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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초등교육의 당면문제/김식중=11,11,2

I. 서언=13,13,1

교육문제의 의의=13,13,2

문제의 제기와 한정=14,14,2

II. 초등학교 교육의 내용=15,15,1

교육목적에 대한 새로운 인식=15,15,4

초등교육의 교육과정과 방법=18,18,3

III. 초등학교의 교원과 학생=20,20,1

초등학교 교원의 확보=20,20,3

초등학교의 학생 편제=22,22,2

IV. 초등교육의 기회균등 보장=23,23,4

V. 초등교육의 발전적 과제=26,26,3

제2장 초등교육의 발전/김선양=29,29,2

I. 근대학교 성립이전의 초등학교=31,31,2

II. 근대학교의 성립과 초등교육=32,32,5

III. 일제치하의 초등교육=36,36,1

조선 교육령 시대=36,36,3

제1차 개정교육령 시대=38,38,2

제2차 개정교육령 시대=39,39,1

제3차 개정교육령 시대=39,39,2

IV. 대한민국의 교육=41,41,1

제1공화국의 교육=41,41,1

제2공화국의 교육=41,41,2

제3공화국의 교육=42,42,2

초등교육의 현황=44,44,1

초등교육제도=44,44,7

취학현황=50,50,4

전망=53,53,4

제3장 초등교육의 이념/홍웅선=57,57,2

서언=59,59,1

I. 교육법에 나타난 교육 이념=59,59,4

인격의 완성 : 제2조 제1호, 제4호, 제6호=62,62,2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 : 제2조 제2호, 제3호=63,63,1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 : 제2조 제2호, 제3호=63,63,4

