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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초등교육의 당면문제/김식중=11,11,2
I. 서언=13,13,1
교육문제의 의의=13,13,2
문제의 제기와 한정=14,14,2
II. 초등학교 교육의 내용=15,15,1
교육목적에 대한 새로운 인식=15,15,4
초등교육의 교육과정과 방법=18,18,3
III. 초등학교의 교원과 학생=20,20,1
초등학교 교원의 확보=20,20,3
초등학교의 학생 편제=22,22,2
IV. 초등교육의 기회균등 보장=23,23,4
V. 초등교육의 발전적 과제=26,26,3
제2장 초등교육의 발전/김선양=29,29,2
I. 근대학교 성립이전의 초등학교=31,31,2
II. 근대학교의 성립과 초등교육=32,32,5
III. 일제치하의 초등교육=36,36,1
조선 교육령 시대=36,36,3
제1차 개정교육령 시대=38,38,2
제2차 개정교육령 시대=39,39,1
제3차 개정교육령 시대=39,39,2
IV. 대한민국의 교육=41,41,1
제1공화국의 교육=41,41,1
제2공화국의 교육=41,41,2
제3공화국의 교육=42,42,2
초등교육의 현황=44,44,1
초등교육제도=44,44,7
취학현황=50,50,4
전망=53,53,4
제3장 초등교육의 이념/홍웅선=57,57,2
서언=59,59,1
I. 교육법에 나타난 교육 이념=59,59,4
인격의 완성 : 제2조 제1호, 제4호, 제6호=62,62,2
민주국가 발전에 봉사 : 제2조 제2호, 제3호=63,63,1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 : 제2조 제2호, 제3호=63,63,4
II. 교육목표 설정의 기준=66,66,9
일반목표를 위한 기준=74,74,3
III. 교육이념의 재조정=76,76,2
새로운 교육관의 내용=77,77,5
IV. 국민교육헌장의 교육이념=81,81,6
V. 학교교육의 기능과 교육목표=86,86,8
VI. 결언=94,94,3
제4장 초등교육의 교육과정 및 방법/김봉수=97,97,2
I. 교육과정의 새로운 개념에 대한 바른 인식=99,99,1
전통적 주지주의 교육에서의 교육과정=99,99,1
생활ㆍ경험중심의 교육과정=100,100,2
학문중심ㆍ탐구중심의 교육과정=101,101,4
II. 초등교육과정의 본질 파악=104,104,1
일반기초 교육으로서의 초등교육과정=104,104,2
초등교육과정의 기본영역=105,105,7
III.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의 새로운 경향=111,111,1
교육내용 선정의 새로운 경향=111,111,3
교육방법의 새로운 경향=113,113,4
IV. 새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성격의 이해와 운영=116,116,1
교육과정 개정의 경위와 특징=116,116,3
새 교육과정 개편의 기본방향=118,118,3
교육목적은 어떻게 달라졌나=120,120,10
새 국민학교 교육과정의 구성방침과 편제 및 시간배당=129,129,6
제5장 초등학교의 교원과 학생/정식영=135,135,2
I. 초등학교 교원 및 학생의 개황=137,137,3
교원의 현황=139,139,3
학생의 현황=141,141,2
II. 초등학교 교육에 관한 제문제=143,143,1
교원양성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43,143,7
교원 현직교육의 실태와 문제점=149,149,7
교원의 자질에 관한 문제=155,155,6
과중한 교원의 부담=160,160,3
III. 학생에 관한 문제=163,163,1
다인수학급과 이부제수업=163,163,2
특수교육=164,164,3
제6장 초등학교의 재정과 시설의 문제/천연수=167,167,2
서언=169,169,2
I. 무상의무교육 실현의 문제=170,170,1
육성회비제도의 폐지=170,170,4
육성회비제도 폐지의 의의=173,173,4
II. 재정의 문제=176,176,1
예산부족의 문제=176,176,12
재정 불안정의 문제=187,187,4
III. 시설의 문제=190,190,1
시설부족의 문제=190,190,6
시설기준의 문제=195,195,2
시설낙후의 문제=196,196,2
시설활용의 문제=197,197,3
IV. 결언=199,199,2
제7장 초등교육의 전망=201,201,1
좌담=201,201,38
색인=239,239,4
판권지=243,243,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중등교육의 성격/주세환=11,11,2
I. 서언=13,13,1
중등교육의 범위=13,13,2
중등교육 성격의 변천=14,14,3
II. 중등교육의 성격=16,16,1
중학교 교육의 성격=16,16,4
고등학교 교육의 성격=19,19,9
인문고등학교 교육의 성격=28,28,2
실업고등학교 교육의 성격=29,29,4
여자고등학교 교육의 성격=32,32,2
III. 결언=33,33,2
제2장 중등교육의 발달/조병규;안상원=35,35,2
I. 근대중등교육의 기원=37,37,1
새 사회의 새 학교=37,37,3
초기의 근대중등학교=40,40,6
근대중등교육의 특성=45,45,2
II. 근대중등교육의 발달=46,46,1
근대중등교육의 발달단계=46,46,2
일제시대의 중등교육=47,47,7
새 중등교육의 체제화=53,53,10
제3장 중등교육의 이념과 제도/김성일;안상원=63,63,2
I. 한국 중등교육의 이념=65,65,1
민주주의 중등교육의 이념=65,65,2
한국 중등교육의 이념=66,66,5
한국 중등교육 이념의 문제점=70,70,3
II. 한국의 중등교육제도=72,72,1
중등교육제도의 발달과정=72,72,5
중등교육제도의 현황=77,77,8
중등학교의 편제=84,84,2
중등학교 입시제도의 변천=85,85,3
한국 중등교육제도의 문제점=88,88,1
제4장 중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유봉호=89,89,3
