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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1,1,2
머리말=3,3,2
목차=5,5,2
표목차=7,7,4
그림목차=10,10,1
요약=11,11,16
I. 서론=27,27,1
1. 연구의 배경=27,27,3
2. 연구방법=239,29,3
II. 의료기관 평가제도의 현황과 문제점=32,32,1
1. 병원표준화심사제도=32,32,17
2. 의료기관서비스평가제도=48,48,21
3.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에 관한 의견조사 결과 비교=68,68,6
4. 독립 신임기구 설립에 관한 의견조사 결과=73,73,8
III. 외국의 의료기관 신임제도 현황=81,81,1
1. 미국의 JCAHO=81,81,29
2. 호주의 ACHS=109,109,9
3. 일본의 JCQHC=118,118,16
IV. 의료기관 신임제도 도입방안=134,134,2
1. 신임제도의 목적=135,135,4
2. 신임제도의 시행주체=138,138,4
3. 병원신임 평가의 내용=1141,141,15
4. 평가수행 및 평가결과 활용=155,155,3
5. 정책적 제언=157,157,4
V. 의료기관신임위원회 설립방안=161,161,1
1. 조직계획=161,161,4
2. 업무분담=165,165,6
3. 각종 회의 및 위원회 운영=170,170,2
4. 인력계획=172,172,1
참고문헌=173,173,4
부록=177,177,2
부록 1. 의료기관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병원장 설문조사=179,179,7
부록 2. JCAHO의 병원신임기준=186,186,40
부록 3. ACHS의 병원신임기준=226,226,17
저자 약력=243,243,1
[판권지 등]=244,244,2
(표I-1) 응답병원의 표준화심사 참여 여부=30,30,1
(표I-2) 응답병원의 의료기관서비스평가 참여 여부=31,31,1
(표II-1) 표준화심사대상병원 분류기준=35,35,1
(표II-2) 표준화심사를 위한 병원의 심사준비정도 현황=36,36,1
(표II-3) 심사에 대한 재정적ㆍ시간적 부담정도=37,37,1
(표II-4) 표준화 심사자의 전문성=38,38,1
(표II-5) 병원군별 심사위원수 및 심사기간=38,38,1
(표II-6) 표준화 심사의 일정ㆍ방법의 효과성=39,39,1
(표II-7) 심사결과의 병원현황 반영정도=40,40,1
(표II-8) 병원군별 신임인정점수와 점수의 변화 추이(1981~1998)=41,41,1
(표II-9) 표준화심사의 병원협회 주도에 따른 심사의 객관성관련 병원장 응답=42,42,1
(표II-10) 조사문항의 적절성=44,44,1
(표II-11) 표준화심사의 진료의 질 개선 기여정도=46,46,1
(표II-12) 표준화심사의 환자만족도 개선여부=47,47,1
(표II-13) 전공의 배정제도 없이도 심사신청 의사여부=48,48,1
(표II-14)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서비스 평가사업 시행계획=50,50,1
(표II-15) 연도별 의료기관서비스 평가 실시대상 및 평가내용=52,52,1
(표II-16) 평가위원의 자격기준=53,53,1
(표II-17) 서비스평가 조사자의 전문성(참여 병원)=55,55,1
(표II-18) 서비스평가준비 정도 현황(참여 병원)=55,55,1
(표II-19) 서비스평가에 대한 시간적ㆍ재정적 부담정도(참여 병원)=56,56,1
(표II-20) 대형병원의 병원별 조사일정=56,56,1
(표II-21) '98년 중소병원의 병원별 조사일정=57,57,1
(표II-22) 서비스평가 방문심사의 일정ㆍ심사방법의 효과성(참여 병원)=58,58,1
(표II-23) 서비스 평가의 의료의 질 개선의 참여여부(참여 병원)=59,59,1
(표II-24) 서비스 평가의 환자만족도 개선의 기여여부(참여 병원)=59,59,1
(표II-25) 심사결과의 병원현황 반영정도(참여 병원)=60,60,1
(표II-26) 서비스 평가의 정부주도에 대한 의견(전체)=61,61,1
(표II-27) 서비스 평가의 정부주도에 대한 의견(평가참여 기관)=62,62,1
(표II-28) 서비스 평가의 정부주도가 타당한 이유=62,62,1
(표II-29) 의료기관 서비스 평가의 정부주도가 타당하지 않은 이유=63,63,1
(표II-30) 서비스평가 조사문항의 적절성(참여 병원)=65,65,1