II. 교육목표 설정의 기준=66,66,9

일반목표를 위한 기준=74,74,3

III. 교육이념의 재조정=76,76,2

새로운 교육관의 내용=77,77,5

IV. 국민교육헌장의 교육이념=81,81,6

V. 학교교육의 기능과 교육목표=86,86,8

VI. 결언=94,94,3

제4장 초등교육의 교육과정 및 방법/김봉수=97,97,2

I. 교육과정의 새로운 개념에 대한 바른 인식=99,99,1

전통적 주지주의 교육에서의 교육과정=99,99,1

생활ㆍ경험중심의 교육과정=100,100,2

학문중심ㆍ탐구중심의 교육과정=101,101,4

II. 초등교육과정의 본질 파악=104,104,1

일반기초 교육으로서의 초등교육과정=104,104,2

초등교육과정의 기본영역=105,105,7

III.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의 새로운 경향=111,111,1

교육내용 선정의 새로운 경향=111,111,3

교육방법의 새로운 경향=113,113,4

IV. 새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성격의 이해와 운영=116,116,1

교육과정 개정의 경위와 특징=116,116,3

새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방향=118,118,3

교육목적은 어떻게 달라졌나=120,120,10

새 국민학교 교육과정의 구성방침과 편제 및 시간배당=129,129,6

제5장 초등학교의 교원과 학생/정식영=135,135,2

I. 초등학교 교원 및 학생의 개황=137,137,3

교원의 현황=139,139,3

학생의 현황=141,141,2

II. 초등학교 교육에 관한 제문제=143,143,1

교원양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43,143,7

교원 현직교육의 실태와 문제점=149,149,7

교원의 자질에 관한 문제=155,155,6

과중한 교원의 부담=160,160,3

III. 학생에 관한 문제=163,163,1

다인수학급과 이부제수업=163,163,2

특수교육=164,164,3

제6장 초등학교의 재정과 시설의 문제/천연수=167,167,2

서언=169,169,2

I. 무상의무교육 실현의 문제=170,170,1

육성회비제도의 폐지=170,170,4

육성회비제도 폐지의 의의=173,173,4

II. 재정의 문제=176,176,1

예산부족의 문제=176,176,12

재정 불안정의 문제=187,187,4

III. 시설의 문제=190,190,1

시설부족의 문제=190,190,6

시설기준의 문제=195,195,2

시설낙후의 문제=196,196,2

시설활용의 문제=197,197,3

IV. 결언=199,199,2

제7장 초등교육의 전망=201,201,1

좌담=201,201,38

색인=239,239,4

판권지=243,243,1

2 : 중등교육의 제문제

29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중등교육의 성격/주세환=11,11,2

I. 서언=13,13,1

중등교육의 범위=13,13,2

중등교육 성격의 변천=14,14,3

II. 중등교육의 성격=16,16,1

중학교 교육의 성격=16,16,4

고등학교 교육의 성격=19,19,9

인문고등학교 교육의 성격=28,28,2

실업고등학교 교육의 성격=29,29,4

여자고등학교 교육의 성격=32,32,2

III. 결언=33,33,2

제2장 중등교육의 발달/조병규;안상원=35,35,2

I. 근대중등교육의 기원=37,37,1

새 사회의 새 학교=37,37,3

초기의 근대중등학교=40,40,6

근대중등교육의 특성=45,45,2

II. 근대중등교육의 발달=46,46,1

근대중등교육의 발달단계=46,46,2

일제시대의 중등교육=47,47,7

새 중등교육의 체제화=53,53,10

제3장 중등교육의 이념과 제도/김성일;안상원=63,63,2

I. 한국 중등교육의 이념=65,65,1

민주주의 중등교육의 이념=65,65,2

한국 중등교육의 이념=66,66,5

한국 중등교육 이념의 문제점=70,70,3

II. 한국의 중등교육제도=72,72,1

중등교육제도의 발달과정=72,72,5

중등교육제도의 현황=77,77,8

중등학교의 편제=84,84,2

중등학교 입시제도의 변천=85,85,3

한국 중등교육제도의 문제점=88,88,1

제4장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유봉호=89,89,3

I. 현행교육과정의 개관=91,91,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발전=91,91,2

현행 중학교의 교육과정=93,93,7

현행고등학교 교육과정=99,99,8

II. 교육과정의 편성 개선방안=107,107,1

교육과정편성의 기본방침과 그 계획=107,107,4

교육과정의 편성 개선절차=110,110,4

교육과정의 편성 개선의 조직=113,113,1

교육과정의 개선=113,113,2

III.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114,114,5

제5장 중등학교의 학습지도 문제/이승익=119,119,2

I. 중등학교 학습지도법 개혁의 방향=121,121,1

교육방법 개혁의 필요성=121,121,2

교육방법에 대한 재인식=122,122,6

교육방법 개혁의 방향=127,127,3

II. 학습지도의 제문제=129,129,1

교육목적과 교육내용ㆍ방법의 관련문제=129,129,3

교수학습지도 방법의 정착화 문제=131,131,2

학습지도의 개별화 문제=132,132,2

능력별 편성과 지도문제=133,133,2

교육목적과 평가의 문제=134,134,2

도입의 문제=135,135,2

과학적 교육기기이용의 문제=136,136,2

각교과지도의 문제=137,137,1

교수ㆍ학습지도법의 연구문제=138,138,1

기타의 교수ㆍ학습지도상의 문제점=138,138,2

III. 중등학교 학습지도의 개혁에 관한 문제=139,139,4

제6장 중등학교 학생의 문제/주세환=143,143,2

I. 학생현황=145,145,2

중학교 학생현황=147,147,4

학생현황=150,150,8

고등학교 현황=157,157,5

II. 중등학교 학생의 문제점=161,161,1

제도상의 문제점=162,162,2

학력관리 문제=163,163,3

생활지도 문제=165,165,10

제7장 중등학교 교원의 문제/신징우=175,175,2

서언=177,177,1

I. 중등교원의 사명과 교사상=178,178,1

중등교원의 사명과 역할[원문불량;p.179]=178,178,2

바람직한 중등교원의 교사상=179,179,3

II. 중등교원의 생활관과 당면문제=182,182,1

현대 교원의 생활관=182,182,3

교사에게 바라는 학교와 사회의 기대=184,184,2

학교현장에서 부딪히는 교원의 제문제=186,186,2

III. 중요문제의 현황과 분석=187,187,2

교원의 정신자세의 불확정=188,188,3

교원의 자질부족=190,190,4

현실적인 교육체제 안에서의 갈등=193,193,3

부당한 근무조건으로 인한 고전=195,195,3

경제적 사회적 대우부실에서 오는 병폐=197,197,2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면의 적당주의=198,198,3

