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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명 | 저자명 | 페이지 | 원문 | 기사목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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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형(전거형, Authority) | 생물정보 | 이형(異形, Variant) | 소속 | 직위 | 직업 | 활동분야 | 주기 | 서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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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2
요약문=1,6,32
목차=i,38,10
표차례=xi,48,3
그림차례=xiv,51,7
제1편 해양폐기물 조사ㆍ수거ㆍ처리기술 개발=1,58,2
제1부 대수심 침체어망 조사ㆍ수거장비 기술개발=3,60,3
제1장 동해안 침체어망 현황 조사=5,62,1
제1절 서론=5,62,1
제2절 동해안 침체어망 현황조사ㆍ분석=6,63,4
제2장 고스트 피싱의 피해사례와 연구동향=9,66,1
제1절 서론=9,66,2
제2절 유령어업에 관한 연구 동향=10,67,5
제3장 대수심 침체어망 조사장비 개요=14,71,1
제1절 서론=14,71,2
제2절 침체어망 조사장비의 설계 및 제작=15,72,7
제3절 수조실험을 통한 침체어망 촬영장비의 특성파악=21,78,2
제4절 침체어망 조사장비의 촬영 범위 검토=22,79,6
제5절 침체어망 조사장비의 구조해석=27,84,1
제4장 대수심 침체어망 수거장비 개요=28,85,1
제1절 대수심 침체어망 수거장비 파일롯 시스템 제작=28,85,2
제5장 동해안 실해역 성능시험=30,87,1
제1절 서론=30,87,4
제2절 침체어망 조사장비 실해역 성능시험 개요=33,90,18
제6장 침체어망 관리시스템 구축=51,108,2
제7장 결론 및 향후 연구=53,110,1
제1절 결론=53,110,1
제2절 동시 조사ㆍ수거 개념을 위한 주요시스템 구성 검토=53,110,3
제3절 탁도 내의 물체인식 방안=55,112,4
제2부 해양폐기물 수거기술 개발=59,116,3
제1장 다기능 해양페기물 수거선 선체건조=61,118,1
제1절 다기능수거선 설계=61,118,1
1-1 개발요구조건 및 운용환경=61,118,1
1-2 수거시스템 및 수거선 설계개념=62,119,1
1-3 기본설계=63,120,5
제2절 다기능수거선 건조=68,125,1
2-1 건조,감리 및 입급기관의 선정=68,125,2
2-2 품질 및 공정관리=69,126,2
2-3 상세설계 및 선체제작=70,127,13
2-4 선체 건조완료=83,140,2
제3절 추진시스템 설치=85,142,1
3-1 추진장치의 요구사항=85,142,3
3-2 추진기설계 및 성능추정=88,145,1
3-3 선외기 설치 및 구성 주추진 엔진=89,146,3
제4절 다판절 수거시스템 장착=92,149,1
4-1 다관절 수거시스템 구성=92,149,1
4-2 다관절 수거시스템 탑재=92,149,3
제2장 다기능 해양페기물 수거선 실해역 성능시험=95,152,3
제1절 전용수거장비 탑재 성능시험=98,155,1
1-1 다기능 수거시스템의 자동 탈부착 및 성능시험=98,155,2
1-2 지적재산권 출원=100,157,1
제2절 안벽시운전=101,158,2
제3절 실해역 시운전=103,160,4
제3부 해양폐기물 전용소각시스힘 제작 및 성능분석=107,164,3
제1장 서론=109,166,1
제1절 개요=109,166,2
제2절 연구목적 및 내용=111,168,1
제2장 해양폐기물 전용소각시스템=112,169,1
제1절 해양폐기물 전용소각시스템 제작=112,169,10
제2절 운전 및 성능시험=121,178,9
제3절 다이옥신 측정 및 분석=129,186,13
제3장 폐 연심로프 분쇄 자원화 장치=142,199,9
제4장 해양폐기물 전용소각로 시연회=151,208,1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152,209,3