(표II-31) 정부지정이 없는 경우의 서비스평가 신청여부=67,67,1
(표II-32)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의 심사준비 정도 비교=68,68,1
(표II-33)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의 평가에 대한 부담정도 비교=69,69,1
(표II-34)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의 심사자 전문성 비교=70,70,1
(표II-35)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의 일정ㆍ방법의 효과성 비교=70,70,1
(표II-36)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의 조사문항 적절성 비교=71,71,1
(표II-37)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의 진료의 질개선 기여정도 비교=72,72,1
(표II-38)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의 환자만족도 개선여부 비교=72,72,1
(표II-39) 표준화심사와 서비스평가 심사결과의 병원현황 반영정도 비교=73,73,1
(표II-40) 독립된 신임기구의 설립 필요성에 관한 병원계의 의견(전체)=74,74,1
(표II-41) 독립된 신임기구 설립방안에 관한 병원계의 의견=75,75,1
(표II-42) 독립된 신임기구 운영에 의료수요자 참여여부(전체)=75,75,1
(표II-43) 독립된 신임기구의 설립시기에 대한 병원계의 의견(전체)=76,76,1
(표II-44) 독립된 신임기구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정부의 비용부담(전체)=76,76,1
(표II-45) 평가항목 중요도(전체)=77,77,1
(표II-46) 독립된 신임기구의 평가대상 결정방식(전체)=78,78,1
(표II-47) 독립된 신임기구의 평가결과 산출방식(전체)=79,79,1
(표II-48) 독립된 신임기구의 평가결과 공개방식(전체)=79,79,1
(표III-1) 미국의료기관신임제도의 주요 변화(1910~1987)=83,83,1
(표III-2) 미국의료기관신임제도의 주요 변화(1988~1998)=87,87,1
(표III-3) 의료기관신임조사일정(예, 조사기간이 3일인 경우)=99,99,1
(표III-4) 일본에서의 의료의 질 평가 추진연혁=118,118,1
(표III-5) 평가대상 병원과 그 종류=122,122,1
(표III-6) 일반병원의 병상규모에 의한 분류=122,122,1
(표III-7) 병원기능의 현황조사 현황=123,123,1
(표III-8) 자기평가표의 예시(기본적 사항의 예(Standard Version 1. 1991년))=124,124,1
(표III-9) 병원종별 병원기능 평가료=125,125,1
(표III-10) 일반병원의 병원기능평가 대상영역별 항목수=127,127,1
(표III-11) 정신과 병원의 의료평가 기준=127,127,1
(표III-12) 일반병원의 병원기능평가 대상영역에 따른 방문조사항목=129,129,2
(표III-13) 일본의료평가기구의 최근실시 주요사업=132,132,1
(표IV-1) 신임을 받은 병원에 대한 정책적 지원방안 관련 응답내용(전체)=158,158,2
(표V-1) 위원회의 계층분화 직렬 구성=162,162,1
(표V-2) 위원회의 조직단위별 주요 업무내용=164,164,1
(표V-3) 위원회 개최 위원회 유형=171,171,1
(표V-4) 위원회에서 필요한 인력의 직종 분류=172,172,1
(표V-5) 위원회의 연도별 인력구성 계획(안)=172,172,1
(그림I-1) 연구의 틀=31,31,1
(그림III-1) 병원ㆍ장기요양시설에 대한 Oryx사업의 수행일정=107,107,1
(그림III-2) EQuIP Cycle=113,113,1
(그림III-3) 일본 의료기능평가 기구조직도=120,120,1
(그림III-4) 병원기능평가사업의 과정=126,126,1
(그림IV-1) 신임제도의 목적=138,138,1
(그림IV-2) 병원운영기준의 기본 체계=146,146,1
(그림IV-3) Focus-PDCA순환도=153,153,1
(그림V-1) 의료기관신임위원회의 조직도(안)=163,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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