여교원의 문제=200,200,3

제8장 중등학교 행ㆍ재정의 문제/구본석=203,203,2

I. 서언=205,205,2

II. 학교 행ㆍ재정관리의 일반원리=206,206,1

봉사성=206,206,2

민주성=207,207,1

능률성=208,208,1

사회성=208,208,2

독립성=209,209,1

III. 학교관리자로서의 교장=209,209,1

교장직의 성격=210,210,1

교장의 직능=210,210,3

IV. 중등학교의 행정관리=212,212,1

학교행정관리의 기능적 개념=212,212,1

교무관리=213,213,6

사무관리=218,218,2

V. 중등학교의 재정관리=220,220,1

우리나라의 교육재정=220,220,2

학교재정관리의 필요성=221,221,2

예산 및 회계관리=222,222,7

물품관리=228,228,2

재산관리=229,229,2

제9장 중등학교 시설의 문제/조재후=231,231,2

I. 서언=233,233,3

II. 교지의 문제=235,235,1

교지의 선정=235,235,1

교지의 넓이=235,235,3

교지선정상의 유의점=237,237,4

교지의 관리=240,240,2

III. 배치계획의 문제=241,241,2

학교건축계획 5원칙=242,242,1

교사와 체육장의 배치=242,242,3

교실의 배치=244,244,2

교실과 특별교실의 위치=245,245,2

교사의 구성=246,246,3

교사배치의 예=248,248,2

IV. 학교건물의 문제=249,249,2

학교건물의 구분=250,250,2

교수-학습시설=252,252,6

V. 결언=257,257,2

제10장 중등교육의 과제와 전망/유봉호=259,259,2

I. 중등교육의 과제=261,261,1

서언=261,261,1

중학교까지의 의무교육실시 촉진문제=261,261,2

중학교의 참된 평준화문제=262,262,1

고등학교교육의 정상화문제=262,262,2

남녀공학 학교에서의 남녀공학에 대한 적절한 배려문제=263,263,3

중등교육인구의 양적증대에 따르는 질의 문제=265,265,3

실업고등학교교육의 정상화문제=267,267,2

정상적인 교육과정운영의 문제=268,268,3

학습지도방법 개선의 문제=270,270,2

학생생활지도의 문제=271,271,2

교원에 관한 당면문제=272,272,5

중등학교 행ㆍ재정상의 문제=276,276,4

중등학교 시설의 문제=279,279,2

II. 중등교육의 전망=280,280,3

색인=283,283,8

판권지=291,291,1

3 : 고등교육의 제문제

275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역사와 이념/한기언=11,11,2

I. 한국 고등교육의 당면과제=13,13,1

서언=13,13,2

대학의 본질과 사명에 대한 각성=15,15,4

학문의 자립적 생산체제의 확립=18,18,3

개성있는 대학의 건설=20,20,2

II. 한국 현대 대학의 성립=21,21,1

대학사 단절감의 극복=21,21,3

새로운 한국 대학의 전통을 세우고자(1945~'50)=23,23,1

한국동란과 대학교육(1950~'53)=24,24,1

대학의 재건과 4ㆍ19의거(1953~'60)=24,24,2

대학사회의 통제와 조성(1960~'70)=25,25,1

한국 대학교육의 개혁을 위하여(1970~)=25,25,2

III. 대학교육 이념의 전개과정=26,26,1

대학이념의 현상적 서술=26,26,4

논의된 한국 대학교육이념의 분석=29,29,3

새로운 대학교육이념 창출의 문제=31,31,6

제2장 자율과 통제/김종철=37,37,2

I. 자율과 그 한계=39,39,1

자율의 개념과 그 역사적 발전=39,39,3

자율이 요청되는 근거=41,41,3

자율의 현실적 한계=43,43,3

II. 통제의 근거와 실태=45,45,1

통제의 개념과 그 근거=45,45,3

통제를 위한 조직=47,47,5

통제의 내용과 방식=51,51,3

III. 문제점과 개혁의 방향=53,53,1

논쟁점=53,53,4

개혁의 과제와 방향=56,56,5

제3장 교과과정의 문제점/강우철=61,61,2

I. 문제의 제기=63,63,2

II. 교육과정의 향상을 저해하는 제요인=64,64,1

대학교육 목적과 이념의 불투명=64,64,3

대학의 자율화 문제=66,66,3

법제적인 저해요인=68,68,3

종합대학과 단과대학 : 제도의 문제=70,70,4

교육과정 작성자와 결정자=73,73,3

III. 대학교육과정의 실제문제=75,75,1

이수학점=75,75,3

교양과정=77,77,3

교양학부의 설치문제=79,79,3

전공과정=81,81,4

IV. 그 밖의 문제점=84,84,1

학위와 교육과정=84,84,1

평가의 문제=84,84,2

수업방법의 문제=85,85,1

교육과정 행정=85,85,2

대학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86,86,1

초급대학, 전문학교 및 대학원과의 연계성=86,86,1

제4장 교수와 연구활동/김종철=87,87,2

I. 교수의 역할, 구성 및 충원=89,89,1

역할=89,89,3

구성=91,91,3

충원=93,93,3

II. 교수의 근로조건=95,95,1

부담=95,95,2

승진제도=96,96,2

처우=97,97,2

신분보장=98,98,2

III. 교수의 연구활동=100,100,1

연구를 위한 조직=100,100,2

연구조성의 조건=101,101,4

연구업적과 그 활용=104,104,1

IV. 문제와 제의=105,105,6

제5장 학생활동과 복지/김학수=111,111,2

I. 서언=113,113,1

II. 학생들의 문제=114,114,2

문제 개관=115,115,1

문제 분석=115,115,8

대학사회의 문제점=122,122,1

III. 학생활동=123,123,1

학생활동의 의의, 목표, 중요성=123,123,4

자치회활동=126,126,4

클럽활동=129,129,3

학생운동=131,131,2