제4부 선상복합처리시스힘 개발=155,212,3
제1장 선상복합처리시스템의 기본 개념=157,214,1
제1절 서론=157,214,1
제2절 선상복합처리시스템의 정의=157,214,2
제3절 대상폐기물의 선정 및 처리방향=158,215,5
제4절 운영방안 및 활용방법 검토=162,219,5
제2장 선상복합처리시스템의 구성방안=167,224,1
제1절 선상복합처리시스템 구성 설비 검토=167,224,6
제2절 해양폐기물 처리시스템 공정=172,229,5
제3절 선상복합처리시스템의 법적 사항 검토=176,233,4
제4절 운항안정성을 고려한 시스템 개발=179,236,2
제3장 선상복합처리시스템의 비용-효과 분석=181,238,1
제1절 비용-효과분석의 의의=181,238,1
제2절 비교 검토 방안=181,238,2
제3절 선택대안에 따른 비용-효과분석=182,239,1
3-1 비용분석=182,239,3
3-2 효과분석=184,241,2
3-3 순편익기준 분석=185,242,3
제4절 결언=187,244,1
제4장 선상복합처리시스템 동영상 제작=188,245,1
제1절 시나리오 구성=188,245,2
제2절 기본도면 구성=189,246,2
제3절 동영상 제작 결과=190,247,2
제5장 결론 및 향후 연구=192,249,3
부록:도서지역 해양폐기물 실태 조사=195,252,2
제1장 서론=197,254,2
제2장 도서의 분포 및 특징=199,256,2
제3장 도서지역 해양폐기물 실태조사 및 분석=201,258,1
제1절 도서지역의 해양폐기물 발생원과 종류=201,258,2
제2절 해양폐기물 발생경로 추적=202,259,3
제3절 도서지역 해양폐기물 발생량 추정=205,262,1
3-1 양식기인 해양폐기물 발생량 추정=205,262,4
3-2 도서민 생활폐기물 발생량 추정=209,266,1
제4장 도서지역 해양폐기물 수거 및 처리 실태=210,267,1
제1절 도서지역 해양폐기물 수거 실태=210,267,3
제2절 해양폐기물 처리 실태=212,269,4
제5장 도서지역 해양폐기물 효율적 처리방안 제시=216,273,1
제1절 수거 및 처리시 문제점=216,273,2
제2절 효율적 처리방안 검토=217,274,2
제3절 선상복합처리시스템 후보지 선정을 위한 조사=218,275,1
제6장 결론 및 향후 연구=219,276,2
제2편 해양폐기물 종합관리체제 기반 구축=221,278,2
제1부 국가해양폐기물 조사통계 시범 실시=223,280,3
제1장 해양 및 육상폐기물 통계조사 개요=225,282,2
제2장 발생원 통계조사=227,284,1
제1절 통계조사의 개요=227,284,2
제2절 예비조사=229,286,1
2-1 조사의 개요=229,286,3
2-2 대상별 조사내용=231,288,4
2-3 예비조사 조사자교육 실시=234,291,3
2-4 조사결과 분석=236,293,8
제3절 실제조사=244,301,1
3-1 조사의 개요=244,301,3
3-2 대상별 조사내용=247,304,6
3-3 실제조사 조사자교육 실시=252,309,1
3-4 조사결과 분석=252,309,13
제3장 수거ㆍ처리량 통계조사=265,322,1
제1절 수거ㆍ처리 통계조사의 개요=265,322,1
제2절 통계조사법의 문제점=265,322,1
2-1 조사방법의 문제점=265,322,2
2-2 조사양식의 문제점=266,323,1
제3절 개선사항=267,324,1
3-1 조사방법의 개선사항=267,324,1
3-2 조사양식의 개선사항=267,324,2
제4장 통계오사 활용계획 및 정책건의사항=269,326,1
제1절 통계조사 활용계획=269,326,1
제2절 정책건의사항=270,327,1
제2부 해양환경보전과 해양폐기물 저감을 위한 교육ㆍ홍보 프로그램 수행 및 평가=271,328,3
제1장 해양환경교육 지도서의 현장적용 우수사례 발굴=273,330,1
제1절 해양환경교육 지도서 현장적용 지원=273,330,3
제2절 초등학생 해양환경교육 지도서 '바다야 친구하자'를 활용한 해양환경교육 우수사례 발굴=275,332,1
2-1 민간단체 우수사례(육상 및 해양 환경교육 연계 우수사례]-해남자연사랑메아리=275,332,4
2-2 학교 우수사례-전남 여수 무선초등학교=279,336,3
2-3 민간단체와 학교 협력 우수사례-여수YMCA=281,338,3
2-4 기타=284,341,1
제2장 교사와 환경단체 실무자 대상 교육ㆍ훈련 실시=285,342,1
