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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급으로 앱 아이콘은 브랜드의 첫인상을 결정짓는 주요 요소가 되었다. 그러나 카카오는 다양한 서비스를 운영하면서도 앱 아이콘 간 시각적 일관성이 없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달이 부족하다. 본 연구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카카오 앱 아이콘의 시각적 일관성을 강화하는 디자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구 방법은 관련 이론 검토, 기업 사례 분석, 카카오 앱 아이콘 분석 및 디자인 제안으로 진행되었다. 1차 시안은 전문가 설문 조사를 통해 평가되었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해 색상과 아이콘 시각적 구성요소의 일관성이 핵심임을 확인하였다. 카카오 앱 아이콘은 색상과 디자인의 일관성 부족으로 시각적 연결성이 약화된 문제가 지적되었다. 전문가 설문 결과, 일관된 색상 활용이 중요하며, 필요시 텍스트를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브랜드와 앱 기능 전달에 효과적이라는 의견이 많았다. 특히, 핵심 사업과 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텍스트와 일러스트를 조합한 혼합형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관된 색상과 구성요소 활용, 텍스트의 선택적 사용을 통해 앱 아이콘의 시각적 통합을 제안하였다. 카카오뿐만 아니라 다양한 앱 서비스를 운영하는 기업의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 수립에 실질적인 가이드라인을 제공하고자 한다.

권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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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산학협력에서의 참여디자인기반 디자인씽킹캠프 교육 모델 제안 = A study on the design thinking camp education model for participatory design in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 with a focus on the case study of Seogwipo-si Village's MICE branding : 서귀포시 마을마이스 브랜딩 케이스스터디를 중심으로 김민채, 박상희 p. 5-18

인적자원의 역량, 대한민국 명장 마크 및 직무만족 간의 관계 = Relationship among competence of human resource, Korean masters's mark & job satisfaction 권기대 p. 19-32

다크 초콜릿 광고의 브랜드 이미지 발전전략에 관한 연구 = Study on brand image development strategy of dark chocolate advertisement : Dove brand advertising in China : 중국시장 도브(Dove) 브랜드 광고를 중심으로 르언차이양, 이창욱 p. 33-46

중국 퉁링(铜陵)시 도시 브랜드 구축을 위한 색채전략 연구 = A study on color strategy for building Tongling City's city brand 장운초, 곡위광 p. 47-58

지역문화 패턴을 활용한 두유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 Research on the renewal of soy milk packing design based on local cultural patterns : focusing on the Sichuan local Weiyi : 사천지역 유이(唯怡)를 중심으로 등우흔, 송민정 p. 59-70

바이오필릭 조명디자인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biophilic lighting design : focusing on the formative nature of the living room stand lighting : 거실 스탠드 조명의 조형성 중심으로 왕페이, 윤명한, 리우커청, 뤄판펑 p. 71-83

중소기업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 연구 = A case study on the development of package design to strengthen the competitiveness of small and medium business products : focusing on the dessert product "Crunge" : 디저트 제품 ‘크룽지’를 중심으로 반동욱 p. 85-95

한국 사이버 캐릭터의 초기 역사 = The early history of Korean cyber characters : turning points in the digital content industry and their cultural and technological significance :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전환점과 그 문화적, 기술적 의미 나소미 p. 97-107

거리브랜딩 로고디자인 특성이 브랜드이미지와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street branding logo design characteristics on brand image and revisit intention : focusing on the Seoul local brand commercial district development project : 서울시 로컬브랜드 1기 상권을 대상으로 최희석, 구자준 p. 109-129

생성형AI의 사용자 경험과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 = A study on user experience and interactivity in generative AI : focusing on ChatGPT : ChatGPT를 중심으로 전주언 p. 131-140

액티브 시니어를 위한 증강 라벨 적용 패키지 연구 =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augmented reality labels in packaging for active seniors : focusing on skincare cosmetics : 기초 화장품을 중심으로 곽혜정 p. 141-153