IV. 학생복지=132,132,2

학생지도연구소=133,133,1

보건진료소=134,134,1

도서관=134,134,2

대학신문=135,135,2

장학제도=136,136,1

기숙사=137,137,2

기타=138,138,1

V. 결언=138,138,3

제6장 시설과 재정/강길수=141,141,2

서언=143,143,1

I. 시설=143,143,1

기준령=143,143,3

유지와 활용=145,145,2

문제의 고찰=146,146,4

II. 재정=149,149,1

재원=149,149,5

지출=153,153,5

문제의 고찰=157,157,8

제7장 대학원교육의 강화/김난수=165,165,2

I. 서언=167,167,2

II. 우리나라 대학원의 현황과 문제점=168,168,1

대학원의 증가=168,168,5

교육과 연구의 불충실=172,172,4

III. 대학원교육의 질적 강화책=175,175,2

대학원의 기능분담과 연계체제의 확립=176,176,3

탁월한 재능을 갖춘 학생의 유인체제 수립=178,178,4

교과운영상의 협동체제 강화=182,182,4

학위 프로그램의 강화=185,185,2

기타 질적 강화책의 몇 가지=187,187,3

IV. 결언=189,189,2

제8장 초급 고등교육기관의 문제/오기형=191,191,2

서언=193,193,1

I. 초급고등교육이란?=193,193,3

II. 한국의 초급고등교육기관=195,195,7

III. 초급고등교육기관의 국제적 동향=201,201,6

IV. 한국 초급고등교육의 중심문제=206,206,5

V. 한국 초급고등교육의 정체 확립 : 문제 해결의 핵심적 과제=210,210,7

제9장 대학개혁의 추진/유인종=217,217,3

I. 배경=219,219,1

서울대학교의 교육개혁안=219,219,4

고등교육 개혁을 위한 지역별 세미나=222,222,3

고등교육 개혁을 위한 국제심포지움=224,224,2

개혁의 기본원칙=225,225,2

II. 정책과제의 연구=226,226,2

III. 실험대학의 운영=227,227,1

취지와 내용=227,227,4

실험대학의 선정과 그 운영의 실제=230,230,3

재정지원과 제도적 조처=233,233,1

평가=233,233,3

IV. 대학의 특성화=235,235,1

취지=235,235,1

1차년도(1973년도) 특성화의 대상과 선정 원칙=236,236,1

1차년도 특성학과의 지정=236,236,4

특성화 학과의 육성방침=239,239,2

V. 개혁내용의 확대=240,240,1

목적=240,240,2

기본방침=241,241,1

개혁내용=241,241,3

VI. 전망=243,243,2

제10장 고등교육의 과제와 전망/임한영=245,245,2

서언=247,247,2

I. 양적 확대와 엘리트 양성문제=248,248,4

II. 학문상의 변화에 있어서의 전문교육=251,251,5

III. 대학원교육의 문제점=255,255,4

IV. 대학생의 정치참여와 행정참여=259,259,4

V. 전망=262,262,5

색인=267,267,8

판권지=275,275,1

4 : 교원의 제문제

32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교사에의 새 도전/오천석=11,11,2

I. 어린이와 교육과 교사=13,13,4

II. 전통적 교사상=16,16,5

III. 변천하는 사회와 전통적 교육=20,20,4

IV. 현대문명의 승리와 실패=23,23,3

V. 교육에의 새 도전, 교사의 새 과제=26,26,7

제2장 한국교원 문제의 변천과정/차석기=33,33,2

I. 논제의 제기=35,35,2

II. 교원문제의 변천=36,36,1

유학교육시대의 교원문제=36,36,7

근대화시대의 교원문제=42,42,3

일제시대의 교원문제=45,45,3

해방(1945)이후의 교원문제=47,47,5

III. 결언=51,51,2

제3장 현대에서의 윤리의 상황과 교육의 과제/이규호=53,53,2

I. 전통적 윤리학의 문제=55,55,1

과학적 노선에서 본 윤리학=55,55,3

형이상학적 노선의 윤리학=57,57,3

II. 현대철학에서의 윤리학의 상황=60,60,2

III. 이성적 판단능력의 문제=62,62,4

IV. 교육적 과제=65,65,4

제4장 교원과 교육권/이중=69,69,2

서언=71,71,1

I. 교육과 교원=71,71,5

II. 기본적인 제문제=75,75,4

III. 교육권의 의미=79,79,4

IV. 교육권의 이론적 기초=82,82,4

V. 교육권은 권리인가=85,85,4

VI. 교육청구권=88,88,2

VII. 교육권의 독립=89,89,6

VIII. 결언=94,94,3

제5장 교원교육기관/왕기항=97,97,2

I. 교원양성제도의 역사적 변천=99,99,1

중등교원 양성제도의 변천=99,99,4

초등교원 양성제도의 변천=102,102,2

II. 교육양성기관 현황=104,104,1

중등교원 양성기관의 현황=104,104,4

초등교원 양성기관의 현황=107,107,2

III. 현직교사 교육기관의 현황=109,109,1

중앙교육행정연수원=109,109,1

교육행정연수원=109,109,2

교원연수원=110,110,2

교육대학원=111,111,1

IV. 교원양성기관의 문제점=111,111,1

교원양성기관의 문제점=111,111,3

현직교사 교육기관의 문제=113,113,2

V. 교원양성기관의 개선 방향=114,114,1

교원양성기관의 개선 방향=114,114,2

현직교사 교육기관의 개선 방향=115,115,2

제6장 교원교육의 실제/이홍우=117,117,2

서언=119,119,2

I. 문제의식의 문제=120,120,7

II. 기본가정의 문제=127,127,2

가정 1 : 교육의 맥락 속에서의 교원교육=128,128,3

가정 2 : 교육의 사조에 따른 교원교육=130,130,4

가정 3 : 교직의 요구와 교육과정의 대응=134,134,5

III. 교육과정의 문제=138,138,8

