호학적 관점에서 도시 건축의 경관디자인 특성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landscape design in urban architecture from a semiotic perspective 장가현, 상우신, 윤성호 p. 493-504

시각언어 형태론 체계의 회화 창작 적용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the visual language morphology system to painting creation : focused on ‘Mother Language Poems-Life, Love, Desire, Death, and Heaven’ : ‘母語詩-生愛慾死天’을 중심으로 장경기 p. 505-522

피터 줌터 건축에 나타난 유기적 전체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wholeness of organic architecture in Peter Zumter architecture 장소예, 윤성호 p. 523-541

텍스타일 디자인 산업의 업사이클링 제품 개발 사례 연구 = Brand case study to revitalize upcycling products in the textile industry : focused on domestic brands : 국내 브랜드를 중심으로 장우희, 박현주 p. 543-556

예술시장의 구조 이해를 통한 현대공예시장의 구축가능성 연구 =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craft market by understanding the structure of art market : focused on the primary art market for contemporary craft art : 현대 예술공예를 위한 1차 시장 중심으로 정미성, 박중원 p. 557-578

지각과 기억의 중첩을 통한 풍경 이미지 표현 연구 = A study on the expression of landscape images through the overlap of perception and memory : focused on the researcher's work : 연구자의 작품을 중심으로 정지윤, 이정은 p. 579-591

현상학 관점으로 본 섬유예술 작품과 페미니즘의 연관성 연구 = Phenomenological perspective on the connection between fiber artworks and feminism 제시시, 김영주 p. 593-612

공감각 이론에 의한 시후각 융합에 관한 연상 메커니즘 연구 = A study on the association mechanism on the fusion of the visual and olfactory sense by the theory of synesthesia : focus on the perfume containter : 향수 용기를 중심으로 주예요, 민자경 p. 613-635

요가복에 대한 인식 유형 분석 = Analyzing perception types for yoga wear 차수정 p. 637-652

일본 MZ세대가 선호하는 K컬쳐 콘텐츠 유형이 K패션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the K-culture content type preferred by the Japanese MZ generation on the attitude of K-fashion brand : the national image as a parameter : 국가 이미지를 매개변수로 최지현, 한정민, 김현주 p. 653-668

모바일아트의 감상 과정 내 구성 요소 추출과 의의 연구 = Extracting components and studying their significance in the appreciation process of mobile art 하임성 p. 669-685

특수목적 미술치유 프로그램 필요성과 가능성에 대한 연구 = Study on the necessity and potential of special purpose art therapy programs : fo[c]using on the J.A.T. art therapy for deferred prosecution youth at Jeonbuk National University : 전북대학교 기소유예 청소년 아트테라피 J.A.T를 중심으로 홍경태, 엄혁용 p. 687-704

반려견 보호자를 위한 펫 케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UI 디자인 개선 방안 연구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UI design for pet care mobile application for pet owners 황정우, 김승인 p. 705-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