'Scent Library' 향수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 연구 = A study on the renewal of 'Scent Library' fragrance packaging design : based on three levels of emotional design theory : 감정 3층위 디자인 이론을 바탕으로 펑효첩, 정의태 p. 155-167

효율적 복약지도를 위한 제론테크놀로지 패키지 연구 = A study on gerontechnology packaging for efficient medication guidance : focusing on over-the-counter drugs with NFC application : NFC 적용 상비약을 중심으로 곽혜정 p. 169-181

문화기억이론 관점의 AIGC 기반 문화창의상품 패키지 디자인 = AIGC-based creativity product package design from the perspective of cultural memory theory : focusing on the package design for the Sanhe Ancient Town : 산허고성 문화창의상품 패키지 디자인을 중심으로 전언연, 정의태 p. 183-194

Q방법론을 활용한 챗봇 이미지 유형에 대한 사용자 인식 연구 = A study on user perception of chatbot image types using Q methodology 우정숙 p. 195-208

MZ세대를 위한 디지털 기술 기반 지역 문화상품 디자인 = Digital technology based local cultural product design for MZ generation : analysis of consumer experience through 3D postcard experience in Jeju virtual travel : 제주 가상여행 3D 엽서 체험을 통한 소비자 경험 분석 전수연, 김보연 p. 209-218

Comparative study of Asian and European countries = 아시아 및 유럽 국가의 비교 연구 : 국가 브랜드 인식과 현실의 차이 : nation brand perception-reality gap Jeon, Geeho p. 219-230

미디어파사드의 상호작용성과 발터 벤야민 아우라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nteractivity of media façades and Walter Benjamin's aura 곡위광, 김미리, 장운초 p. 231-241

브랜드 인지력 강화에서 패키지디자인의 각인 및 통일성 관련 고찰 = A study on the imprint and unity of package design in strengthening brand cognition : focusing on "Home Plus" PB (private brand) : “홈플러스” PB(Private Brand)를 중심으로 박하연, 현은령 p. 243-253

농식품 인증마크와 수상 인증의 적합성이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nfluence of agri-food certification marks and award certification congruence on brand attitude 서송이 p. 255-263

감성디자인을 활용한 지역특화 브랜드 패키지 디자인 개발 연구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regional brand package design using emotional design : focusing on Pocheon rice product "Solmorumi" : 포천 쌀 "솔모루미" 상품을 중심으로 도일 p. 265-275

서비스 브랜드 종사자들의 임파워먼트가 POS를 매개하여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연구 = A study on the effect of empowerment of service brand workers on organizational immersion through POS mediation : focus on the beauty industry workers : 뷰티산업 종사자들 중심으로 문희정 p. 277-286

지역사회 노인 인지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및 방향성 = Effects and directions of cognitive education programs for older adults in the community 이경연 p. 287-305

가상 팝업 스토어의 특성이 소비자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 The impact of virtual pop-up store characteristics on consumer behavioral intentions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consumer innovativeness : 소비자 혁신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양숙경 p. 307-321

스포츠팀 정체성 강화를 위한 통합 BI 구축 = Establishing an integrated BI to strengthen sports team identity : focusing on the case of Lotte Giants : 롯데자이언츠 사례를 중심으로 천애리 p. 323-336

중국 전통문화를 강화한 베이징 다오샹춘 패키지 리뉴얼 디자인 = Beijing Daoxiangchun[실은 Daoxiangcun] package renewal design highlighting Chinese traditional culture 천잉러, 정의태 p. 337-348

디지털사회에서 카카오 브랜드 디자인 확장성 탐구 = A study on the evolution and expansion of Kakao's brand design in the digital age 이화영, 고은영 p. 349-360

브랜드 아이덴티티 강화를 위한 카카오 앱 아이콘 디자인 시각적 통합 연구 = A study on the visual integration of Kakao app icon design for strengthening brand identity 원서영, 신상윤 p. 361-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