IV. '교직에의 길' 문제=145,145,4

제7장 교원의 자격제도/김옥환=149,149,2

I. 교직적 행동과 자격제도의 필요성=151,151,3

II. 우리나라 자격제도의 현황=153,153,1

자격의 종류=153,153,2

자격의 기준=154,154,5

자격의 표시과목=158,158,3

최초자격의 취득과정=160,160,4

자격변경=163,163,4

III. 외국의 자격제도=167,167,1

미국=167,167,2

영국=168,168,2

프랑스=169,169,2

서독=170,170,2

일본=171,171,1

IV. 자격제도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172,172,5

제8장 교원교육의 적정규모/김재범=177,177,2

I. 수급을 중심으로=179,179,2

II. 현재의 문제점과 논의의 필요성=180,180,4

III. 적정규모 판단을 위한 제접근방법=184,184,1

일반적인 논의=184,184,6

교육관련 및 경제관련 모형=189,189,5

IV. 새로운 접근방법의 모색=193,193,1

관련연구=193,193,4

새로운 모형의 정립=196,196,5

제9장 교원 근무부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김영식=201,201,2

I. 서론=203,203,2

II. 교원 근무부담의 문제점=204,204,2

학급규모=205,205,3

담당과목수=207,207,2

주당 수업시간수=208,208,1

근무시간=208,208,2

잡무=209,209,2

기타 문제=210,210,4

III. 법규상 교원근무부담의 현실적 타당성 문제=213,213,1

학급규모=214,214,1

근무시간=214,214,3

휴가=217,217,1

잡무와 사무직원=217,217,2

시간외 근무와 수당=218,218,1

의무규정과 사회적 대우=218,218,2

교원의 단체교섭권과 권리보장=219,219,1

IV. 적정부담을 위한 방안=219,219,2

1차적인 방안=220,220,3

2차적인 방안=222,222,4

V. 결언=225,225,2

제10장 교원의 지위와 권익/박대규=227,227,2

I. 정의와 내용=229,229,3

II. 교원의 사회적 지위=231,231,1

교원의 권위와 지위=231,231,5

사회적 지위의 보장=235,235,5

III. 교원의 경제적 지위=239,239,2

봉급=240,240,8

제수당=247,247,5

연금과 사회보장=251,251,4

IV. 지위의 향상과 권익의 신장=254,254,7

제11장 교직윤리/김영돈=261,261,2

I. 교직윤리의 의의=263,263,1

교직윤리의 개념=263,263,3

교직윤리의 의의=265,265,2

II. 교직윤리의 정립=266,266,1

교직자 자신에 대한 윤리=266,266,8

학생과의 윤리=273,273,4

교직자 상호간의 윤리=277,277,4

교직자와 가정, 사회간의 윤리=280,280,2

교직수행에 대한 윤리=282,282,2

III. 교직 윤리의 실천=283,283,4

제12장 종합토의 : 과제와 전망/황응연=287,287,2

서언=289,289,1

I. 교직유인체제=289,289,5

II. 교원교육=293,293,1

교원양성교육=293,293,5

교원현직교육=297,297,2

III. 교직생활 및 활동=298,298,3

부록=301,301,14

색인=315,315,6

판권지=321,321,1

5 : 실업기술 교육의 제문제

307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실업ㆍ기술교육의 위치/정우현=11,11,2

I. 직업=13,13,1

직업의 발달=13,13,2

직업의 뜻=14,14,2

직업과 노동=15,15,2

II. 기술=16,16,1

기술의 뜻=16,16,2

기술과 기능=18,18,2

기술과 노동=19,19,1

교육적 입장에서 보는 기술=19,19,3

III. 직업교육=21,21,1

직업교육의 개념=21,21,4

직업교육사상의 사적 고찰=24,24,5

직업교육의 이론정립을 위한 고찰=28,28,6

인간위기의 사상과 직업교육=33,33,3

IV. 결언=35,35,2

제2장 미래사회와 실업ㆍ기술교육의 위치/박인병=37,37,2

I. 산업경제사회의 추세=39,39,3

II. 기술혁신과 실업ㆍ기술교육 =41,41,4

III. 인간투자론=44,44,1

인간자원=44,44,3

인력정책=46,46,7

IV. 국가발전과 실업ㆍ기술교육=53,53,1

성장의 메카니즘=53,53,3

후진국가 경제발전의 문제점=55,55,3

산업과 실업ㆍ기술교육=57,57,3

V. 직업의 미래상=60,60,1

직종적 노동시장에서의 직업=60,60,2

직능적 노동시장에서의 직업=61,61,6

제3장 실업ㆍ기술교육의 문제점에 영향을 주는 변인/길형석=67,67,2

I. 특수문제 영역=69,69,1

변화에의 적응=69,69,4

지역개발의 특성화=72,72,3

실업ㆍ기술교육의 경비=74,74,6

Schedule의 문제점=79,79,3

실업ㆍ기술교육 담당교사의 양성=81,81,6

농업교사 현직교육=86,86,2

실업ㆍ기술교육과 직업지도=88,88,3

II. 직업과 기술=90,90,1

교육의 사회화와 과학화=90,90,2

인구문제=91,91,4

III. 한국에 있어서의 직업ㆍ기술교육 개혁=94,94,3

제4장 정규체제에서의 실업ㆍ기술교육/오병문=97,97,2

I. 국민학교에 있어서의 실업ㆍ기술교육=99,99,1

정규체제교육에 있어서의 법적 내용=99,99,2

국민학교에 있어서의 실업교육=100,100,3

II. 중등학교에 있어서의 실업ㆍ기술교육=102,102,1

정규체제교육에 있어서의 법적 내용=102,102,2

실업계 고등학교에 있어서 실업ㆍ기술교육의 지향 목표=103,103,3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105,105,2