제1절 해양환경보전활동 강화를 위한 제5차 정책워크숍 개최=285,342,1
1-1 개요=285,342,2
1-2 워크숍의 토론 주요 내용=286,343,5
1-3 정책적 시사점=290,347,1
제2절 해양환경보전활동 강화를 위한 제6차 정책워크숍 개최=291,348,1
2-1 개요=291,348,1
2-2 분임토의 주요내용=292,349,3
2-3 해양폐기물 스쿠버 모니터링=294,351,2
2-4 국제협력의 강화(일본환경햄동네트워크와 일본해양정책 연구소)=295,352,3
제3절 해양환경교육 사례 평가ㆍ보완 및 응용방안 제시=297,354,1
3-1 해남자연사랑메아리 사례 평가=297,354,1
3-2 여수무선초등학교 사례평가=297,354,2
3-3 여수YMCA 사례평가=298,355,1
3-4 해양환경교육ㆍ홍보 프로그램 수행여건 분석=299,356,2
제3장 국제 연안정화의 날(International Coastal Cleanup,ICC) 행사 실행 및 평가=301,358,1
제1절 ICC국제회의 참가결과 및 시사점=301,358,1
1-1 ICC 국제회의 참가결과=301,358,2
1-2 시사점=302,359,4
제2절 2003 ICC 햄사 수행 결과=305,362,6
제3절 ICC 데이터 분석결과와 활용=311,368,9
제4절 종합평가 및 시사점=320,377,1
제4장 교육ㆍ홍보 프로그램 종합 평가=321,378,1
제1절 교육ㆍ홍보 자료 평가=321,378,1
1-1「깨끗한 바다가 좋아요」 소책자,리플렛,포스터 활용=321,378,1
1-2「바다로 간 쓰레기」비디오와 VCD 활용=322,379,1
1-3「바다야 친구하자」의 적용과 응용=322,379,2
1-4 바다사랑 시민광장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323,380,3
제2절 교육ㆍ홍보 프로그램 평가=325,382,1
2-1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사업=325,382,1
2-2 ICC 행사=326,383,1
제5장 교육ㆍ홍보 분야 정책제언=327,384,1
제1절 해양환경교육 지도서 활용 분야=327,384,2
제2절 해양환경교육ㆍ홍보프로그램 분야=328,385,1
제3절 기개발 교육ㆍ홍보자료 분야=329,386,2
제3부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지속 수행(IV) 및 결과분석=331,388,3
제1장 2003년(4차년도)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결과=333,390,1
제1절 모니터링 수행 개요=333,390,1
1-1 바닷가 해양폐기물 조사 수행 지역과 단체 현황=333,390,2
1-2 외국기인 해양폐기물 발생지역 조사=334,391,2
1-3 해양폐기물 신규 모니터링 지역 현황=336,393,2
1-4 해양폐기물 스쿠버 모니터링 실시=338,395,14
제2절 모니터링 수햄 결과=352,409,1
2-1 지역별 해양폐기물 발생량=352,409,4
2-2 지역별 모니터링 결과 분석=355,412,32
2-3 외국기인 해양폐기물 대량 발생 지역 추가 분석-신안연안=387,444,4
2-4 해양폐기물 스쿠버 모니터링 조사 결과=390,447,9
제2장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종합 결과 분석=399,456,1
제1절 전국 연안 해양폐기물 발생 실태=399,456,3
1-1 연차별 변화 분석=401,458,3
1-2 전국 각 지역별ㆍ품목별 연간 평균 발생량=404,461,2
제2절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결과분석과 지역별 관리방안=406,463,1
2-1 인천광역시=406,463,4
2-2 경기도=409,466,4
2-3 충청남도=412,469,4
2-4 전라북도=416,473,3
2-5 전라남도=418,475,11
2-6 경상남도=428,485,5
2-7 부산광역시=433,490,4
2-8 울산광역시=436,493,2
2-9 경상북도=437,494,2
2-10 강원도=438,495,4
2-11 제주도=441,498,3
제3장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수행 종합 평가와 시사점=444,501,1