I. 현행교육과정의 개관=91,91,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발전=91,91,2
현행 중학교의 교육과정=93,93,7
현행고등학교 교육과정=99,99,8
II. 교육과정의 편성 개선방안=107,107,1
교육과정편성의 기본방침과 그 계획=107,107,4
교육과정의 편성 개선절차=110,110,4
교육과정의 편성 개선의 조직=113,113,1
교육과정의 개선=113,113,2
III. 교육과정 운영의 방향=114,114,5
제5장 중등학교의 학습지도 문제/이승익=119,119,2
I. 중등학교 학습지도법 개혁의 방향=121,121,1
교육방법 개혁의 필요성=121,121,2
교육방법에 대한 재인식=122,122,6
교육방법 개혁의 방향=127,127,3
II. 학습지도의 제문제=129,129,1
교육목적과 교육내용ㆍ방법의 관련문제=129,129,3
교수학습지도 방법의 정착화 문제=131,131,2
학습지도의 개별화 문제=132,132,2
능력별 편성과 지도문제=133,133,2
교육목적과 평가의 문제=134,134,2
도입의 문제=135,135,2
과학적 교육기기이용의 문제=136,136,2
각교과지도의 문제=137,137,1
교수ㆍ학습지도법의 연구문제=138,138,1
기타의 교수ㆍ학습지도상의 문제점=138,138,2
III. 중등학교 학습지도의 개혁에 관한 문제=139,139,4
제6장 중등학교 학생의 문제/주세환=143,143,2
I. 학생현황=145,145,2
중학교 학생현황=147,147,4
학생현황=150,150,8
고등학교 현황=157,157,5
II. 중등학교 학생의 문제점=161,161,1
제도상의 문제점=162,162,2
학력관리 문제=163,163,3
생활지도 문제=165,165,10
제7장 중등학교 교원의 문제/신징우=175,175,2
서언=177,177,1
I. 중등교원의 사명과 교사상=178,178,1
중등교원의 사명과 역할[원문불량;p.179]=178,178,2
바람직한 중등교원의 교사상=179,179,3
II. 중등교원의 생활관과 당면문제=182,182,1
현대 교원의 생활관=182,182,3
교사에게 바라는 학교와 사회의 기대=184,184,2
학교현장에서 부딪히는 교원의 제문제=186,186,2
III. 중요문제의 현황과 분석=187,187,2
교원의 정신자세의 불확정=188,188,3
교원의 자질부족=190,190,4
현실적인 교육체제 안에서의 갈등=193,193,3
부당한 근무조건으로 인한 고전=195,195,3
경제적 사회적 대우부실에서 오는 병폐=197,197,2
학습지도 및 생활지도면의 적당주의=198,198,3
여교원의 문제=200,200,3
제8장 중등학교 행ㆍ재정의 문제/구본석=203,203,2
I. 서언=205,205,2
II. 학교 행ㆍ재정관리의 일반원리=206,206,1
봉사성=206,206,2
민주성=207,207,1
능률성=208,208,1
사회성=208,208,2
독립성=209,209,1
III. 학교관리자로서의 교장=209,209,1
교장직의 성격=210,210,1
교장의 직능=210,210,3
IV. 중등학교의 행정관리=212,212,1
학교행정관리의 기능적 개념=212,212,1
교무관리=213,213,6
사무관리=218,218,2
V. 중등학교의 재정관리=220,220,1
우리나라의 교육재정=220,220,2
학교재정관리의 필요성=221,221,2
예산 및 회계관리=222,222,7
물품관리=228,228,2
재산관리=229,229,2
제9장 중등학교 시설의 문제/조재후=231,231,2
I. 서언=233,233,3
II. 교지의 문제=235,235,1
교지의 선정=235,235,1
교지의 넓이=235,235,3
교지선정상의 유의점=237,237,4
교지의 관리=240,240,2
III. 배치계획의 문제=241,241,2
학교건축계획 5원칙=242,242,1
교사와 체육장의 배치=242,242,3
교실의 배치=244,244,2
교실과 특별교실의 위치=245,245,2
교사의 구성=246,246,3
교사배치의 예=248,248,2
IV. 학교건물의 문제=249,249,2
학교건물의 구분=250,250,2
교수-학습시설=252,252,6
V. 결언=257,257,2
제10장 중등교육의 과제와 전망/유봉호=259,259,2
I. 중등교육의 과제=261,261,1
서언=261,261,1
중학교까지의 의무교육실시 촉진문제=261,261,2
중학교의 참된 평준화문제=262,262,1
고등학교교육의 정상화문제=262,262,2
남녀공학 학교에서의 남녀공학에 대한 적절한 배려문제=263,263,3
중등교육인구의 양적증대에 따르는 질의 문제=265,265,3
실업고등학교교육의 정상화문제=267,267,2
정상적인 교육과정운영의 문제=268,268,3
학습지도방법 개선의 문제=270,270,2
학생생활지도의 문제=271,271,2
교원에 관한 당면문제=272,272,5
중등학교 행ㆍ재정상의 문제=276,276,4
중등학교 시설의 문제=279,279,2
II. 중등교육의 전망=280,280,3
색인=283,283,8
판권지=291,291,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역사와 이념/한기언=11,11,2
I. 한국 고등교육의 당면과제=13,13,1
서언=13,13,2
대학의 본질과 사명에 대한 각성=15,15,4
학문의 자립적 생산체제의 확립=18,18,3
개성있는 대학의 건설=20,20,2
II. 한국 현대 대학의 성립=21,21,1
대학사 단절감의 극복=21,21,3
새로운 한국 대학의 전통을 세우고자(1945~'50)=23,23,1
한국동란과 대학교육(1950~'53)=24,24,1
대학의 재건과 4ㆍ19의거(1953~'60)=24,24,2
대학사회의 통제와 조성(1960~'70)=25,25,1
한국 대학교육의 개혁을 위하여(1970~)=25,25,2
III. 대학교육 이념의 전개과정=26,26,1
대학이념의 현상적 서술=26,26,4
논의된 한국 대학교육이념의 분석=29,29,3
