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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1,1,2

머리말=3,3,2

목차=5,5,1

표목차=6,6,3

도목차=8,8,1

부표목차=8,8,1

요약=9,9,14

I. 서론=23,23,1

1. 연구의 의의 및 필요성=23,23,2

2. 연구목적=24,24,2

3. 연구방법=25,25,2

II. 국내 재활전문인력 현황=27,27,1

1. 의료재활=28,28,35

2. 교육재활=62,62,7

3. 직업재활=68,68,9

4. 사회ㆍ심리재활=77,77,25

III. 외국의 전문인력 양성 및 자격제도=102,102,1

1. 미국=102,102,21

2. 일본=123,123,9

3. 외국 제도의 시사점=132,132,2

IV. 자격제도 유형과 재활전문인력=134,134,1

1. 자격제도의 유형=134,134,5

2. 국가자격제도의 현황=138,138,9

3. 재활전문인력의 국가자격제도 도입을 위한 검토=147,147,12

V. 재활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정책방안=159,159,1

1. 기본방향=159,159,1

2. 전문인력 양성체계의 확립=159,159,5

참고문헌=164,164,3

부록=167,167,8

저자 약력=175,175,1

[판권지 등]=176,176,2

표목차

(표II-1) 재활의학전공의 수련기관 및 수련현황=29,29,2

(표II-2) 최근 5년간의 재활의학전문의 면허취득자 추이=31,31,1

(표II-3) 재활의학전문의 수 국제비교=32,32,1

(표II-4) 재활의학전문의 취업 현황=33,33,1

(표II-5) 중장기 재활의학전문의 연합 추계=34,34,1

(표II-6) 물리치료사 양성 교육기관 및 입학정원=36,36,1

(표II-7) 최근 5년간의 물리치료사 면허취득자 연차 추이=37,37,1

(표II-8) 물리치료사 수 국제 비교=38,38,1

(표II-9) 물리치료사 취업 현황=39,39,1

(표II-10) 중장기 물리치료사 연합 추계=40,40,1

(표II-11) 작업치료사 양성과정 현황=42,42,1

(표II-12) 최근 5년간의 작업치료사 먼허취득자 추이=43,43,1

(표II-13) 작업치료사 면허취득자 수 국제 비교=43,43,1

(표II-14) 작업치료실 개설 현황=44,44,1

(표II-15) 작업치료사 취업 현황=45,45,1

(표II-16) 중장기 작업치료사 수급 추계=46,46,1

(표II-17) 장애인 보장구 수요 추정(1995년)=50,50,1

(표II-18) 보조기ㆍ의지기사 수요 추정=51,51,1

(표II-19) 언어치료사 양성기관 현황=53,53,1

(표II-20) 학회 주관 자격증 소지자 수=54,54,1

(표II-21) 언어치료임상가 자격 규정=55,55,1

(표II-22) 언어치료실의 기관별 분포=56,56,1

(표II-23) 언어장애인의 현황=57,57,1

(표II-24) 언어치료사 수 국제비교=57,57,1

(표II-25) 청각임상가 양성과정 현황=59,59,1

(표II-26) 청각임상가 자격 규정=60,60,1

(표II-27) 청각장애인의 현황=62,62,1

(표II-28) 특수교육 교사 양성대학 및 입학정원=64,64,1

(표II-29) 특수교육교사 자격 규정=65,65,1

(표II-30) 특수학교 현황=66,66,1

(표II-31) 특수학급 현황=67,67,1

(표II-32) 특수교육대상자 특수교육수혜 현황=67,67,1

(표II-33) 한국과 일본의 특수학교교사 수 비교=68,68,1

(표II-34) 취업생활상담원 양성과정=70,70,1

(표II-35) 취업생활상담원 양성현황=72,72,1

(표II-36) 국내 직업재활 관련기관 현황=76,76,1

(표II-37) 점역사 자격제도 개요=79,79,1

(표II-38) 국내 점자도서관 현황=80,80,1

(표II-39) 점역사 수요계층=81,81,1

(표II-40) 보행훈련사 강습회 실시 현황=83,83,1

(표II-41) 보행훈련사 수요계층=84,84,1

(표II-42) 수화통역사 자격제도 개요=87,87,1

(표II-43) 수화통역사 수요계층=90,90,1

(표II-44) 재활체육지도자 양성기관 현황=92,92,1

(표II-45) 장애인생활체육지도자 강습회 수료자 직업 현황=92,92,1

(표II-46) 치료레크리에이션 장애자 양성과정 현황=96,96,1

(표II-47) 치료레크리에이션 장애자 자격 규정=97,97,1

(표II-48) 한국과 미국의 치료레크리에이션 지도자 수 비교=99,99,1

(표II-49) 국내 재활전문인력의 개요=100,100,2

(표III-1) 미국의 재활전문인력 개요=120,120,3

(표III-2) 일본의 재활전문인력 개요=131,131,1

(표IV-1) 자격제도의 유형구분=137,137,1

(표IV-2) 분류기준에 따른 국가자격의 현황=139,139,1

(표IV-3) 주무부처별 국가자격의 종목 및 직종=141,141,2

(표IV-4) 직무분야별 국가자격의 종목 및 직종=143,143,1

(표IV-5) 국가자격의 응시자격 중 학력요건 유무=144,144,1

(표IV-6) 국가자격의 시험제도 유무 현황=145,145,1

(표IV-7) 국가자격의 등급 유무=145,145,1

(표IV-8) 국가자격 등급의 종류=146,146,1

(표V-1) 현행 재활전문인력의 자격제도 개요=161,161,1

부표목차

(부표1) 주무부처별 국가자격의 종목 및 직종=169,169,4

(부표2) 직무분야별 국가자격의 종목 및 직종=173,173,2

도목차

(도IV-1) 자격제도의 과정=134,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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