III. 실업전문학교에 있어서의 실업ㆍ기술교육=106,106,2

정규실업교육에 있어서의 법적 내용=107,107,1

실업전문학교 교육의 일반적 원칙=107,107,2

실업전문학교 교육의 지향 목표=108,108,3

제5장 학교외 체제로서의 실업ㆍ기술교육/송해균=111,111,2

I. 성인교육과 실업ㆍ기술교육=113,113,2

성인교육과 기술교육=114,114,2

성인교육의 현황=115,115,14

II. 실업ㆍ기술학교=129,129,1

4-H 구락부 훈련현황=129,129,2

공업고등학교에 설치된 특별과정=130,130,2

노동청이 설립한 직업훈련소=131,131,4

사립 직업훈련소=134,134,3

III. 사내교육=136,136,3

제6장 영역별 실업ㆍ기술교육/김종우=139,139,2

서언=141,141,3

I. 학교ㆍ학생 및 실험실습 시설개황=143,143,1

학교개황=143,143,10

실험실습시설 개황=152,152,16

II. 교육내용=168,168,1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편=168,168,5

교육과정운영=172,172,3

교육목표 및 학과현황=174,174,3

제7장 정부시책과 실업ㆍ기술교육/김대연=177,177,2

서언=179,179,2

I. 한국의 현실과 실업ㆍ기술교육=180,180,4

II. 법적 근거=183,183,5

III. 재정적 지원=187,187,2

60년 이전의 상황=188,188,2

60년대의 상황(1962~71)=189,189,4

70년대 투자상황 및 계획=192,192,3

IV. 행정적 체계 및 지원=194,194,5

V. 실업ㆍ기술교육의 방향=198,198,2

몇 가지 당면문제=199,199,6

실업ㆍ기술교육의 개선방향=204,204,5

제8장 실업ㆍ기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최지운=209,209,2

I. 실업ㆍ기술교육의 개념과 목표=211,211,3

실업고등학교의 교육목표=213,213,1

기술학교, 고등기술학교의 교육목표=213,213,3

II. 실업ㆍ기술교육의 영역과 주요 내용=215,215,2

실업계 고등학교=216,216,2

기술학교=217,217,1

고등기술학교=217,217,1

각종 학교(중ㆍ고등)=217,217,2

군 특기병 양성계획(프로그램)=218,218,3

III. 실업ㆍ기술교육의 방법(I) : 제도=220,220,2

미국의 경우=221,221,2

영국의 경우=222,222,2

서독의 경우=223,223,2

프랑스의 경우=224,224,2

소련의 경우=225,225,2

IV. 실업ㆍ기술교육의 방법(II) : 기술훈련의 계획과 실제=227,227,1

실기훈련의 계획=227,227,9

실기훈련의 실제=235,235,3

V. 결언 : 문제와 전망=238,238,3

제9장 실업ㆍ기술교육과 직업교육/유기섭=241,241,2

I.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직업지도=243,243,1

산업발달에 따른 직업의 변화와 직업지도=243,243,3

직업지도 활동의 발달=245,245,3

직업개념의 성숙=247,247,4

II. 직업지도의 실제=250,250,1

직업지도의 의미=250,250,2

직업이해를 위한 지도활동=252,252,4

직업정보=255,255,7

III. 직업지도의 문제점=261,261,4

제10장 한국기술 교육사/이원호=265,265,2

I. 도외시되어 왔던 기술교육=267,267,2

II. 농업관계분야의 기술교육=268,268,1

농업기술교육=268,268,1

목축기술교육=269,269,1

의료기술교육=269,269,2

농업기상분야의 기술교육=270,270,1

III. 수공관계분야의 기술교육=271,271,3

IV. 예능관계분야의 기술=273,273,2

건축기술교육=274,274,3

음악기술교육=276,276,2

회화기술교육=277,277,2

도자기술교육=278,278,2

V. 무술분야의 교육=279,279,3

VI. 의술분야의 교육=281,281,2

VII. 상업분야의 교육=282,282,3

제11장 실업ㆍ기술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향=285,285,2

I. 실업ㆍ기술교육의 개념=287,287,5

II. 개념정립의 불확실에 따른 방향제시 문제=292,292,1

III. 분업화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문제=292,292,2

IV.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실업교육의 비전=293,293,2

V. 직업의 분화문제=294,294,2

VI. 기술교육 실시상의 문제점=295,295,1

VII. 직업ㆍ실업교육의 현황=296,296,2

VIII. 훈련과 교육의 구별문제=297,297,1

IX. 교사와 교육과정 운영 및 생활지도 문제=298,298,1

색인=299,299,8

판권지=307,307,1

6 : 사회교육의 제문제

29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사회교육의 개념/진원중=11,11,2

I. 사회교육의 개념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13,13,2

II. 광의의 사회교육=15,15,1

III. 협의의 사회교육=16,16,4

IV. 근대사회와 사회교육=19,19,2

자선사업으로서의 사회교육=20,20,5

권리로서의 사회교육=24,24,5

국가주의 체제하의 사회교육=28,28,4

성인교육의 성립=31,31,3

한국 사회교육의 위치=33,33,2

V. 사회교육의 개념=34,34,11

VI. 사회교육의 필요성=45,45,7

VII. 남은 문제들과 건의사항=51,51,1

이론진에 대한 건의=51,51,2

행정진에 대한 건의=52,52,3

일선학교에 대한 건의=54,54,2

일반사회에 대한 건의=56,56,1

VIII. 평생교육의 개념=56,56,5

제2장 사회교육의 내용 및 방법/이규환=61,61,2

I. 사회교육의 과제=63,63,2

II. 학습내용의 설정=64,64,3

III. 학습내용의 영역에 대한 조사 연구=67,67,8

IV. 사회교육의 방법=75,75,1

개인중심적 방법=75,75,3

집단적 방법=77,77,4

V. 사회교육의 기술=80,80,1

정보 및 지식을 얻기 위한 교육기술=80,80,2

기능을 체득하기 위한 교육기술=82,82,2

지식의 응용을 위한 교육기술=83,83,2

VI. 결언=84,84,3

제3장 청소년 교육/장진호=87,87,2

I. 청소년 사회교육의 의미=89,89,3

II. 청소년 사회교육의 원리, 성격=91,91,5

III. 한국의 청소년 사회교육의 문제=96,96,1

미진학 청소년의 문제=96,96,4

청소년 범죄문제=99,99,4

IV. 한국의 청소년 사회교육의 현황=103,103,1

청소년 사회교육의 행정적 측면=103,103,1

학교형태의 사회교육기관=103,103,6

공공기관에 의한 사회교육=108,108,2

자의적 사회교육기관=110,110,3

청소년 사회교육의 전망=112,112,3

제4장 농민ㆍ노동자 교육/정지웅=115,115,2

서언=117,117,1

I. 농민교육=117,117,2

농민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118,118,4

농민교육의 목적과 범위=121,121,2

농민교육의 기구와 조직=122,122,4

농민교육의 전략과 방법=125,125,3

농촌교육의 평가 : 성과 측정=127,127,2

농민교육의 개선방향=128,128,2

II. 노동자 교육=129,129,2

노동자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130,130,2

노동자 교육의 목적과 범위=132,132,3

노동자 교육의 조직과 행정=134,134,2

노동자 교육의 방법과 평가=135,135,2

노동자 교육의 개선방향=136,136,3

제5장 여성교육의 문제/김신일=139,139,2

서언=141,141,1

I. 역사적 배경=141,141,1

조선시대=141,141,4

개화기=144,144,4

일제시대=147,147,3

II. 여성교육의 현황과 문제=149,149,1

해방이후의 양적 증가=149,149,2

문제점=150,150,3

여성교육의 본령=152,152,3

제6장 우리나라의 공무원 교육/김정규=155,155,2

I. 공무원교육의 의의와 필요성=157,157,3

II.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기관의 개괄적 고찰=159,159,1

연혁 및 현황=159,159,8

공무원 교육훈련 과정의 설치=166,166,5

공무원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평가=170,170,3

특별훈련과 직장훈련=172,172,2

III. 중앙공무원교육원=173,173,2

연혁, 기구 및 정원=174,174,4

교육실적=177,177,10

IV. 지방공무원 교육기구=187,187,2

교육내용 및 방법=188,188,8

V. 결언=195,195,2

제7장 매스컴과 사회교육/김은우=197,197,2

I. 서언=199,199,5

II.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203,203,4

III. 텔레비젼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206,206,9

IV. 외국의 방송규정 조사=214,214,7

제8장 사회교육행정/남정걸=221,221,2

I. 사회교육행정의 개념=223,223,1

사회교육행정의 정의=223,223,2

행정대상으로서의 사회교육=224,224,3

사회교육행정의 성격=227,227,2

사회교육행정의 영역(분야, 구분, 형태)=228,228,2

사회교육 관련행정=229,229,2

II. 사회교육행정의 실제=230,230,1

사회교육행정의 조직 및 직무=230,230,6

사업별 업무내용=235,235,10

사회교육민간단체 보조육성 현황=244,244,2

III. 사회교육행정의 문제점=245,245,4

제9장 외국의 사회교육/이규환=249,249,2

I. 미국의 사회교육=251,251,5

II. 영국의 사회교육=256,256,5

III. 서독의 사회교육=260,260,6

IV. 덴마아크의 사회교육=265,265,4

V. 일본의 사회교육=269,269,4

제10장 한국 사회교육의 전망/서명원=273,273,2

서언=275,275,1

I. 근대화에 따르는 도시화 추세=275,275,3

II. 현직교육의 강화=277,277,1

III. 농업의 근대화=277,277,2

IV. 여가시간의 선용책=278,278,3

V. 매스컴의 역할=280,280,1

VI. 청소년문화의 태동=281,281,2

VII. 통신교육의 확장=282,282,2

VIII. 현명한 선택=283,283,2

IX. 사회교육에의 투자=284,284,3

색인=287,287,4

판권지=291,291,1

7 : 특수영역 교육의 제문제

267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한국유아교육의 역사와 이념/이상금=11,11,2