새로운 대학교육이념 창출의 문제=31,31,6
제2장 자율과 통제/김종철=37,37,2
I. 자율과 그 한계=39,39,1
자율의 개념과 그 역사적 발전=39,39,3
자율이 요청되는 근거=41,41,3
자율의 현실적 한계=43,43,3
II. 통제의 근거와 실태=45,45,1
통제의 개념과 그 근거=45,45,3
통제를 위한 조직=47,47,5
통제의 내용과 방식=51,51,3
III. 문제점과 개혁의 방향=53,53,1
논쟁점=53,53,4
개혁의 과제와 방향=56,56,5
제3장 교과과정의 문제점/강우철=61,61,2
I. 문제의 제기=63,63,2
II. 교육과정의 향상을 저해하는 제요인=64,64,1
대학교육 목적과 이념의 불투명=64,64,3
대학의 자율화 문제=66,66,3
법제적인 저해요인=68,68,3
종합대학과 단과대학 : 제도의 문제=70,70,4
교육과정 작성자와 결정자=73,73,3
III. 대학교육과정의 실제문제=75,75,1
이수학점=75,75,3
교양과정=77,77,3
교양학부의 설치문제=79,79,3
전공과정=81,81,4
IV. 그 밖의 문제점=84,84,1
학위와 교육과정=84,84,1
평가의 문제=84,84,2
수업방법의 문제=85,85,1
교육과정 행정=85,85,2
대학의 자율적 교육과정 운영=86,86,1
초급대학, 전문학교 및 대학원과의 연계성=86,86,1
제4장 교수와 연구활동/김종철=87,87,2
I. 교수의 역할, 구성 및 충원=89,89,1
역할=89,89,3
구성=91,91,3
충원=93,93,3
II. 교수의 근로조건=95,95,1
부담=95,95,2
승진제도=96,96,2
처우=97,97,2
신분보장=98,98,2
III. 교수의 연구활동=100,100,1
연구를 위한 조직=100,100,2
연구조성의 조건=101,101,4
연구업적과 그 활용=104,104,1
IV. 문제와 제의=105,105,6
제5장 학생활동과 복지/김학수=111,111,2
I. 서언=113,113,1
II. 학생들의 문제=114,114,2
문제 개관=115,115,1
문제 분석=115,115,8
대학사회의 문제점=122,122,1
III. 학생활동=123,123,1
학생활동의 의의, 목표, 중요성=123,123,4
자치회활동=126,126,4
클럽활동=129,129,3
학생운동=131,131,2
IV. 학생복지=132,132,2
학생지도연구소=133,133,1
보건진료소=134,134,1
도서관=134,134,2
대학신문=135,135,2
장학제도=136,136,1
기숙사=137,137,2
기타=138,138,1
V. 결언=138,138,3
제6장 시설과 재정/강길수=141,141,2
서언=143,143,1
I. 시설=143,143,1
기준령=143,143,3
유지와 활용=145,145,2
문제의 고찰=146,146,4
II. 재정=149,149,1
재원=149,149,5
지출=153,153,5
문제의 고찰=157,157,8
제7장 대학원교육의 강화/김난수=165,165,2
I. 서언=167,167,2
II. 우리나라 대학원의 현황과 문제점=168,168,1
대학원의 증가=168,168,5
교육과 연구의 불충실=172,172,4
III. 대학원교육의 질적 강화책=175,175,2
대학원의 기능분담과 연계체제의 확립=176,176,3
탁월한 재능을 갖춘 학생의 유인체제 수립=178,178,4
교과운영상의 협동체제 강화=182,182,4
학위 프로그램의 강화=185,185,2
기타 질적 강화책의 몇 가지=187,187,3
IV. 결언=189,189,2
제8장 초급 고등교육기관의 문제/오기형=191,191,2
서언=193,193,1
I. 초급고등교육이란?=193,193,3
II. 한국의 초급고등교육기관=195,195,7
III. 초급고등교육기관의 국제적 동향=201,201,6
IV. 한국 초급고등교육의 중심문제=206,206,5
V. 한국 초급고등교육의 정체 확립 : 문제 해결의 핵심적 과제=210,210,7
제9장 대학개혁의 추진/유인종=217,217,3
I. 배경=219,219,1
서울대학교의 교육개혁안=219,219,4
고등교육 개혁을 위한 지역별 세미나=222,222,3
고등교육 개혁을 위한 국제심포지움=224,224,2
개혁의 기본원칙=225,225,2
II. 정책과제의 연구=226,226,2
III. 실험대학의 운영=227,227,1
취지와 내용=227,227,4
실험대학의 선정과 그 운영의 실제=230,230,3
재정지원과 제도적 조처=233,233,1
평가=233,233,3
IV. 대학의 특성화=235,235,1
취지=235,235,1
1차년도(1973년도) 특성화의 대상과 선정 원칙=236,236,1
1차년도 특성학과의 지정=236,236,4
특성화 학과의 육성방침=239,239,2
V. 개혁내용의 확대=240,240,1
목적=240,240,2
기본방침=241,241,1
개혁내용=241,241,3
VI. 전망=243,243,2
제10장 고등교육의 과제와 전망/임한영=245,245,2
서언=247,247,2
I. 양적 확대와 엘리트 양성문제=248,248,4
II. 학문상의 변화에 있어서의 전문교육=251,251,5
III. 대학원교육의 문제점=255,255,4
IV. 대학생의 정치참여와 행정참여=259,259,4
V. 전망=262,262,5
색인=267,267,8
판권지=275,275,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교사에의 새 도전/오천석=11,11,2
I. 어린이와 교육과 교사=13,13,4
II. 전통적 교사상=16,16,5
III. 변천하는 사회와 전통적 교육=20,20,4
IV. 현대문명의 승리와 실패=23,23,3
V. 교육에의 새 도전, 교사의 새 과제=26,26,7
제2장 한국교원 문제의 변천과정/차석기=33,33,2
I. 논제의 제기=35,35,2
II. 교원문제의 변천=36,36,1
유학교육시대의 교원문제=36,36,7
근대화시대의 교원문제=42,42,3
일제시대의 교원문제=45,45,3
해방(1945)이후의 교원문제=47,47,5
III. 결언=51,51,2
제3장 현대에서의 윤리의 상황과 교육의 과제/이규호=53,53,2