제1절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평가와 개선방안=444,501,3
제2절 국가간 해양폐기물 이동 대응방안=447,504,2
제4장 해양폐기물 관리에 대한 민간단체 정척제언=449,506,4
제4부 해양환경보전활동 강화를 위한 민관연 협력체제 평가와 전망=453,510,3
제1장 협력체제 평가 필요성과 방법=455,512,1
제1절 해양환경보전 민관연 협력체제 평가 필요성=455,512,2
제2절 해양환경보전 민관연 협력체제 평가방법=456,513,3
제2장 민관협력 국제사회 동향 및 국내 해양환경관리 발전과정=459,516,1
제1절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이해당사자 협력 국제동향=459,516,1
1-1 국제사회 해양환경보전과 민관협력의 토대-의제21=459,516,3
1-2 이해당사자간 전략적 협력체제-Type II 이니셔티브=462,519,2
제2절 우리나라 해양환경관리와 해양폐기물관리 발전과정=463,520,1
2-1 해양환경관리 발전과정=463,520,3
2-2 해양폐기물 관리 발전과정=465,522,3
제3장 해양환경보전 민관연 협력체제 평가=468,525,1
제1절 민관연 협력체제의 기조-제안배경,추진방향,목표=468,525,1
1-1 민관연 협력체제 구축 제안 배경=468,525,3
1-2 민관연 협력체제 구축방향과 목표=471,528,2
제2절 민관연 협력체제의 실적(output)=473,530,3
제3절 민관연 협력체제의 성과(outcome)=475,532,6
제4절 종합평가와 개선점=481,538,1
4-1 민관연 협력체제 종합평가=481,538,1
4-2 시사점=482,539,2
4-3 종합평가의 활용=483,540,1
4-4 민관연 협력체제 개선점 및 발전방향=484,541,5
제5절 전망과 정책제언=488,545,1
5-1 민관연 협력체제의 전망=488,545,3
5-2 민관연 협력체제 발전을 위한 정책제언=490,547,3
부록 실제조사용 해양폐기물 통계조사표=493,550,28
참고문헌=521,578,4
[그림 I-1] 유령어구로 인한 피해=5,62,1
[그림 I-2] 대표적 대게통발의 형태=7,64,1
[그림 I-3] 침체어망 수거현장과 경심그물 1톤백=7,64,1
[그림 I-4] 대게 경심그물을 정리한 상태=7,64,1
[그림 I-5] 고스트피싱의 대표적인 예=9,66,1
[그림 I-6] 폐어망내의 Ghost-fishing=10,67,1
[그림 I-7] 날짜별 고스트 피싱의 량=11,68,1
[그림 I-8] 일수에 따른 생존율의 경험식도출=13,70,1
[그림 I-9] 당해년도(2003년) Tow-sled II의 장비 탑재 모식도(정면/측면 동시 촬영)=16,73,1
[그림 I-10] 실해역 조사장비 Tow-sled=16,73,1
[그림 I-11] 광학카메라 및 라이트를 Recording Ynit과 커겐터로 연결한 상태=19,76,1
[그림 I-12] 당해년도(2003년) 실해역조사시 탑재한 카메라=20,77,1
[그림 I-13] 당해년도 실해역조사시 탑재한 라이트=20,77,1
[그림 I-14] 수조 내에서 카메라 이동에 따른 해상도 테스트=22,79,1
[그림 I-15] 당해연도(2003년)에 제싸된 조사장비의 모식도=23,80,1
[그림 I-16] 설치된 광학 카메라의 촬영 폭 비교 (지상)=24,81,1
[그림 I-17] 설치된 광학 카메라의 촬영 폭 비교 (해저)=24,81,1
[그림 I-18] Tow-sled의 정면에서 바라본 정면/측면 카메라 및 라이트의 범위=25,82,1
[그림 I-19] 측면에서 바라본 정면 카메라의 촬영 범위=25,82,1
[그림 I-20] Tow-sled의 정면에서 바라본 정면 카메라의 촬영 범위=26,83,1
[그림 I-21] Tow-sled의 측면에서 바라본 측면 카메라의 촬영 범위=26,83,1
[그림 I-22] 정면에서 바라본 측면 카메라의 촬영폭 및 측면라이트의 범위=27,84,1
[그림 I-23] ANSIS를 이용한 Tow-sled의 구조해석=27,84,1
[그림 I-24] 동해안 1,000m급 침체어망 수거장비=28,85,1
[그림 I-25] 현재 사용되고 있는 인양장비 예=29,86,1
[그림 I-26] 인공위성을 이용한 실시간 위치추적시스템=31,88,1
[그림 I-27] 양방향음파탐지기(S.S.S 해저지형 조사용)=31,88,1
