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국회도서관 홈으로 정보검색 소장정보 검색

초록보기

본 연구는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복문에서 부정극어 ‘아무도’와 부정소 ‘안’의 모문과 내포문의 위치에 따른 부정문 습득을 살펴보았다. 부정극어 ‘아무도’와 부정소 ‘안’의 모문과 내포문에 따른 4가지 문형에서 한국어 모어화자, 영어권 숙달도 상 학습자, 숙달도 하 학습자 집단 간 수용성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모든 문형에서 모어화자와 숙달도 상 학습자, 숙달도 하 학습자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숙달도가 높아질수록 모어화자와 가까워지는 경향은 있으나 모어화자와 숙달도 상 학습자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여전히 존재하므로 습득이 어려운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는, 한국어 부정극어 ‘아무도’에 대응하는 영어의 부정극어 ‘any’와 부정대명사 ‘no one’이 부정소와 결합하는 원리가 한국어와 상이하기 때문이다. 즉, 영어권 학습자들이 모어 전이로 인해 한국어 부정극어 습득이 쉽지 않았다. 따라서 실제 교실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모어 전이 현상을 고려하여 한국어 부정극어의 동일절 원리에 대한 교수가 필요할 것이다.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Network for Korean Language and Culture 21-4, 39-62. This study investigates the acquisition of negation in complex sentences among L1 English learners of Korean, focusing on the syntactic interaction between the negative polarity item 'amudo' and the negative marker 'an' in matrix and embedded clauses. Acceptability judgment data from native Korean speakers and Intermediate and advanced learners revealed significant group differences. Despite advanced learners approaching native-like patterns, persistent difficulties stemmed from cross-linguistic differences, notably the L1 transfer of English NPI sentences. These findings underscore the need for explicit instruction addressing the clausemate condition governing Korean NPIs to mitigate L1 interference and enhance pedagogical efficacy. (Ewha Womans University)

권호기사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목차
한국어 ‘-잖아’와 중국어 ‘不(是)X吗’의 담화 기능 및 사용 양상 연구 = A study on the discourse functions and usage patterns of Korean ‘-잖아’ and Chinese ‘不(是)X吗’ 권희봉, 서희정 p. 1-38

영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부정극어 ‘아무도’의 문법성 인식 = L1 English learners’ grammaticality judgments of the Korean negative polarity item ‘amudo’ 박선희, 문연정, 유지연 p. 39-61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상호문화 수업 모형 설계와 적용 = Design and application of an intercultural education model using virtual reality(VR) : focusing on garden and landscape visual literacy : 정원 및 풍경화 비주얼 리터러시를 중심으로 박소연 p. 63-89

한국어 쓰기에서 생성형 AI 사용에 대한 학습자 인식 = Exploring generative AI use in Korean writing : factors influencing Korean learners’ adoption of AI : AI 활용을 저해하는 요인을 중심으로 박정아, 안재린 p. 91-117

해외 학습자를 위한 『한국문학 국영문 사전』의 유기성(有機性) 연구 = A study on the organicity of the Korean-English encyclopedia of Korean culture for overseas learners 오영창, 정은선, 고정희 p. 119-158

생성형 AI를 활용한 한국어 교육 연구의 동향 분석 = An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using generative AI : 토픽 모델링과 키워드 네트워크 분석을 중심으로 이남호 p. 159-182

한국어 번역 교육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평가모델 연구 = A study on AI models for Korean translation evaluation : focusing on multi-layered automatic evaluation metrics (AEMs) : 다중 자동평가지표 활용을 중심으로 임형재, 리번켈빈 p. 183-209

한국어 문법적 연어를 구성하는 고유어 명사 어원의 교육적 함의 = Educational implications of the etymology of native nouns that constitute Korean grammatical collocations : focusing on the etymology of “Ilssu” : ‘일쑤’의 어원 탐색을 중심으로 한윤정, 김양진 p. 211-237

학부 과정 외국인 유학생의 중도탈락 변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 Determinants of international undergraduate students dropping out focusing on personality factors, social relationships, university satisfaction, and perceptual factors : an exploratory study : 성격적 요인, 사회적 관계, 대학 만족도, 인식 요인을 중심으로 한하림 p. 239-268

초급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거절 화행 실현 양상 = A study on the realization of refusal speech acts by beginning-level Japanese learners of Korean 황선영, 이순연 p. 269-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