I. 전통적 윤리학의 문제=55,55,1
과학적 노선에서 본 윤리학=55,55,3
형이상학적 노선의 윤리학=57,57,3
II. 현대철학에서의 윤리학의 상황=60,60,2
III. 이성적 판단능력의 문제=62,62,4
IV. 교육적 과제=65,65,4
제4장 교원과 교육권/이중=69,69,2
서언=71,71,1
I. 교육과 교원=71,71,5
II. 기본적인 제문제=75,75,4
III. 교육권의 의미=79,79,4
IV. 교육권의 이론적 기초=82,82,4
V. 교육권은 권리인가=85,85,4
VI. 교육청구권=88,88,2
VII. 교육권의 독립=89,89,6
VIII. 결언=94,94,3
제5장 교원교육기관/왕기항=97,97,2
I. 교원양성제도의 역사적 변천=99,99,1
중등교원 양성제도의 변천=99,99,4
초등교원 양성제도의 변천=102,102,2
II. 교육양성기관 현황=104,104,1
중등교원 양성기관의 현황=104,104,4
초등교원 양성기관의 현황=107,107,2
III. 현직교사 교육기관의 현황=109,109,1
중앙교육행정연수원=109,109,1
교육행정연수원=109,109,2
교원연수원=110,110,2
교육대학원=111,111,1
IV. 교원양성기관의 문제점=111,111,1
교원양성기관의 문제점=111,111,3
현직교사 교육기관의 문제=113,113,2
V. 교원양성기관의 개선 방향=114,114,1
교원양성기관의 개선 방향=114,114,2
현직교사 교육기관의 개선 방향=115,115,2
제6장 교원교육의 실제/이홍우=117,117,2
서언=119,119,2
I. 문제의식의 문제=120,120,7
II. 기본가정의 문제=127,127,2
가정 1 : 교육의 맥락 속에서의 교원교육=128,128,3
가정 2 : 교육의 사조에 따른 교원교육=130,130,4
가정 3 : 교직의 요구와 교육과정의 대응=134,134,5
III. 교육과정의 문제=138,138,8
IV. '교직에의 길' 문제=145,145,4
제7장 교원의 자격제도/김옥환=149,149,2
I. 교직적 행동과 자격제도의 필요성=151,151,3
II. 우리나라 자격제도의 현황=153,153,1
자격의 종류=153,153,2
자격의 기준=154,154,5
자격의 표시과목=158,158,3
최초자격의 취득과정=160,160,4
자격변경=163,163,4
III. 외국의 자격제도=167,167,1
미국=167,167,2
영국=168,168,2
프랑스=169,169,2
서독=170,170,2
일본=171,171,1
IV. 자격제도의 문제점과 그 개선책=172,172,5
제8장 교원교육의 적정규모/김재범=177,177,2
I. 수급을 중심으로=179,179,2
II. 현재의 문제점과 논의의 필요성=180,180,4
III. 적정규모 판단을 위한 제접근방법=184,184,1
일반적인 논의=184,184,6
교육관련 및 경제관련 모형=189,189,5
IV. 새로운 접근방법의 모색=193,193,1
관련연구=193,193,4
새로운 모형의 정립=196,196,5
제9장 교원 근무부담의 문제점과 해결방안/김영식=201,201,2
I. 서론=203,203,2
II. 교원 근무부담의 문제점=204,204,2
학급규모=205,205,3
담당과목수=207,207,2
주당 수업시간수=208,208,1
근무시간=208,208,2
잡무=209,209,2
기타 문제=210,210,4
III. 법규상 교원근무부담의 현실적 타당성 문제=213,213,1
학급규모=214,214,1
근무시간=214,214,3
휴가=217,217,1
잡무와 사무직원=217,217,2
시간외 근무와 수당=218,218,1
의무규정과 사회적 대우=218,218,2
교원의 단체교섭권과 권리보장=219,219,1
IV. 적정부담을 위한 방안=219,219,2
1차적인 방안=220,220,3
2차적인 방안=222,222,4
V. 결언=225,225,2
제10장 교원의 지위와 권익/박대규=227,227,2
I. 정의와 내용=229,229,3
II. 교원의 사회적 지위=231,231,1
교원의 권위와 지위=231,231,5
사회적 지위의 보장=235,235,5
III. 교원의 경제적 지위=239,239,2
봉급=240,240,8
제수당=247,247,5
연금과 사회보장=251,251,4
IV. 지위의 향상과 권익의 신장=254,254,7
제11장 교직윤리/김영돈=261,261,2
I. 교직윤리의 의의=263,263,1
교직윤리의 개념=263,263,3
교직윤리의 의의=265,265,2
II. 교직윤리의 정립=266,266,1
교직자 자신에 대한 윤리=266,266,8
학생과의 윤리=273,273,4
교직자 상호간의 윤리=277,277,4
교직자와 가정, 사회간의 윤리=280,280,2
교직수행에 대한 윤리=282,282,2
III. 교직 윤리의 실천=283,283,4
제12장 종합토의 : 과제와 전망/황응연=287,287,2
서언=289,289,1
I. 교직유인체제=289,289,5
II. 교원교육=293,293,1
교원양성교육=293,293,5
교원현직교육=297,297,2
III. 교직생활 및 활동=298,298,3
부록=301,301,14
색인=315,315,6
판권지=321,321,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현대사회에 있어서의 실업ㆍ기술교육의 위치/정우현=11,11,2
I. 직업=13,13,1
직업의 발달=13,13,2
직업의 뜻=14,14,2
직업과 노동=15,15,2
II. 기술=16,16,1
기술의 뜻=16,16,2
기술과 기능=18,18,2
기술과 노동=19,19,1
교육적 입장에서 보는 기술=19,19,3
III. 직업교육=21,21,1
직업교육의 개념=21,21,4
직업교육사상의 사적 고찰=24,24,5
직업교육의 이론정립을 위한 고찰=28,28,6
인간위기의 사상과 직업교육=33,33,3
IV. 결언=35,35,2
제2장 미래사회와 실업ㆍ기술교육의 위치/박인병=37,37,2
I. 산업경제사회의 추세=39,39,3
II. 기술혁신과 실업ㆍ기술교육 =41,41,4