[그림 I-28] 양방향음파탐지기(S.S.S)를 이용한 해저면조사결과=32,89,1
[그림 I-29] 갤로스 형태=32,89,1
[그림 I-30] 후포항의 전경=33,90,1
[그림 I-31] 성능시험구역(경북 울진 왕돌암 인근해역,2003.9.29~10.18]=35,92,1
[그림 I-32] 투입직전의 Tow-sled=37,94,1
[그림 I-33] 측면 조사 시스템=37,94,1
[그림 I-34] 정면 조사 시스템=37,94,1
[그림 I-35] 침체어망 조사장비의 입수 스냅 장면=38,95,1
[그림 I-36] 실해역 성능시험 경로(2003년 10월 2일,수심 135m C=40,97,1
[그림 I-37] 해저면 영상취득결과(2003년 10월 5일,수심 130m 해역)=40,97,1
[그림 I-38] 실해역 성능시험 경로(2003년 10월 5일,수심 130m 해역)=41,98,1
[그림 I-39] 해저면 영상취득결과(2003년 10월 5일,수심 130m 해역)=41,98,1
[그림 I-40] 실해역 성능시험 경로(2003년 10월 7일 1차,수심 500m 해역)=42,99,1
[그림 I-41] 심해촬영시스템에 의한 해저면 영상취득결과(2003년 10월 7일 1차,수심 500m 해역)=42,99,1
[그림 I-42] 실해역 성능시험 경로(2003년 10월 7일 2차,수심 500m 해역)=43,100,1
[그림 I-43] 심해촬영시스템에 의한 해저면 영상취득결과(2003년 10월 7일 2차,수심 500m 해역)=43,100,1
[그림 I-44] 실해역 성능시험 경로(2003년 10월 8일 1차,수심 350m 해역)=44,101,1
[그림 I-45] 심해촬영시스템에 의한 해저면 영상취득결과(2003년 10월 8일 1차,수심 350m 해역)=44,101,1
[그림 I-46] 실해역 성능시험 경로(2003년 10월 8일 2차,수심 350m 해역)=45,102,1
[그림 I-47] 심해촬영시스템에 의한 해저면 영상취득결과(2003년 10월 8일 2차,수심 350m 해역)=45,102,1
[그림 I-48] 심해촬영시스템에 의한 정면칼라사진(좌측열],측면흑백사진(우측열)의 시간별 비교)=46,103,1
[그림 I-49] 심해촬영시스템에 의해 잡힌 해저면 폐통발 동영상취득결과(2003년 10월 8일,수심 500m 해역)=47,104,1
[그림 I-50] 침체어망 조사장비에 걸린 폐어망,비닐 쓰레기,해조류=47,104,1
[그림 I-51] 폐자망에서 건진 생물들=48,105,1
[그림 I-52] 침체어망 수거장비에 걸린 쓰레기들=49,106,1
[그림 I-53] 실해역 성능시험 중 발견된 부유쓰레기=49,106,1
[그림 I-54] 전자해도기만 침체어망 위치DB 프로그램(동해안 울진 왕돌암 인근해역)=52,109,1
[그림 I-55] 동시 조사 및 수거 작업의 개념도=54,111,1
[그림 I-56] 실해역 성능시험 경로(2003. 10. 16,울진 앞바다,수심 115m 해역)=56,113,1
[그림 I-57] 심해촬영시스템에 의한 해저면 영상취득결과(2003. 10. 16,울진 앞바다,수심 115m 해역)=56,113,1
[그림 2-1] 천해용 다기능 해양폐기물 수거선 선형도=64,121,1
[그림 2-2] 천수용 다목적 수거선의 일반배치도=65,122,1
[그림 2-3] 다기능 수거선 중앙횡단면 구조도(Midship Section]=66,123,1
[그림 2-4] 상세설계 다기능 수거선 기관실 배치도=66,123,1
[그림 2-5] 품질 및 공정관리 절차=70,127,1
[그림 2-6] 수거선 선체 색상도안 결과=83,140,1
[그림 2-7] 다기능 수거선의 선박국적증서=84,141,1
[그림 2-8] 선외기의 형상 및 종류=86,143,1
[그림 2-9] 최종 선정된 선외기의 상세도면=87,144,1
[그림 2-10] 선정된 선외기의 수면상부 돌출묘사=87,144,1
[그림 2-11] 설계된 프로펠러의 형상=88,145,1
[그림 2-12] 선외기가 장착된 다기늡 수거선의 자한성능 추정=88,145,1
[그림 2-13] 폐기물 수거선=89,146,1
[그림 2-14] 선외기의 수면밖 돌출 실해역 시험=89,146,2
[그림 2-15] 엔진형 상과 상세도면=90,147,1
[그림 2-16] 다기능 수거시스템 장비 배치도=93,150,1
[그림 2-17] 다관절 수거시스템 고정베드=93,150,1
[그림 2-18] 선수블록 작동을 위해 설치된 실린더=94,151,1
