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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목차=0,3,4
표목차=0,7,1
그림목차=0,7,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0,8,1
1. 연구의 배경=1,9,1
가. 우리나라 산업보건 실정=1,9,2
나. 사업주=3,11,1
다. 근로자=3,11,2
라. 보건관리자=4,12,3
마. 개별 사업장=6,14,2
2. 연구 목적=7,15,1
2. 청력보존 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7-1,16,3
3. 청력보존 프로그램의 수행가이드(안)=9-1,19,3
1. 소음노출 수준 측정=12,22,2
2. 소음에 노출되는 사원에 대한 청력검사=13,23,4
3. 청력보호구의 착용=17,27,2
4. 교육=18,28,1
5. 공학적 대책=19,29,6
4. 청력보존 프로그램의 진행 실무=24-1,35,1
1. 청력보존 프로그램 핵심요원(Key Man)=25,36,1
2. 작업현장 내부 문제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지속적으로 제시=25,36,3
3. 팀조직의 필요성을 설득하는 작업=28,39,1
4. 팀의 조직화=28,39,1
5. 핵심요원의 팀원들에 대한 관리=28,39,1
6. 팀운영=28,39,2
5. 청력보존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도적 고찰=29-1,41,1
1. 서론=30,42,1
2. 소음에 의한 청력손실 예방제도=30,42,6
3. 청력보존프로그램의 구성요소=35,47,3
4. 고찰 및 개선안=37,49,4
참고문헌=41,53,1
6. 청력보존 프로그램 사례=41-1,54,1
■ ○○제철 청력보존 프로그램=42,55,1
1. 청력보존 프로그램 운영 지침서=42,55,1
I. 필요성=43,56,1
II. 목적=43,56,2
III. 청력보존 프로그램의 운영방침=44,57,1
IV. 구성요소=45,58,1
V. 운영체제=46,59,6
VI. 보건교육=52,65,4
VII. 소음평가=56,69,6
VIII. 작업관리와 위생공학적 관리=61,74,4
IX. 청력검사=64,77,9
X. 청력보호구=72,85,7
XI. 기록보관 및 관리=78,91,3
■ ○○자동차 청력보존 프로그램=81,94,1
1. ○○자동차의 중점 산업보건 사업을 청력보존 프로그램으로 선정한 동기(추진요원의 개인적인 동기)=81,94,1
2. 분위기 형성(사전 설득작업)=81,94,3
3. 노사 산업보건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소음성 난청관리 추진 계획 보고(공식적인 설득작업)=84,97,4
4. 사내 소음성 난청 관리 전문요원 양성=87,100,1
5. 소음성 난청 유소견자 개별 면담=87,100,1
(면담 자료 1)=87,100,10
(면담 자료 2) 난청 유소견자 개별 면담 결과 보고=97,110,1
1. 목적=97,110,1
2. 총괄적 평가=97,110,4
3. 추진 계획=100,113,4
6. 청력보존 프로그램 사업 추진 시 장애요인=103,116,2
7. 사업추진 성과=105,118,1
8. 향후 계획=106,119,1
■ 팀 활동을 통한 공장의 소음 감소 사례(○○○ KOREA)=107,120,1
제1장 배경=107,120,1
1. 소음성 난청의 현황=107,120,1
2. 개요=107,120,1
제2장 현재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107,120,1
1. 현재의 문제점 파악=108,121,2
2. 소음 개선 작업을 위한 Task Force Team 구성=109,122,2
3. Task Force Team 의 활동=110,123,1
4. 소음측정=110,123,2
5. 소음원 파악=111,124,2
6. 소음 대책=113,126,1
7. 수행된 소음 대책 및 결과 예=113,126,4
7. 청력보존 프로그램 구성 요소(각론)=116-1,130,1
■ 1. 소음노출 평가=117,131,3
1. 소음수준 측정의 주체=119,133,1
2. 측정방법=119,133,3
3. 측정결과의 평가=121,135,2
4. 측정결과의 배포 및 보관=122,136,2
5. 소음관리구역의 설정과 표시=123,137,1
6. 측정결과의 활용=123,137,1
7. Mapping(자동차 조립라인의 프레스반)=124,138,1
8. 소음 등소음도(Mapping) 작성 방법=124,138,2
■ 2. 교육과 동기화=126,140,1
1. 서론=126,140,2
2. 교육방법=127,141,5
3. 교육을 위한 구성=131,145,3
4. 교육 보조 자료의 효과적인 활용=134,148,3
5. 강사(누가 최상의 강사인가?)=136,150,2
6. 교육내용=137,151,5
7. 동기화의 내용과 방법=141,155,10
■ 3. 보호구=151,165,1
1. 착용대상과 지급 및 착용지도=151,165,1
2. 청력보호구의 효과와 종류 및 선택=151,165,5
3. 착용시 주의사항=155,169,2
4. 청력보호구의 착용방법=156,170,2
■ 4.청력검사=157,171,1
1) 개요=157,171,2
2) 검사실 환경=158,172,4
3) 순음 청력검사기:장비와 기법=161,175,7
4) 청력측정기 보정(Calibration)=167,181,3
5) 청력측정 검사 요원의 훈련=169,183,2
6) 청력검사를 받기 전 근로자의 준비=170,184,5
7) 보조 검사 및 자료수집 절차=174,188,2
8) 청력도(Audiogram) 결과의 판정과 대책=175,189,5
■ 5. 공학적 개선=180,194,13
8. 청력보존 프로그램 평가=192-1,207,8
9. 청력보존 프로그램 교육 CD 자료=200,215,81
10. 참고문헌=281,296,2
그림1. 청력보존 프로그램 전후의 결근일수 감소=3,11,1
그림2. 보건관리자들이 생각하는 산업보건사업 우선순위=5,13,1
그림3. 보건관리자들의 청력보존 프로그램 인식 정도=5,13,1
그림4. 소음성 난청 관리 실무에서의 어려운 점=6,14,1
그림1. 청력보존 프로그램의 업무 흐름도=10,20,1
그림2. 청력보존 프로그램 추진 절차=11,21,1
그림1. 보건교육 체제도=53,66,1
그림2. 청력관리체계=65,78,1
그림3. 청력도(Audiogram)=67,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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