III. 인간투자론=44,44,1
인간자원=44,44,3
인력정책=46,46,7
IV. 국가발전과 실업ㆍ기술교육=53,53,1
성장의 메카니즘=53,53,3
후진국가 경제발전의 문제점=55,55,3
산업과 실업ㆍ기술교육=57,57,3
V. 직업의 미래상=60,60,1
직종적 노동시장에서의 직업=60,60,2
직능적 노동시장에서의 직업=61,61,6
제3장 실업ㆍ기술교육의 문제점에 영향을 주는 변인/길형석=67,67,2
I. 특수문제 영역=69,69,1
변화에의 적응=69,69,4
지역개발의 특성화=72,72,3
실업ㆍ기술교육의 경비=74,74,6
Schedule의 문제점=79,79,3
실업ㆍ기술교육 담당교사의 양성=81,81,6
농업교사 현직교육=86,86,2
실업ㆍ기술교육과 직업지도=88,88,3
II. 직업과 기술=90,90,1
교육의 사회화와 과학화=90,90,2
인구문제=91,91,4
III. 한국에 있어서의 직업ㆍ기술교육 개혁=94,94,3
제4장 정규체제에서의 실업ㆍ기술교육/오병문=97,97,2
I. 국민학교에 있어서의 실업ㆍ기술교육=99,99,1
정규체제교육에 있어서의 법적 내용=99,99,2
국민학교에 있어서의 실업교육=100,100,3
II. 중등학교에 있어서의 실업ㆍ기술교육=102,102,1
정규체제교육에 있어서의 법적 내용=102,102,2
실업계 고등학교에 있어서 실업ㆍ기술교육의 지향 목표=103,103,3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105,105,2
III. 실업전문학교에 있어서의 실업ㆍ기술교육=106,106,2
정규실업교육에 있어서의 법적 내용=107,107,1
실업전문학교 교육의 일반적 원칙=107,107,2
실업전문학교 교육의 지향 목표=108,108,3
제5장 학교외 체제로서의 실업ㆍ기술교육/송해균=111,111,2
I. 성인교육과 실업ㆍ기술교육=113,113,2
성인교육과 기술교육=114,114,2
성인교육의 현황=115,115,14
II. 실업ㆍ기술학교=129,129,1
4-H 구락부 훈련현황=129,129,2
공업고등학교에 설치된 특별과정=130,130,2
노동청이 설립한 직업훈련소=131,131,4
사립 직업훈련소=134,134,3
III. 사내교육=136,136,3
제6장 영역별 실업ㆍ기술교육/김종우=139,139,2
서언=141,141,3
I. 학교ㆍ학생 및 실험실습 시설개황=143,143,1
학교개황=143,143,10
실험실습시설 개황=152,152,16
II. 교육내용=168,168,1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편=168,168,5
교육과정운영=172,172,3
교육목표 및 학과현황=174,174,3
제7장 정부시책과 실업ㆍ기술교육/김대연=177,177,2
서언=179,179,2
I. 한국의 현실과 실업ㆍ기술교육=180,180,4
II. 법적 근거=183,183,5
III. 재정적 지원=187,187,2
60년 이전의 상황=188,188,2
60년대의 상황(1962~71)=189,189,4
70년대 투자상황 및 계획=192,192,3
IV. 행정적 체계 및 지원=194,194,5
V. 실업ㆍ기술교육의 방향=198,198,2
몇 가지 당면문제=199,199,6
실업ㆍ기술교육의 개선방향=204,204,5
제8장 실업ㆍ기술교육의 내용과 방법/최지운=209,209,2
I. 실업ㆍ기술교육의 개념과 목표=211,211,3
실업고등학교의 교육목표=213,213,1
기술학교, 고등기술학교의 교육목표=213,213,3
II. 실업ㆍ기술교육의 영역과 주요 내용=215,215,2
실업계 고등학교=216,216,2
기술학교=217,217,1
고등기술학교=217,217,1
각종 학교(중ㆍ고등)=217,217,2
군 특기병 양성계획(프로그램)=218,218,3
III. 실업ㆍ기술교육의 방법(I) : 제도=220,220,2
미국의 경우=221,221,2
영국의 경우=222,222,2
서독의 경우=223,223,2
프랑스의 경우=224,224,2
소련의 경우=225,225,2
IV. 실업ㆍ기술교육의 방법(II) : 기술훈련의 계획과 실제=227,227,1
실기훈련의 계획=227,227,9
실기훈련의 실제=235,235,3
V. 결언 : 문제와 전망=238,238,3
제9장 실업ㆍ기술교육과 직업교육/유기섭=241,241,2
I. 산업사회에 있어서의 직업지도=243,243,1
산업발달에 따른 직업의 변화와 직업지도=243,243,3
직업지도 활동의 발달=245,245,3
직업개념의 성숙=247,247,4
II. 직업지도의 실제=250,250,1
직업지도의 의미=250,250,2
직업이해를 위한 지도활동=252,252,4
직업정보=255,255,7
III. 직업지도의 문제점=261,261,4
제10장 한국기술 교육사/이원호=265,265,2
I. 도외시되어 왔던 기술교육=267,267,2
II. 농업관계분야의 기술교육=268,268,1
농업기술교육=268,268,1
목축기술교육=269,269,1
의료기술교육=269,269,2
농업기상분야의 기술교육=270,270,1
III. 수공관계분야의 기술교육=271,271,3
IV. 예능관계분야의 기술=273,273,2
건축기술교육=274,274,3
음악기술교육=276,276,2
회화기술교육=277,277,2
도자기술교육=278,278,2
V. 무술분야의 교육=279,279,3
VI. 의술분야의 교육=281,281,2
VII. 상업분야의 교육=282,282,3
제11장 실업ㆍ기술교육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향=285,285,2
I. 실업ㆍ기술교육의 개념=287,287,5
II. 개념정립의 불확실에 따른 방향제시 문제=292,292,1
III. 분업화에 따른 교육과정 구성문제=292,292,2
IV. 미래사회에 부응하는 실업교육의 비전=293,293,2
V. 직업의 분화문제=294,294,2
VI. 기술교육 실시상의 문제점=295,295,1
VII. 직업ㆍ실업교육의 현황=296,296,2
VIII. 훈련과 교육의 구별문제=297,297,1
