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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서경식의 삶과 사유의 진화과정과 연결시켜 서경식이 사용한 ‘디아스포라’라는 말의 의미를 동태적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서경식이 이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대체로 2000년대 중반 무렵부터인데, 이는 기존의 국민주의·국민 중심의 국민국가가 사실은 난민 혹은 비국민과의 관계 속에서 구성·발전해왔다는 것을 적극적으로 가시화시킴으로써, 철옹성 같은 국민주의·식민주의에 균열을 내려는 시도였다. 다만 주의해야 할 것은 서경식은 디아스포라를 역사적 실체가 아니라 일종의 관점으로 본다는 점이다. 필자의 말로 표현하자면, ‘방법으로서의 디아스포라‘이다. 이 관점에 서서 펼쳐지는 서경식 디아스포라론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보인다. 첫째로 그 진화·심화가 보편성의 농밀화로 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이 방향이 서구적 보편성으로의 기울기가 아닐 뿐만 아니라, 서구적 근대화의 대극에 아시아 등의 대안적 세계를 대치시켜, 이 대안을 통해 세계를 전복시켜려 하는 것 또한 아니라는 점에 주의해야 한다. 즉 디아스포라는 그 자체로 국민국가·국민주의를 대신하는 새로운 ‘공동체’의 모델이 아니라, 국민국가의 발전 과정에서 은폐되어 왔던 숨어 있는 또 하나의 현실을 드러내기 위한 문제의식, 혹은 좌표축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의 글에 ‘아시아’가 거의 등장하지 않는 까닭도 여기에 있다. 즉 아시아의 부재가 서경식 디아스포라론의 또 하나의 특징인 셈이다. 세 번째는 디아스포라와 ‘계급’의 문제이다. 서구의 유대인 문제에서 나타나는 것처럼, 디아스포라라는 개념은 계급의 관점으로는 가시화되지 않는 비국민, 국외자 등의 존재들을 가시화시키는 관점이다. 네 번째로는 그의 저작에는 재일조선인을 비롯한 식민지 피해자, 홀로코스트 유대인 생존·피해자, 팔레스타인 난민 등이 동시에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 3자를 동일한 문제의식으로 논하는 경우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제국주의 침략의 희생자와 전체주의 피해자를 다른 질의 문제로 생각해왔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이들 3자를 나란히 올려놓고 자신의 생각을 펼치고 있다는 점에서 서경식은 독보적이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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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식의 사유와 ‘방법으로서의 디아스포라’의 가능성 = The possibility of 'diaspora as method' in Kyungsik So 권혁태 p. 113-146

재일조선인이라는 아포리아 = Zainichi Korean as aporia : nation, the people, diaspora in Suh Kyungsik's works : 서경식의 민족-민중론과 디아스포라론 재고(再考) 조경희 p. 147-180

화북(華北)문단시절 김광주의 부일(附日) 저술 활동 연구(1938~1939) = A study on Kim Kwang-ju's pro-Japanese writings during his literary activities in North China(1938-1939) 왕혜, 최창륵 p. 17-49

감정의 산물, 근대 초기 아시아 담론에 투사된 증오의 연쇄 = Result of emotional, a hateful chain in the early 20th Asianism : focusing on Kodera Kenkichi and Sun Yat-sen's Asianism : 고테라 겐키치(小寺謙吉)와 쑨원(孫文)의 아시아주의를 중심으로 장효예 p. 221-251

1930년대 조선영화의 희극(성)과 가족 로망스 = The comicality and family romance in Joseon cinema : focusing on the intertextuality of Dr. Cheapie and The Kid : <싸구료 박사>와 <키드> 겹쳐 읽기 최우정 p. 253-281

트로트의 고고학(考古學), 뽕의 해부학(解剖學) = An archaeology of trot, an anatomy of Ppong 신현준, 이준희 p. 283-320

1980년대 김성동의 소설과 연좌제 = Kim Seong-Dong's novels and the guilt-by-association in the 1980s 이한결 p. 321-354

불에 탄 사진-이미지 = Burned photos-images : about photography by Choi Byung-Oh's May 18 Uprising : 최병오의 5·18 사진에 관하여 김만석 p. 355-384

복원되는 4·3 역사와 봉기지도부를 둘러싼 재현의 욕망 = The history of 4·3 being restored and the desire for reenactment surrounding the uprising leadership : focusing on the imagery of Kim Dal-sam and Lee Deok-gu in the 4·3 novels of the 1990s : 1990년대 4·3장편소설의 김달삼·이덕구 형상화를 중심으로 방선미 p. 385-419

이슬람 테러 발생과 기존 무슬림 이민자의 공포 및 분노, 테러 가해자와의 동조화 문제 = The outbreak of Islamic terrorism and the fear and fury of existing Muslim immigrants, and the problem of asch effect with terrorists : Jonas Hassen Khemiri, I Call My Brothers : 요나스 하센 케리미, 『나는 형제들에게 전화를 거네』(2012) 이행선 p. 451-485

의대 증원 문제와 좋은 의료 만들기 = Increasing the medical student quota and a reconsideration of the quality medical care 최성민 p. 487-516

재일조선인 시인 종추월의 ‘귀로 먹은’ 언어와 실패하는 ‘자장가’ 시 = 'Ear-eaten' language and failed 'lullaby' poetry of the Zainichi Korean poet Jong Chuwol : through Kim Si-jong's 'language of physiology' : 김시종의 ‘생리의 언어’를 경유하며 박지희 p. 51-79

문학주의와 아포리아 = Literalism and aporia [서평] 박연희 [평] p. 519-545

이양지 「유희」에 나타나는 미끄러짐의 궤적 = The trajectory of slippage in Lee Yang-ji's Yuhi : focusing on the speaker "I" : 화자인 ‘나’를 중심으로 문희철 p. 81-110

지금-여기 페미니스트의 서경식 다시 읽기 = NOW-HERE-feminist's re-reading of Seo Kyung-sik to inquire about the Komatsugawa Jiken and colonialism from a gender perspective : 젠더적 관점으로 고마쓰가와 사건과 식민지주의를 묻다 심아정 p. 181-217

적의 죽음을 어떻게 기억할 것인가 = How to remember the death of the enemy : an analysis of Korea's cultural memory on the Battle of Jipyong‑ri : 지평리전투에 관한 한국의 문화기억 분석 김려실 p. 421-4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