[그림 2-19] 선수 블록 작동 사진=94,151,1
[그림 2-20] 다기능 수거선에 탑재된 수거장비=94,151,1
[그림 2-21] 자동탈부착 장치=99,156,1
[그림 2-22] 자동 탈부착장치를 사용하여 수거장비를 탈부착하는 모습=99,156,1
[그림 2-23] 굴착기내에 장착된 무선 전송 위치정보 시스템=99,156,1
[그림 3-1] 수거된 해양폐기물=110,167,1
[그림 3-2] 해양폐기물 전용소각시스템 전경=113,170,1
[그림 3-3] 유압식 파쇄기=114,171,1
[그림 3-4] 폐기물 투입 크레인=115,172,1
[그림 3-5] 소각로 본체=116,173,1
[그림 3-6] 폐기물 투입호퍼=116,173,1
[그림 3-7] 폐열회수보일러=117,174,1
[그림 3-8] 소각재 배출장치=118,175,1
[그림 3-9] 세정기와 백필터=119,176,1
[그림 3-10] 활성탄 분무 공급 장치=120,177,1
[그림 3-11] 제어반=121,178,1
[그림 3-12] 소각폐기물=122,179,1
[그림 3-13] 성능시험시 크레인 작업=123,180,1
[그림 3-14] 소각로에 투입되고 있는 폐기물=124,181,1
[그림 3-15] 제어반에서 소각로를 운전하는 모습=125,182,1
[그림 3-16] 소각로 내부의 화염=125,182,1
[그림 3-17] 해양폐기물 전용소각로 설치검사결과서=127,184,1
[그림 3-18] 해양폐기물 전용소각로 배기가스 분석 결과=128,185,1
[그림 3-19] 다이옥신 측정을 위해 관련 장비를 설치하는 모습=130,187,1
[그림 3-20] 해양폐기물 전용소각로 다이옥신 측정 모습=130,187,1
[그림 3-21A] 다이옥신 시험성적 결과서(측정위치:연돌)=134,191,1
[그림 3-21B] 다이옥신 종류 및 농도 분석표(측정위치:연돌)=135,192,1
[그림 3-21C] 다이옥신 측정시 주요가스 농도(측정지점:연돌)=136,193,1
[그림 3-21D] 다이옥신 측정시 유해가스 농도(측정지점:연돌)=137,194,1
[그림 3-22A] 다이옥신 시험성적 결과서(측정위치:세정기 전단)=138,195,1
[그림 3-22B] 다이옥신 종류 및 농도 분석표(측정위치:세정기 전단)=139,196,1
[그림 3-22C] 다이옥신 측정시 주요가스 농도(측정지점:세정기 전단)=140,197,1
[그림 3-22D] 다이옥신 측정시 유해가스 농도(측정지점:세정기 전단)=141,198,1
[그림 3-23] 폐연심로프 분쇄 자원화 장치 공정도=143,200,1
[그림 3-24] 분쇄날=144,201,1
[그림 3-25A] 폐 연심로프 분쇄장치의 본체 개략 도면=145,202,1
[그림 3-25B] 탈수기 도면=145,202,1
[그림 3-25C] 저장조 도면=146,203,1
[그림 3-26] 폐 연심로프 분쇄 자원화 장치 전경=147,204,1
[그림 3-27] 분쇄되는 연심로프=147,204,1
[그림 3-28] 분쇄된 납=148,205,1
[그림 3-29] 분쇄에 의해 수집된 납=148,205,1
[그림 3-29A] 분리된 납=149,206,1
[그림 3-29B] 연심로프 피복=149,206,1
[그림 3-30] 해양폐기물 전용소각로 시연회=151,208,1
[그림 3-31] 해양폐기물 전용소각로 시연회 기사(중앙일보 2003.11.20)=151,208,1
[그림 4-1] 선상복합처리시스템의 예(바아지 형태)=158,215,1
[그림 4-2] 선상복합처리시스템의 예(선박 형태)=158,215,1
[그림 4-3] 선상복합처리 시스템의 설계흐름=163,220,1
[그림 4-4] 해양폐기물 처리시스템 주요 공정=173,230,1
[그림 4-5] 해양폐기물 처리시스템의 바지형 해상구조물 배치=174,231,1
[그림 4-6] 해양폐기물 처리시스템의 선박 배치=175,232,1
[그림 4-7] 기본도면:선상복합처리시스템 선체(선박 형태)=189,246,1
[그림 4-8] 기본도면:1차 파쇄기(좌) 및 2,3차 파쇄기(우)=189,246,1
[그림 4-9] 기본도면:성형기(좌) 및 세정기(우)=190,247,1
[그림 4-10] 기본도면:저장조(좌) 및 풍력선별기(우)=190,247,1
[그림 4-11] 3차원 동영상 초기화면=190,247,1
[그림 4-12] 전처리 및 자원화시스템 부분=190,247,1
[그림 4-13] 소각시스템 부분=191,248,1