IX. 교사와 교육과정 운영 및 생활지도 문제=298,298,1
색인=299,299,8
판권지=307,307,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사회교육의 개념/진원중=11,11,2
I. 사회교육의 개념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13,13,2
II. 광의의 사회교육=15,15,1
III. 협의의 사회교육=16,16,4
IV. 근대사회와 사회교육=19,19,2
자선사업으로서의 사회교육=20,20,5
권리로서의 사회교육=24,24,5
국가주의 체제하의 사회교육=28,28,4
성인교육의 성립=31,31,3
한국 사회교육의 위치=33,33,2
V. 사회교육의 개념=34,34,11
VI. 사회교육의 필요성=45,45,7
VII. 남은 문제들과 건의사항=51,51,1
이론진에 대한 건의=51,51,2
행정진에 대한 건의=52,52,3
일선학교에 대한 건의=54,54,2
일반사회에 대한 건의=56,56,1
VIII. 평생교육의 개념=56,56,5
제2장 사회교육의 내용 및 방법/이규환=61,61,2
I. 사회교육의 과제=63,63,2
II. 학습내용의 설정=64,64,3
III. 학습내용의 영역에 대한 조사 연구=67,67,8
IV. 사회교육의 방법=75,75,1
개인중심적 방법=75,75,3
집단적 방법=77,77,4
V. 사회교육의 기술=80,80,1
정보 및 지식을 얻기 위한 교육기술=80,80,2
기능을 체득하기 위한 교육기술=82,82,2
지식의 응용을 위한 교육기술=83,83,2
VI. 결언=84,84,3
제3장 청소년 교육/장진호=87,87,2
I. 청소년 사회교육의 의미=89,89,3
II. 청소년 사회교육의 원리, 성격=91,91,5
III. 한국의 청소년 사회교육의 문제=96,96,1
미진학 청소년의 문제=96,96,4
청소년 범죄문제=99,99,4
IV. 한국의 청소년 사회교육의 현황=103,103,1
청소년 사회교육의 행정적 측면=103,103,1
학교형태의 사회교육기관=103,103,6
공공기관에 의한 사회교육=108,108,2
자의적 사회교육기관=110,110,3
청소년 사회교육의 전망=112,112,3
제4장 농민ㆍ노동자 교육/정지웅=115,115,2
서언=117,117,1
I. 농민교육=117,117,2
농민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118,118,4
농민교육의 목적과 범위=121,121,2
농민교육의 기구와 조직=122,122,4
농민교육의 전략과 방법=125,125,3
농촌교육의 평가 : 성과 측정=127,127,2
농민교육의 개선방향=128,128,2
II. 노동자 교육=129,129,2
노동자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130,130,2
노동자 교육의 목적과 범위=132,132,3
노동자 교육의 조직과 행정=134,134,2
노동자 교육의 방법과 평가=135,135,2
노동자 교육의 개선방향=136,136,3
제5장 여성교육의 문제/김신일=139,139,2
서언=141,141,1
I. 역사적 배경=141,141,1
조선시대=141,141,4
개화기=144,144,4
일제시대=147,147,3
II. 여성교육의 현황과 문제=149,149,1
해방이후의 양적 증가=149,149,2
문제점=150,150,3
여성교육의 본령=152,152,3
제6장 우리나라의 공무원 교육/김정규=155,155,2
I. 공무원교육의 의의와 필요성=157,157,3
II.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기관의 개괄적 고찰=159,159,1
연혁 및 현황=159,159,8
공무원 교육훈련 과정의 설치=166,166,5
공무원교육의 내용과 방법 및 평가=170,170,3
특별훈련과 직장훈련=172,172,2
III. 중앙공무원교육원=173,173,2
연혁, 기구 및 정원=174,174,4
교육실적=177,177,10
IV. 지방공무원 교육기구=187,187,2
교육내용 및 방법=188,188,8
V. 결언=195,195,2
제7장 매스컴과 사회교육/김은우=197,197,2
I. 서언=199,199,5
II.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사회적 기능=203,203,4
III. 텔레비젼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조사=206,206,9
IV. 외국의 방송규정 조사=214,214,7
제8장 사회교육행정/남정걸=221,221,2
I. 사회교육행정의 개념=223,223,1
사회교육행정의 정의=223,223,2
행정대상으로서의 사회교육=224,224,3
사회교육행정의 성격=227,227,2
사회교육행정의 영역(분야, 구분, 형태)=228,228,2
사회교육 관련행정=229,229,2
II. 사회교육행정의 실제=230,230,1
사회교육행정의 조직 및 직무=230,230,6
사업별 업무내용=235,235,10
사회교육민간단체 보조육성 현황=244,244,2
III. 사회교육행정의 문제점=245,245,4
제9장 외국의 사회교육/이규환=249,249,2
I. 미국의 사회교육=251,251,5
II. 영국의 사회교육=256,256,5
III. 서독의 사회교육=260,260,6
IV. 덴마아크의 사회교육=265,265,4
V. 일본의 사회교육=269,269,4
제10장 한국 사회교육의 전망/서명원=273,273,2
서언=275,275,1
I. 근대화에 따르는 도시화 추세=275,275,3
II. 현직교육의 강화=277,277,1
III. 농업의 근대화=277,277,2
IV. 여가시간의 선용책=278,278,3
V. 매스컴의 역할=280,280,1
VI. 청소년문화의 태동=281,281,2
VII. 통신교육의 확장=282,282,2
VIII. 현명한 선택=283,283,2
IX. 사회교육에의 투자=284,284,3
색인=287,287,4