I. 유아교육의 이념=13,13,1

유아교육사상의 발달=13,13,5

유아교육의 본질=17,17,4

한국 유아교육의 이념=20,20,6

II. 한국 유아교육의 발달역사=25,25,1

유치원의 발달=25,25,7

어린이집의 발달=31,31,2

교사양성기관=32,32,3

제2장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이은화=35,35,2

서언=37,37,1

I. 제도상의 위치=37,37,1

유치원=37,37,3

어린이집=39,39,2

II. 시설과 아동의 실태=40,40,1

유치원수와 원아수의 실태=40,40,4

어린이집의 수와 아동수=43,43,3

III. 교원=45,45,1

유치원 교원=45,45,6

어린이집의 직원=50,50,5

IV. 시설, 설비 및 재정=54,54,1

유치원 시설 설비 및 재정=54,54,7

어린이집 시설 설비 및 재정=60,60,4

V. 교육과정 : 목적, 내용, 방법을 중심으로=63,63,1

유치원 교육과정=63,63,15

어린이집의 보육과정=77,77,6

VI. 요약=82,82,2

유치원=83,83,2

어린이집=84,84,3

제3장 유아교육의 전망과 제언/이은화=87,87,2

서언=89,89,1

I. 전망=89,89,1

유아교육에 관한 인식=89,89,2

현대가정과 유아교육=91,91,1

유아교육기관과 연구기관의 방향=92,92,2

유아교육과 정부시책=93,93,5

II. 제언=97,97,4

제4장 특수교육의 이념과 역사/김정권=101,101,2

I. 특수교육의 의의=103,103,1

장애자관의 변천=103,103,3

민주사회와 특수교육=105,105,3

한국 특수교육의 의의=108,108,2

II. 한국 특수교육의 역사=110,110,2

한국 특수교육의 연원=111,111,5

초기의 특수교육=116,116,3

변혁기의 특수교육=118,118,3

발전기의 특수교육=120,120,9

제5장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김승국;이춘섭=129,129,2

I. 특수교육의 대상=131,131,5

II. 특수아동의 판별도구 및 방법=135,135,3

III. 특수아동의 출현률과 추정치=137,137,5

IV. 특수교육기관=141,141,3

V. 특수아동의 취학률=143,143,3

VI. 특수교육비 부담능력=145,145,1

VII. 특수교사=146,146,1

교사의 자격규정=146,146,4

교사의 자격별 현황=149,149,2

특수교사의 양성=150,150,5

VIII. 특수교육의 교육과정=154,154,3

교육과정 제정의 취지=156,156,2

교육목표=157,157,6

IX. 특수교육의 교육방법=162,162,2

시각장애아의 교육방법=163,163,3

청각장애아의 교육방법=165,165,4

정신박약아의 교육방법=168,168,2

지체장애아의 교육방법=169,169,2

제6장 특수교육의 전망과 제언/김승국=171,171,2

I. 특수아동의 판별 및 조사=173,173,2

II. 자료실,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174,174,2

III. 특수교사=175,175,2

IV. 특수교육과정=177,177,1

V. 특수교육 방법=177,177,2

VI. 특수아동에 대한 국민의 태도=178,178,3

제7장 해외교육의 역사와 이념/이영훈=181,181,2

I. 해외교육의 범주=183,183,2

II. 문교정책으로서 해외유학=184,184,2

해외유학을 위한 문교시책의 시발=185,185,1

해외유학을 위한 문교시책의 특징=185,185,4

해외유학 20년사에서의 교훈=188,188,2

III. 재외교포와 교포교육=189,189,2

'교포'가 의미하는 것=190,190,7

재외교포 교육=196,196,10

IV. 요약=205,205,2

제8장 해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이춘지=207,207,2

I. 재외국민과 해외교육 개황=209,209,2

II. 재외한국학교=210,210,1

일본지역=210,210,4

기타 지역=213,213,3

III. 교육문화 센터=215,215,3

IV. 재외국민의 모국유학=218,218,4

V. 해외유학생=221,221,1

개황=221,221,3

해외유학의 절차=223,223,2

해외유학생활=224,224,4

해외유학생의 귀국=227,227,2

VI. 해외교육담당 정부기구=228,228,1

본국정부=228,228,2

일본주재 교육관=229,229,2

미국주재 교육관=230,230,1

서독 및 자유중국 주재 교육공무원=230,230,1

VII. 해외교육의 문제점=231,231,1

해외동포 교육의 문제점=231,231,2

유학생의 문제점=232,232,1

해외교육담당기구의 문제점=232,232,1

제9장 해외교육의 전망과 제언/박준희=233,233,2

I. 해외교육의 전망=235,235,1

이념과 정책의 정립=235,235,4

재외교포=238,238,6

교포교육의 발전=243,243,6

교육문화센터=248,248,4

해외유학지도=251,251,5

II. 제언=255,255,4

색인=259,259,8

판권지=267,267,1

8 : 교육연구의 제문제

274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한국교육사, 교육철학 연구의 제문제/손인수=11,11,2

