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호기사보기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
| 연구/단체명을 입력해주세요. | |||||||||
|
|
|
|
|
|
* 주제를 선택하시면 검색 상세로 이동합니다.
목적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에게 적용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 연구동향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다문화 프로그램 방법 및 구성, 전략 등을 파악하기 위함이다.
방법 본 연구의 문헌 수집은 국내 5개 전자저널 데이터베이스(RISS, DBpia, KISS, 국회도서관, NDSL)에서 검색하였다. 논문 출판연도에 제한을 두지 않고, (‘다문화교육’ OR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AND (‘간호대학생’ OR ‘간호학생’ OR ‘학생간호사’)로 조합하여 검색하였다. 그 결과 총 399편이 검색되었으며 선정기준에 합한 21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결과 그 결과 학술지 논문 21편으로 Science Citation Expanded(SCIE)에 등재지에 수록된 논문 1편(4.8%), Korean Citation Index(KCI) 등재지에 수록된 논문 17편(80.9%), 학위 논문 3편(14.3%)이었다.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구성은 목적에 따라 다양하였고,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주요 변수와 적용 효과는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는 문화적 역량, 공감 능력, 자기 효능감, 다문화 수용성, 다문화 역량, 다문화 태도, 국제 보건 핵심 역량, 다문화 효능감, 다문화 인식, 상호문화 감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프로그램의 특성, 주요 변수, 그리고 적용 효과를 파악하여 향후 간호대학생을 위한 다문화 교육 프로그램의 방향성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 전화번호 |
|---|
| 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
| 번호 | 발행일자 | 권호명 | 제본정보 | 자료실 | 원문 | 신청 페이지 |
|---|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저장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