판권지=291,291,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한국유아교육의 역사와 이념/이상금=11,11,2
I. 유아교육의 이념=13,13,1
유아교육사상의 발달=13,13,5
유아교육의 본질=17,17,4
한국 유아교육의 이념=20,20,6
II. 한국 유아교육의 발달역사=25,25,1
유치원의 발달=25,25,7
어린이집의 발달=31,31,2
교사양성기관=32,32,3
제2장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이은화=35,35,2
서언=37,37,1
I. 제도상의 위치=37,37,1
유치원=37,37,3
어린이집=39,39,2
II. 시설과 아동의 실태=40,40,1
유치원수와 원아수의 실태=40,40,4
어린이집의 수와 아동수=43,43,3
III. 교원=45,45,1
유치원 교원=45,45,6
어린이집의 직원=50,50,5
IV. 시설, 설비 및 재정=54,54,1
유치원 시설 설비 및 재정=54,54,7
어린이집 시설 설비 및 재정=60,60,4
V. 교육과정 : 목적, 내용, 방법을 중심으로=63,63,1
유치원 교육과정=63,63,15
어린이집의 보육과정=77,77,6
VI. 요약=82,82,2
유치원=83,83,2
어린이집=84,84,3
제3장 유아교육의 전망과 제언/이은화=87,87,2
서언=89,89,1
I. 전망=89,89,1
유아교육에 관한 인식=89,89,2
현대가정과 유아교육=91,91,1
유아교육기관과 연구기관의 방향=92,92,2
유아교육과 정부시책=93,93,5
II. 제언=97,97,4
제4장 특수교육의 이념과 역사/김정권=101,101,2
I. 특수교육의 의의=103,103,1
장애자관의 변천=103,103,3
민주사회와 특수교육=105,105,3
한국 특수교육의 의의=108,108,2
II. 한국 특수교육의 역사=110,110,2
한국 특수교육의 연원=111,111,5
초기의 특수교육=116,116,3
변혁기의 특수교육=118,118,3
발전기의 특수교육=120,120,9
제5장 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김승국;이춘섭=129,129,2
I. 특수교육의 대상=131,131,5
II. 특수아동의 판별도구 및 방법=135,135,3
III. 특수아동의 출현률과 추정치=137,137,5
IV. 특수교육기관=141,141,3
V. 특수아동의 취학률=143,143,3
VI. 특수교육비 부담능력=145,145,1
VII. 특수교사=146,146,1
교사의 자격규정=146,146,4
교사의 자격별 현황=149,149,2
특수교사의 양성=150,150,5
VIII. 특수교육의 교육과정=154,154,3
교육과정 제정의 취지=156,156,2
교육목표=157,157,6
IX. 특수교육의 교육방법=162,162,2
시각장애아의 교육방법=163,163,3
청각장애아의 교육방법=165,165,4
정신박약아의 교육방법=168,168,2
지체장애아의 교육방법=169,169,2
제6장 특수교육의 전망과 제언/김승국=171,171,2
I. 특수아동의 판별 및 조사=173,173,2
II. 자료실, 특수학급 및 특수학교=174,174,2
III. 특수교사=175,175,2
IV. 특수교육과정=177,177,1
V. 특수교육 방법=177,177,2
VI. 특수아동에 대한 국민의 태도=178,178,3
제7장 해외교육의 역사와 이념/이영훈=181,181,2
I. 해외교육의 범주=183,183,2
II. 문교정책으로서 해외유학=184,184,2
해외유학을 위한 문교시책의 시발=185,185,1
해외유학을 위한 문교시책의 특징=185,185,4
해외유학 20년사에서의 교훈=188,188,2
III. 재외교포와 교포교육=189,189,2
'교포'가 의미하는 것=190,190,7
재외교포 교육=196,196,10
IV. 요약=205,205,2
제8장 해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이춘지=207,207,2
I. 재외국민과 해외교육 개황=209,209,2
II. 재외한국학교=210,210,1
일본지역=210,210,4
기타 지역=213,213,3
III. 교육문화 센터=215,215,3
IV. 재외국민의 모국유학=218,218,4
V. 해외유학생=221,221,1
개황=221,221,3
해외유학의 절차=223,223,2
해외유학생활=224,224,4
해외유학생의 귀국=227,227,2
VI. 해외교육담당 정부기구=228,228,1
본국정부=228,228,2
일본주재 교육관=229,229,2
미국주재 교육관=230,230,1
서독 및 자유중국 주재 교육공무원=230,230,1
VII. 해외교육의 문제점=231,231,1
해외동포 교육의 문제점=231,231,2
유학생의 문제점=232,232,1
해외교육담당기구의 문제점=232,232,1
제9장 해외교육의 전망과 제언/박준희=233,233,2
I. 해외교육의 전망=235,235,1
이념과 정책의 정립=235,235,4
재외교포=238,238,6
교포교육의 발전=243,243,6
교육문화센터=248,248,4
해외유학지도=251,251,5
II. 제언=255,255,4
색인=259,259,8
판권지=267,267,1
목차
[표제지 등]=1,1,2
간행사=3,3,2
머리말=5,5,1
차례=6,6,5
제1장 한국교육사, 교육철학 연구의 제문제/손인수=11,11,2
I. 연구의 의의=13,13,1
역사연구의 의의=13,13,2
한국교육사연구의 의의=14,14,5
한국교육철학 연구의 의의=18,18,3
II. 선행연구의 개괄=20,20,6
III. 연구방법=25,25,2
정보에 대한 기초적 조사=26,26,2
자료 조사=27,27,3
역사논문을 쓰는 데 필요한 조력=29,29,1
역사적 방법의 응용=30,30,2
교육학에 있어서의 역사적 방법=31,31,5
교육사 교육철학연구의 보편성과 특수성의 문제=35,35,3
서구적 방법의 이식문제 : 이식적인 정신의 비판=37,37,2
IV. 앞으로의 연구과제=38,38,2
교육사관의 좌표정립=39,39,1
교육의 민족적 과제로서 교육이념 정립=40,40,2