I. 연구의 의의=13,13,1

역사연구의 의의=13,13,2

한국교육사연구의 의의=14,14,5

한국교육철학 연구의 의의=18,18,3

II. 선행연구의 개괄=20,20,6

III. 연구방법=25,25,2

정보에 대한 기초적 조사=26,26,2

자료 조사=27,27,3

역사논문을 쓰는 데 필요한 조력=29,29,1

역사적 방법의 응용=30,30,2

교육학에 있어서의 역사적 방법=31,31,5

교육사 교육철학연구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문제=35,35,3

서구적 방법의 이식문제 : 이식적인 정신의 비판=37,37,2

IV. 앞으로의 연구과제=38,38,2

교육사관의 좌표정립=39,39,1

교육의 민족적 과제로서 교육이념 정립=40,40,2

시간적ㆍ공간적 종횡의 연관성을 위한 시대구분=41,41,1

연구자료의 발굴ㆍ정리=41,41,2

지방교육사 연구추진=42,42,3

제2장 동양 교육철학ㆍ교육사 연구의 제문제/이학철=45,45,2

I. 동양 교육철학ㆍ역사 연구의 의의=47,47,4

II. 선행연구의 개괄=51,51,9

III. 앞으로의 연구과제=60,60,5

제3장 서양 교육철학ㆍ교육사 연구상의 제문제/박봉목=65,65,2

서언=67,67,1

I. 서양 교육철학ㆍ교육사 연구의 의의=67,67,1

교육철학ㆍ교육사의 교육학상의 지위=67,67,2

서양 교육철학 및 사의 연구 타당성=68,68,3

II. 선행연구의 개괄=70,70,1

민주주의와 새 교육운동에 대한 연구=71,71,3

번역을 통한 교육사상의 다양화=73,73,2

교육철학 연구의 다양화 및 특성화=74,74,3

서양교육사 연구=76,76,2

III. 연구대상 및 방법상의 문제=77,77,1

서양 교육철학의 연구대상과 방법=77,77,6

서양 교육사의 연구대책과 방법=82,82,3

IV.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84,84,5

제4장 한국 교육이념 정립의 문제/김정환=89,89,2

I. 한국 교육이념 연구의 의의=91,91,1

교육이념 정립의 의의=91,91,2

교육의 본질적 기능분석=92,92,5

이념정립에 반영되어야 할 인류의 과제와 한국의 과제 분석=97,97,4

II. 기본문헌=100,100,1

기본문헌의 분류 시점=100,100,2

교육이념에 관련된 기초문헌=102,102,5

III. 선행연구의 개괄=106,106,8

IV. 연구방법 및 그 유형=113,113,5

V. 앞으로의 연구과제=117,117,6

제5장 교육사회학적인 연구의 제문제/차경수=123,123,2

서언=125,125,2

I. 한국에 있어서 교육사회학적인 연구의 현황=126,126,1

교육사회학의 발달 유래=126,126,2

한국교육학회 교육사회학 연구회의 활동=127,127,2

교육사회학 관계 저작물 및 논문=128,128,6

II. 한국에 있어서 교육사회적인 연구에 대한 비판=134,134,1

교육사회학의 한국 교육에의 공헌=134,134,2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방법론에 관한 연구=135,135,6

한국적 교육사회학의 정립 문제=140,140,2

연구에 있어서의 적합성과 정당성의 문제=141,141,5

교육사회학과 타학문과의 관계=145,145,2

III. 결언=147,147,2

제6장 교육행정연구의 제문제/신극범=149,149,2

I. 교육행정 연구의 필요성=151,151,2

II. 교육행정 연구의 발전과 그 유형=153,153,3

III. 우리나라 교육행정 연구의 동향=156,156,2

IV. 과학적 방법의 특징=158,158,3

V. 교육행정 연구의 제문제=160,160,5

VI. 교육행정 연구의 예시적 과제=165,165,1

경제적 측면=165,165,2

역사적, 철학적 측면=166,166,1

사회학적 측면=166,166,3

제7장 교육조사 연구의 문제점/이상주=169,169,2

I. 조사연구의 활용=171,171,3

조사 연구법의 일반적 성격=173,173,3

조사 연구의 제문제=175,175,18

제8장 경험과학적 교육연구의 문제/황정규=193,193,2

I. 서언=195,195,1

II. 결정적 주제의식=196,196,4

III. 과학적 연구의 논리=199,199,6

IV. 연구방법론의 허점=205,205,1

연구설계=205,205,3

자료수집과 측정=207,207,3

통계적 방법의 적용=209,209,2

V. 결언=210,210,1

제9장 현장연구법의 개념과 그 발자취/김종서=211,211,2

I. 현장연구법의 개념=213,213,1

배경=213,213,2

현장연구법과 과학적 방법=214,214,4

현장연구법의 뜻=217,217,3

기본적 연구와 현장연구=219,219,3

현장연구법의 특징=221,221,5

현장연구법과 계획활동=225,225,3

II. 현장연구 30년=227,227,1

제1기 : 경험의 교환기(1945~1950)=227,227,2

제2기 : 새 교육의 소개기=228,228,2

제3기 : 현장연구법의 대두기(1958~1962)=229,229,2

제4기 : 현장연구법의 시기(1962~1968)=230,230,2

제5기 : 현장연구법 및 계획 활동기(1969~현재)=231,231,2

제10장 교육방법 연구의 절충적 접근/김호권=233,233,2

서언=235,235,1

I. 두 가지의 상반된 연구접근=236,236,1

실험실적 접근=236,236,3

현장적 접근=239,239,3

논의=241,241,2

II. 두 가지 연구접근의 문제점=242,242,1

실험실적 접근의 허구성=242,242,3

현장적 접근의 난마성=244,244,3

절충적 접근의 논리=246,246,1

Rosen의 성취동기 실험=246,246,3

김호권의 학습속도 연구=249,249,2

논의=250,250,3

III. 결언=252,252,1

제11장 연구, 개발, 적용의 과정/신세호=253,253,2

서언=255,255,2

I. 기초연구, 응용연구, 개발연구의 개념구분=256,256,3

1. 기초연구=258,258,1

2. 응용연구=258,258,1

3. 개발연구=258,258,4

II. 개발연구의 과정=261,261,2

1. 체제개발연구의 일반적 과정=262,262,1

2. 문제 및 문제상황의 분명한 파악=262,262,2

3. 필요분석=263,263,2

4. 체제목표의 정의=264,264,1

5. 새 체제(또는 대안)의 구상=264,264,2

6. 새 체제의 구체적 설계=265,265,1

7. 예상되는 문제점, 제약점의 열거=265,265,1

8. 원안의 검토 및 수정=266,266,1

9. 자료의 개발=266,266,2

10. 소규모 현장검증=267,267,1

11. 검증결과의 분석, 검토, 수정=267,267,1

12. 대규모 현장검증=267,267,1

13. 새 체제의 현장적용 계획=268,268,1

색인=269,269,5

판권지=274,2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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