[그림 4-14] 도서에 상륙한 모습=191,248,1
[그림 4-15] 자원화시스템 공정-파쇄=191,248,1
[그림 4-16] 자원화시스템 공정-성형=191,248,1
[그림 4-17] 소각시스템 공정-본체=191,248,1
[그림 4-18] 소각시 스템 공정-백필터=191,248,1
[그림 4-19] 선상복합처리시스템 투입 후보지역(안)=193,250,1
[그림 A-1] 도서지역 해안가 해양폐기물 성상비(중량기준)=203,260,1
[그림 A-2] 도서의 해안가에 방치된 해양폐기물=204,261,1
[그림 A-3] 태풍 매미로 인하여 발생된 도서주위의 양식기인 해양폐기물=207,264,1
[그림 A-4] 도서지역 해안가에 방치된 폐로프=208,265,1
[그림 A-5] 도서의 항구에 집적된 폐부자=208,265,1
[그림 A-6] 가두리 양식장에서 발생되는 사료용 폐비닐=208,265,1
[그림 A-7] 바다대청결운동과 수거된 폐부자=210,267,1
[그림 A-8] 전남지역 2003년 상반기 해안폐기물 수거 실적(단위:톤)=212,269,1
[그림 A-9] 경남지역 2003년 상반기 해안폐기물 수거 실적(단위:톤)=212,269,1
[그림 A-10] 대기환경보전법 기준미달로 폐기된 소각기=213,270,1
[그림 A-11] 불법 소각되는 해양폐기물=213,270,1
[그림 A-12] 전남지역 2003년 상반기 해안폐기물 방법별 처리 실적(단위:톤)=215,272,1
[그림 A-13] 경남지역 2003년 상반기 해안폐기물 방법별 처리 실적(단위:톤)=215,272,1
[그림 A-14] 도서지역 해양폐기물 처리 방안=218,275,1
[그림 1-1] 해양폐기물 통계조사의 지리적 범위(예비조사)=229,286,1
[그림 1-2] 예비조사 읍ㆍ면ㆍ동별 응답자 분포(거주세대)=237,294,1
[그림 1-3] 해양폐기물 처리방법(예비조사,거주민)=237,294,1
[그림 1-4] 발생되는 폐기물의 해양유입 비율(예비조사,거주민)=238,295,1
[그림 1-5] 유입되는 해양폐기물의 종류별 구성비(예비조사,거주민)=238,295,1
[그림 1-6] 관광객에 대한 조사 응답자 지역별 분포(예비조사)=239,296,1
[그림 1-7] 수거되지 못한 폐기물의 처리 응답(예비조사)=239,296,1
[그림 1-8] 해양폐기물,통계조사의 지리적 범위(실제조사)=244,301,1
[그림 1-9] 연안거주인구 통계 산출을 위한 가막만 지역 분석도=246,303,1
[그림 1-10] 실제조사 읍ㆍ면ㆍ동별 응답자 분포(거주세대)=253,310,1
[그림 1-11] 해양폐기물 지역별 세대당 월단위 발생랑과 미수거율(예비조사,거주민)=254,311,1
[그림 1-12] 미수거 폐기물의 처리방법 응답결과(거주민)=254,311,1
[그림 1-13] 유입되는 해양폐기물의 종류별 구성비(실제조사,거주민)=255,312,1
[그림 1-14] 관광객에 대한 조사 응답자 지역별 될포(실제조사)=255,312,1
[그림 1-15] 관광지에서 수거되지 않은 폐기물의 처리유형=256,313,1
[그림 1-16] 관광지에서 배출되는 해양폐기물 종류별 구성비=256,313,1
[그림 1-17] 업소에서 수거되지 않은 폐기물의 처리유형=257,314,1
[그림 1-18] 업소에서 배출되는 폐기물의 종류별 구성=257,314,1
[그림 1-19] 어선에서 발생하는 일반폐기물의 종류별 구성=258,315,1
[그림 1-20] 사업체 우편조사 표본의 업종별 분포=259,316,1
[그림 2-1] 초등학생용 해양환경교육 지도서 '바다야 친구하자' 시리즈:흑백판,칼라증보관,CD=274,331,1
[그림 2-2] 견본:교재 1부 바다쓰레기편 중 (바다쓰레기 도감)과 2부 일반해양편 중 [짠 맛을 찾아라] 견본=275,332,1
[그림 2-3] 해남자연사랑메아리의 해남생태문화학교 현장 모습=276,333,1
[그림 2-4] 여수무선초등학교에서 실시된 바다쓰레기의 종류와 생성원인에 관한 공개수업=279,336,1
[그림 2-5] 여수YMCA의 갯벌현장체험학습 진행 모습=282,339,1
[그림 2-6] 제6차 정책워크숍 참가자 단체사진=291,348,1
[그림 2-7] 해양환경공헌티켓의 개념도=296,353,1
[그림 2-8] 2003 ICC Conference 행사장 (미국 버지니아 비치시,2003.5.4~7)=302,359,1