시간적ㆍ공간적 종횡의 연관성을 위한 시대구분=41,41,1
연구자료의 발굴ㆍ정리=41,41,2
지방교육사 연구추진=42,42,3
제2장 동양 교육철학ㆍ교육사 연구의 제문제/이학철=45,45,2
I. 동양 교육철학ㆍ역사 연구의 의의=47,47,4
II. 선행연구의 개괄=51,51,9
III. 앞으로의 연구과제=60,60,5
제3장 서양 교육철학ㆍ교육사 연구상의 제문제/박봉목=65,65,2
서언=67,67,1
I. 서양 교육철학ㆍ교육사 연구의 의의=67,67,1
교육철학ㆍ교육사의 교육학상의 지위=67,67,2
서양 교육철학 및 사의 연구 타당성=68,68,3
II. 선행연구의 개괄=70,70,1
민주주의와 새 교육운동에 대한 연구=71,71,3
번역을 통한 교육사상의 다양화=73,73,2
교육철학 연구의 다양화 및 특성화=74,74,3
서양교육사 연구=76,76,2
III. 연구대상 및 방법상의 문제=77,77,1
서양 교육철학의 연구대상과 방법=77,77,6
서양 교육사의 연구대책과 방법=82,82,3
IV. 앞으로의 과제와 전망=84,84,5
제4장 한국 교육이념 정립의 문제/김정환=89,89,2
I. 한국 교육이념 연구의 의의=91,91,1
교육이념 정립의 의의=91,91,2
교육의 본질적 기능분석=92,92,5
이념정립에 반영되어야 할 인류의 과제와 한국의 과제 분석=97,97,4
II. 기본문헌=100,100,1
기본문헌의 분류 시점=100,100,2
교육이념에 관련된 기초문헌=102,102,5
III. 선행연구의 개괄=106,106,8
IV. 연구방법 및 그 유형=113,113,5
V. 앞으로의 연구과제=117,117,6
제5장 교육사회학적인 연구의 제문제/차경수=123,123,2
서언=125,125,2
I. 한국에 있어서 교육사회학적인 연구의 현황=126,126,1
교육사회학의 발달 유래=126,126,2
한국교육학회 교육사회학 연구회의 활동=127,127,2
교육사회학 관계 저작물 및 논문=128,128,6
II. 한국에 있어서 교육사회적인 연구에 대한 비판=134,134,1
교육사회학의 한국 교육에의 공헌=134,134,2
교육사회학의 학문적 성격과 방법론에 관한 연구=135,135,6
한국적 교육사회학의 정립 문제=140,140,2
연구에 있어서의 적합성과 정당성의 문제=141,141,5
교육사회학과 타학문과의 관계=145,145,2
III. 결언=147,147,2
제6장 교육행정연구의 제문제/신극범=149,149,2
I. 교육행정 연구의 필요성=151,151,2
II. 교육행정 연구의 발전과 그 유형=153,153,3
III. 우리나라 교육행정 연구의 동향=156,156,2
IV. 과학적 방법의 특징=158,158,3
V. 교육행정 연구의 제문제=160,160,5
VI. 교육행정 연구의 예시적 과제=165,165,1
경제적 측면=165,165,2
역사적, 철학적 측면=166,166,1
사회학적 측면=166,166,3
제7장 교육조사 연구의 문제점/이상주=169,169,2
I. 조사연구의 활용=171,171,3
조사 연구법의 일반적 성격=173,173,3
조사 연구의 제문제=175,175,18
제8장 경험과학적 교육연구의 문제/황정규=193,193,2
I. 서언=195,195,1
II. 결정적 주제의식=196,196,4
III. 과학적 연구의 논리=199,199,6
IV. 연구방법론의 허점=205,205,1
연구설계=205,205,3
자료수집과 측정=207,207,3
통계적 방법의 적용=209,209,2
V. 결언=210,210,1
제9장 현장연구법의 개념과 그 발자취/김종서=211,211,2
I. 현장연구법의 개념=213,213,1
배경=213,213,2
현장연구법과 과학적 방법=214,214,4
현장연구법의 뜻=217,217,3
기본적 연구와 현장연구=219,219,3
현장연구법의 특징=221,221,5
현장연구법과 계획활동=225,225,3
II. 현장연구 30년=227,227,1
제1기 : 경험의 교환기(1945~1950)=227,227,2
제2기 : 새 교육의 소개기=228,228,2
제3기 : 현장연구법의 대두기(1958~1962)=229,229,2
제4기 : 현장연구법의 시기(1962~1968)=230,230,2
제5기 : 현장연구법 및 계획 활동기(1969~현재)=231,231,2
제10장 교육방법 연구의 절충적 접근/김호권=233,233,2
서언=235,235,1
I. 두 가지의 상반된 연구접근=236,236,1
실험실적 접근=236,236,3
현장적 접근=239,239,3
논의=241,241,2
II. 두 가지 연구접근의 문제점=242,242,1
실험실적 접근의 허구성=242,242,3
현장적 접근의 난마성=244,244,3
절충적 접근의 논리=246,246,1
Rosen의 성취동기 실험=246,246,3
김호권의 학습속도 연구=249,249,2
논의=250,250,3
III. 결언=252,252,1
제11장 연구, 개발, 적용의 과정/신세호=253,253,2
서언=255,255,2
I. 기초연구, 응용연구, 개발연구의 개념구분=256,256,3
1. 기초연구=258,258,1
2. 응용연구=258,258,1
3. 개발연구=258,258,4
II. 개발연구의 과정=261,261,2
1. 체제개발연구의 일반적 과정=262,262,1
2. 문제 및 문제상황의 분명한 파악=262,262,2
3. 필요분석=263,263,2
4. 체제목표의 정의=264,264,1
5. 새 체제(또는 대안)의 구상=264,264,2
6. 새 체제의 구체적 설계=265,265,1
7. 예상되는 문제점, 제약점의 열거=265,265,1
8. 원안의 검토 및 수정=266,266,1
9. 자료의 개발=266,266,2
10. 소규모 현장검증=267,267,1
11. 검증결과의 분석, 검토, 수정=267,267,1
12. 대규모 현장검증=267,267,1
13. 새 체제의 현장적용 계획=268,268,1
색인=269,269,5
판권지=274,2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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