[그림 2-9] 미국 해양보전센터(TOC]에서 ICC 행사 후 발간하는 세계 결과 보고서,소식지,한국 결과 보고서=304,361,1
[그림 2-10] ICC 지역 코디네이터 교육 실시=305,362,1
[그림 2-11] 한국 2003 ICC 행사 포스터=308,365,1
[그림 2-12] 한국 2003 ICC 행사 리플렛=308,365,1
[그림 2-13] 조사카드 원본과 한글 번역본=309,366,1
[그림 2-14] 제3회 ICC 지역행사 사진 모음=309,366,1
[그림 2-15] 2001년도 ICC 데이터 비교 (한국:세계:일본)=314,371,1
[그림 2-16] 2002년도 ICC 데이터 비교 (한국:세계:일본)=315,372,1
[그림 2-17] 2003년도 ICC 데이터 결과=316,373,1
[그림 2-18] 한국 ICC 행사 데이터 종합 비교=317,374,1
[그림 2-19] 해양 및 연안활동 기인 쓰레기 발생양상=317,374,1
[그림 2-20] 2002년도 세계 ICC 데이터 비교:해변 vs.해저=318,375,1
[그림 2-21] 2002년도 ICC 행사결과 전세계에서 보고된 폐기물에 걸린 생물피해사례 분석결과(TOC,2003)=319,376,1
[그림 2-22] 2003 ICC 행사일 직전 거제 흥남해수욕장 해변에서 발견된 쇠돌고래=319,376,1
[그림 2-23] 바다사랑시민광장 홈페이지의 개선된 데이터 입력 조회 화면=324,381,1
[그림 3-1] 2003년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지역 위치도=334,391,1
[그림 3-2] 전남 신안군 비금면 명사십리해수욕장 해안에서 발견된 외국 기인 폐기물(2003.3.)=335,392,1
[그림 3-3] 해양폐기물 스쿠버 모니터링 지역 위치도=339,396,1
[그림 3-4] 2003년 품목별 구성비(중량기준)=353,410,1
[그림 3-5] 2003년 품목별 구성비(수량기준)=354,411,1
[그림 3-6] 2003년 품목별 구성비(부피기준)=355,412,1
[그림 3-7] 신안연안 외국기인 해양폐기물 조사결과=388,445,1
[그림 3-8] 외국기인 해양폐기물 비율=389,446,1
[그림 3-9] 2003년 전국 스쿠버 모니터링 결과와 세계 2002 ICC 해저 데이터(갯수기준)=390,447,1
[그림 3-10] 2003 전국 스쿠버 모니터링 결과-원인행위별 품목 구성=391,448,1
[그림 3-11] 해양폐기물 모니터링 지역 위치도=401,458,1
[그림 3-12] 해양폐기물 연간 발생량 추이=402,459,1
[그림 3-13] 해양폐기물 연간 발생량 추이(수량)=403,460,1
[그림 3-14] 품목별 구성비(중량,수량)=405,462,1
[그림 3-15] 해양구조단 완도지역대에서 지역 주민대상 해양폐기물 투기 방지를 위한 교육홍보용으로 설치한 안내판=408,465,1
[그림 3-16] 중국산 플라스틱 부자를 수거해 놓은 모습(2003.3)=423,480,1
[그림 3-17] 2003년 9월 태풍 매미 내습 직후 다대포 해안에 떠내려 온 농약병=435,492,1
[그림 4-1] 해양환경보전을 위한 민관연 협력체제 평가 모식도=458,515,1
[그림 4-2] 의제21 및 해양환경관리 패러다임 형성과정(남정호,1999)=461,518,1
[그림 4-3] 우리나라 해양환경관리 발전단계(남정호ㆍ강대석,2003b)=464,521,1
[그림 4-4] 해양폐기물 관리 발전단계(남정호ㆍ육근형,2003)=466,523,1
[그림 4-5] 민관연 협력형 해양폐기물 관리체제 개념도(해양수산부,2000)=470,527,1
[그림 4-6] 민관연 협력체제의 외형적 실적(output)=473,530,1
[그림 4-7] 민관연 협력체제의 성과=477,534,1
[그림 4-8] 해양환경보전활동 비중변화(5년전과 현재 비교)=477,534,1
[그림 4-9] 민관연 협력체제 구축사업 중 성과사업과 개선이 필요한 사업=478,535,1
[그림 4-10] 민간단체 해양환경보전활동 현창=480,537,1
[그림 4-11]민관연 협력체제 사업방향 결정시 고려사항=483,540,1
[그림 4-12]민관연 협력형 관리체제 패러다임 변화=490,54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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